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청교도 영성 요약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혁주의 청교도 영성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타고난 은혜에 기인한다고 말한다. 반면에 성경과 개신교 사상은 칭의는,신자의 어떤 공로의는 상관없이,오직 믿음으로 말미 암아 주권적 은혜로 주어진다고 강조한다(욘2:9). 우리의 칭의의 궁극적 기초는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이다.(딤후 2장 19절)
p.661 아르미니우스주의는 칭의의 기초를 믿음이라고 말하는 점에서 오류가 있다. 칭의 에 있어서 조건적 예정과 조건적 신앙(하나님은 믿는 자들을 택하고 구원하신다.)을 옹호함으로써,아르미니우스주의는 사람들을 크게 속이고 있다. 존 오웬은 그것은 “마치 어떤 사람이 맹인에게 만약 보게되면 그에 대한 대가로 천 파운드를 주겠다고 약속하는 것과 같다.”고 말함으로써,믿음으로 말미암은 구원에 대한 아르미니우스주의의 조건은 성취가 불가능한 사상이라고 조소한다. 오웬은 아르미니우스주의의 그리스도를 “단지 절반의 중보자”로서 간주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참된 의미에서 구원에 이르는 수단이 아니라 구원의 목적을 성취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p.666 이신칭의 교리는,성경 그대로 선포되고 올바르게 균형이 잡힐 때,교파나 분파적인 특성을 가진 교리가 아니다. 이 교리는 복음 전도의 핵심이요,영광스러운 삼위 하나님 은혜의 복음의 인자이며,천국의 열쇠다. 이에 대해 존 머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신칭의는 복음외 희년 나팔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상실한 자들의 대속주의 은혜와 능력과 의에대해 소망의 문이 철저히 닫혀져 있던 가난하고 곤궁한 자들에게 복음을 선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거룩함의 계발
p. 674 거룩함(Holyness)이라는 말은 형용사 ‘거룩햐다(holy)'와 ‘거룩하게 되다(make holy)’는 뜻을 가진 ‘성결하다(sanctify)'는 동사와 연관되어 았는명사다. 성경에 나오는 맡로서 거룩하다는 말은 햐나님을 위해 분리되고 구별된다는 뜻이다. 그리스도인에게 분리된다는 것은 소극적으로는 죄에서 분리 된다는 것이고,적극적으로는 하나님께 봉헌되고(즉 바쳐지고) 그리스도께 순응한다는 뜻이다. 거룩함의 개념에 대해 구약 성경과신약 성경 간에 차이는 전혀 없다.
p.678 거룩함에 대한 요청은 일상적 업무요,종교적 신앙과 실천의 핵심을 포함한 절대적이고 근본적인 요청이다. 존 칼빈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말한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거룩함으로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의 전체 삶은 경건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요약하면,거룩함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주재권을 위해 전체 삶을 “하나님을 향해” 살도록(고후3:4) 맡기는 것이다.
p. 700 칼빈은 “거룩함은 우리가 하나님과 교제를 통해n얻을 수 있는 공로가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붙들고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할 수 있게 하는 그리스도의 선물이다.”
p.708 칼빈은 “그리스도는 성령의 거룩하게 하시는 역사와 분리되어서는 알려질 수 없기 때문에,신앙은 경건한 성품과 절대로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이 따라 나온다.”
p. 717 개혁파의 경험적 설교의 영속적 힘
p.719 실험적(experimental)이라는 말은 ‘실험’(trial,또는 시험)'을 의미하는 라틴어 ‘엑스페리멘툼(experimentum)’에서 온 말이다. 이 말은 ‘시도하다,증명하다 또는 시험에 부치다’는 뜻을 가진 동샤 ‘엑스페리오르(experior)에서 파생된 것이다. 이 똑같은 동사가 또한 경험을 통해 찾거나 알다’는 뜻읕 가질 수 있고,여기서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의미하는 ‘엑스페리엔티아(experientia)’라는 단어가 나왔다. 존 칼빈은 ‘경험적(experiential)'이 라는 말과 ‘실험적(experiemtal)'이 라는 맡을 상호 교체적인 의미로 사용했다. 왜냐하면 성경적 설교에 있어서 두 단어 모두 성경의 표준에 따라 경험적 지식을 판단하는 데 요구되는 말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경험적 또는 실험적 설교는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삶 속에서 성경적, 기독교적 교리의 진리를 어떻게 경험하는지에 대한 중대한 문제를 다룬다.
실험적 설교에 대한 유력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즉, 실험적 설교는 성경의 진리에 입각하여 문제들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문제들이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표는 무엇인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p.720 하나님의 말씀에 기반을 둔 개혁파의 실험적 설교는 인간 중심적 설교가 아니라 하나님 중심적 설교다. 어떤 이들은 청교도들이 거룩한 경험에 대한 열정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아 인간 중심적인 경향을 갖고 있다고 비난한다. 그러나 제임스 패커가 주장하는 것처럼,청교도들은 자기들의 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영혼 속에서의 성령의 역사에 대한 경험을추적하는 데 관심을 두지 않고,삼위 하나님과의 교제 속에 들어가게 하는 그리스도 속으로 자기들 자신을 끌어들이는데 관심을 두였다.
p.726 오늘날의 설교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경험적 설교가 되어야 한다.
1. 성경이 경험적 설교를 명하기 때문이다. 설교는 문법적이고 역사적인 주석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또한 영적이고 실천적이고 실험적인 적용을 포함한다.(고전 2장 10~16절)
2. 참된 신앙은 관념 이상의 것이기 때문이다. 참된 신앙은 실험적 신앙이기 때문에,설교는 하나님 자녀의 생생한 경험과 관련되어 있어야한다.(로마서 5장3~5절)
3. 경험적 설교가 없으면 우리는 영원히 망하게 되기 때문이다. 경험자체가 구원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믿음은 오직 그리스도안에 있고,그 믿음이 경험적이다.
p.732 경험적 설교는 디음과 같은 특징들을 갗고 았다.
1. 경험적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 중심에 있다.
2. 경험적 설교는 차별적이다.
3. 경험적 설교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 속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그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릍 설명해 준다(롬7~8).
4. 경험적 설교는 내면적 지식을 강초한다.
5. 경험적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이다
6. 경험적 설교의 목표는 삼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있다.
p.741 경험적 설교의 설교자에게 배우는 교훈
1. 하나님을 가까이 하며 살라. 2. 성령에 의지하여 경건을 추구하라. 3. 균형 잡힌 사고를 추구하라. 4. 경험적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라.
  • 가격7,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0.09.07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95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