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대중매체
2. 신화적 재해석
2. 신화적 재해석
본문내용
첫 번째 그룹에 속한다. 또 '여자답게'를 주장하는 가정에서 자란 사람과 마찬가지로 남녀차별이 심한 문화속에서 자란 여성들은 첫 번째 그룹의 여신이 억압당한다. 반면 현모양처로 생활해온 주부가 어느날 남편의 외도를 알고 그 충격으로 자신의 새로운 삶에 눈을 뜨게 되었다면 그 동안 퇴화되어 왔던 그녀 안의 처녀 여신들이 다시 활성화될 것이다. 사실 유형화된 각각의 여신들은 사싶 다 함께 어울려서 인간 본성의 총체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들은 우리 인간이 만든, 우리가 생존하고 커 나가기 위해 필요한 특성들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이 여신들을 통해서 우리 여성들은 우리에게 필요한 힘과 특성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이 여신들이 유형을 살펴보고 이 원형에 비추어 자신을 분석함으로써 장점은 북돋우고 단점은 의식적으로 고쳐 나가는 것, 자신의 한계를 깨트리고 적극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원형을 발전시킴으로써 전인이 되라는 것이다. 자기 자신 속에 있는 여신들을 통제할 수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여신은 불러내고 그렇지 않은 여신은 잠재울 수 있지 않겠는가? 사실 이 여신들은 모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자기만의 영역을 가지고 산다. 그러나 현대 페미니즘은 여성들에게 좀더 도발적이고 창조적이기를 바란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숭앙되어 왔던 두 번째 유형의 여신들보다는 첫 번째 유형의 여신이 되어 보도록 노력하라고 여성들을 장려한다. 특히 남성우월주와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자신을 죽이며 살기를 강요당하는 우리 사회의 여성들이 가장 열렬하게 가장 간절하게 불러내야 할 여신이 바로 이 첫 번째 유형의 여신들이라고 생각한다.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사회를 읽고나서
- 대중매체의 특성과 사례-우리나라여성은 성형미인이다?
- 대중매체의 이해 잡지
- 대중매체의 영향력에 대한 나의생각
- 대중매체와 교육
- 대중매체와 성 -상품광고의 남성을 중심으로
- 대중매체가 여성의 문제에 있어 나아가야 할 방향
- 대중매체가 끼치는 영향 - 스타크래프트와 케이블TV채널 온게임넷을 중심으로....
- 대중매체에 나타난 성상품화
- 대중매체에서의 이미지
- 대중매체에 나타난 성상품화
- 대중매체가 끼치는 영향 - 스타크래프트와 케이블TV채널 온게임넷을 중심으로....
- 대중매체(TV와 컴퓨터)가 아동발달(아동기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대중매체가 아동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선행연구, 연구방법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