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을 통해서 본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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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라시대 화랑제 도입과 몰락
2. 향가의 담당층 화랑.
3. 월명사의「도솔가」와「제망매가」를 화랑의 관점에서 분석.
4. 화랑을 찬모한 노래「모죽지랑가」와「찬기파랑가」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화랑인 기파랑을 찬모한 향가로 본다. 충담사는 기파랑의 내면세계, 정신세계를 찬양하고자 했으며, 이것이 「찬기파랑가」에 두드러진 시적 특질이라 말 할 수 있다. 박노준,『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89쪽, 141쪽.
Ⅲ. 결론
향가의 주요 담당층인 화랑집단은 어떤 집단인지 그리고 불교의 이념을 드러난다고 생각했었던 월명사의「도솔가」와「제망매가」를 불교의 관점이 아니라 화랑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또한 화랑을 찬양한「모죽지랑가」와「찬기파랑가」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았다. 짧지만 화랑의 향가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향가에 있어서 화랑은 향가를 창작했으며 향유했기에 그들의 존재를 빼놓고 향가를 살펴보기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기에 향가를 알고자 한다면 화랑도에 대해서 알아야겠다. 자료가 많이 부족해 어려움이 많이 있었는데, 조금 더 화랑도에 관심을 갖고 향가를 배울 필요가 있겠다.
※ 참고문헌
김학성,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집문당, 1997.
박노준,『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박노준,『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이영태, 『한국 고시가의 새로운 인식』,경인문화사, 2003.
허남춘, 「화랑도의 풍류와 향가」.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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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0.10.20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5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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