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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레 의상과 얼굴분장][발레의 현대화][재즈댄스][청각장애아교육][발레의 교육적 가치]발레의 의미, 발레의 의상과 얼굴분장, 발레의 현대화, 발레와 재즈댄스, 발레와 청각장애아교육, 발레의 교육적 가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레의 의미

Ⅲ. 발레의 의상과 얼굴분장
1. 고전발레 의상
2. 무용수들의 얼굴분장
1) 땀 방지는 기본
2) 남자 여자 화장은 다르다
3) 장르마다 다른 색조
4) 어두운 색은 결점커버용

Ⅳ. 발레의 현대화
1. 서구유럽을 발칵 뒤집히게 만든 발레 뤼스
2. 리얼리즘의 실행
3. 전위파적 정신
4. 개성적 움직임
5. 표현적 발레

Ⅴ. 발레와 재즈댄스

Ⅵ. 발레와 청각장애아교육

Ⅶ. 발레의 교육적 가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선을 만들고 몸이 앞으로 기울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골반중앙을 통해 곧은 선을 만들며, 머리는 똑바로 하고 눈은 정면에 위치하게 함으로서 균형을 잡는다. 무게중심의 이동을 통해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다보면 자세가 바르게 된다. 또한 균형감각도 발달한다. 그러므로 쁠리에(plie), 풀업(pull-up), 정렬(Arrangement), 턴 아웃(turn-out), 배치의 숙달과 연습은 청각장애아동의 운동능력과 균형감을 기를 수 있다. 몸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지탱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에 중심을 잡고 감각으로 평형을 유지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발레는 평형성이 저하되고 지체되는 청각장애아동의 평형감각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청각장애아동의 신체운동 능력발달은 일반인들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청각장애아동은 소리를 듣는 청각기관과 듣는 소리를 뜻이 있는 말로 해석하는 중추기관에 이상이 있는 자들로서 다른 신체기관에는 장애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외적으로는 장애인이라는 것을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걷고, 뛰는 운동 수행능력에 있어서 정상인들과 비슷하다. 다만 청각장애의 원인 중 감음성 난청인 경우 감음계 내의 전정과 반고리관이 몸의 평형 감각, 머리의 공간적 위치 방향지각 등에 관계된 부분이므로 이 부분이 손상되어 평형감각이 뒤떨어진다.
청각장애아동은 소리를 듣지 못하며 그것을 전혀 받아들이지 못 하거나 해석도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신체를 통해 사물에 대한 자신의 표현 방법을 개발시키기 어렵고, 인간내부의 잠재능력을 각성시키는 자기 인식의 기회가 부족하다.
무용을 통한 교육은 심신표현을 장점으로 하는 교육이며, 청각장애아동에게 신체지각을 높이고 감정을 표현하며 의사소통과 상호관계를 증진시킨다. 청각장애아동은 소리에 예민하지 못하기 때문에 리듬감의 발달에 장애가 많으므로 움직임을 통한 리듬감 향상에 중점을 두어 교육함으로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왜냐하면 리듬은 음악뿐만 아니라 천체의 움직임, 그리고 모든 생물들의 움직임 속에 존재하며 걷고, 뛰고, 달리는 등 인간의 모든 움직임이 시간적으로 연속 할 때 거기서 리듬이 생기기 때문이다. 청각장애아동은 각종 다양한 리듬의 움직임을 경험함으로서 청각으로 경험치 못하였던 리듬의 양과 질을 체험하며 리듬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청각장애아동 무용지도를 위해서는 리듬악기로 대 근육 운동에 대한 분별력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악기를 통하여 진동을 느끼고 움직임을 통해서 리듬감을 개발하고 속도를 인지하게 된다.
청각장애아동의 무용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드럼이나 북을 두드리게 하거나 녹음기 가까이 앉히고 기초 리듬악기를 통해 스스로 인지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드럼, 북과 같은 음 도구들은 필요에 따라 청력검사기에 의해 측정되어 질 수 있으며, 측정된 음 도구들은 청각장애아동의 청력손실 상태에 따라 이용 될 수 있고 보청기를 사용해서 음을 들을 수 있다. 따라서 청각장애아동들은 청능훈련과 제반 훈련을 통해 증폭된 음을 이해하여 무용을 할 수 있게 되면 부족한 평형성이 어느 정도 사회에서 일반인과 같은 역할을 담당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각에 장애를 입고 있다 하더라도 보청기로 장애를 보상해 주면서 증대방식 즉 교사의 손짓이나 그림 등에 의한 무용교육에서 탈피하여 리듬감을 느끼면서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신체표현 할 수 있도록 계획과 지도에 임해야 할 것이다.
Ⅶ. 발레의 교육적 가치
무용은 인간을 인간 본래의 바탕으로 복귀시켜서 인간으로 하여금 바람직하고 건전하게 커 나갈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교육이다. 또 무용은 인간의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심신의 균형과 조화,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며, 창의력을 개발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무용의 교육적 의미는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발레는 독특한 형식과 신체의 과학적 사용에 기인한 정확한 기교성을 특징으로 하며 음악, 미술, 문학 등 예술의 각 분야가 화합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내는 종합적인 공연예술이다.
발레는 오랜 역사를 통하여 체득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훈련방법을 갖고 있다. 발레는 훈련을 통하여 신체의 강인성과 인내력을 길러주고 제한된 움직임의 한계를 극복하여 표현을 예술적으로 극대화 할 수 있는 우아미와 좋은 자세를 만들어준다. 또한 인체의 모든 근육을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고, 각 부분을 이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Ⅷ. 결론
현대 발레는 다양한 클래식 발레 작품에서 춤을 인용해서 패러디하기도 하고 여러 분야를 끌어들여 접목시켜 새로운 장르의 발레를 구상하게 되었다. 마기 마랭의 경우 작품 「코펠리아」(Coppelia)에서 한명의 무용수가 아닌 대규모로 복제된 코펠리아가 나타나기도 했다. 군무는 제롬 로빈슨의 「Westside Story」의 반향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코펠리우스 박사의 춤에서 전통적인 스페인 춤을 패러디하고, 프란츠 춤에서 「LA Sylphide」를 패러디하기도 한다. 또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끌어들여, 작품이 무대 위에서의 실제 공연과 영화의 복합체로 연출되어 카메라는 기억하는 거울로서 영상의 특징을 이용하여 시간의 축소, 확대된 장면들이 뒤엉켜 작품 속에서 다중적 구조를 이룰 수 있게 하였다. 현대 문명 기술이 낳은 미디어의 발달로 20세기 후반부터 현대 발레는 그 표현 영역을 다양하게 전개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이한 상황의 설정이나 환상적인 표현하는데 있어서 영상 기법, 컴퓨터 그래픽 등은 다양한 이미지의 변형 또는 합성을 하여 보다 더 실감나는 공연을 연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를 통해 안무가들은 새롭게 미의식을 창조하고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국립발레단 엮음, 즐거워라 발레
◎ 김말복 저자, 무용예술의 이해
◎ 서차영, 발레 감상법, 대원사, 1998
◎ 유니버셜발레단, www.universalballet.com
◎ 이정일, 서양무용의 역사적 고찰
◎ Kathrine S. Walker, 발레를 보는 눈, 현대미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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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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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6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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