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브랜드사업 마케팅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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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브랜드사업 마케팅기획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브랜드 소개

2. 경제상황

3.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 마케팅 4P's mix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5. SWOT분석

6. 경쟁사분석

7. 결론

본문내용

관중동원력이 뛰어남.
- 사직구장 구조 변경, 자이언츠 박물관 설립 등 구단의 과감한 마케팅 투자가 돋보임.
=> 자이언츠 구단은 마케팅에 비중을 크게 두기 때문에 구단과 연계하여 홍보를 전개해나가며,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는 스타플레이어를 전면에 내세우는 콘셉트로 버스를 꾸밈.
삼성 라이온즈
- 연고지 : 대구광역시
- 열악한 연고지에도 불구하고 12년 연속 포스트시즌에 진출 할 정도의 전통의 명문구단임.
- 대구구장의 열악한 환경으로 관중 동원력은 떨어지며, 남성 팬의 비중이 높음.
=> 남성 팬이 많음을 특징으로 잡아서, 버스를 물건을 파는 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놀이와 게임을 접목시켜 꾸며서, 의류브랜드에 생소한 남성 팬의 마음을 끔.
두산 베어스
- 연고지 : 서울특별시
- 선수층이 젊고, 빠른 기동력의 야구를 선보임.
- 1달에 한번은 여성 관중을 위해 ‘퀸즈데이’로 지정하고, 핑크색 유니폼을 입는 등 여심을 잡기위한 마케팅에 주력.
=> 여성관중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게 아기자기하면서도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버스를 꾸밈.
4.4. Promotion
① 야구 경기와 연계하여 홍보
야구장 펜스 광고
: 야구장 펜스에 브랜드를 광고 야구팬들에게 최대한의 노출 무의식적인 호감도 상승
각 구단 검색 시 연관검색어 등록
: 구단 검색시 연관 검색어 등록 노출 최대화 인지도 상승
인터넷 야구 중계 시 배너 광고
: 네이버 스포츠 중계시 배너 광고 실시 인지도 상승
야구 선수 협찬을 통한 홍보효과
: TV출현 야구선수 의류 협찬 시청자들에게 최대한의 노출 인지도 상승
② 연예인 협찬 및 미디어 광고
: 연예인 협찬 호감도 상승 구매 욕구 자극
③ 소비자의 체험 마케팅
Blogger Marketing
-브랜드를 홍보할 블로거들을 선택해서, 새로 나온 상품을 착용해보고 겪은 후기를 작성하게하고, 그 글을 공유하도록 한다.
Style Contest
-자사 브랜드의 의류, 악세서리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뽐낸 사진을 공모하여 시상하는 대회를 실행한다.
D.I.Y Contest
-개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디자인을 공모해서, 뽑힌 디자인으로 상품을 전개하여 판매한다.
위와 같은 Blogger Marketing, Style Contest, D.I.Y Contest는 참여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10대, 20대에게 자사 브랜드에 대한 주인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매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민다.
: 매장을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카페테리아, 북카페, 공연 등 다양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하여 소비자들이 매장을 자주 찾고 친근하게 느끼도록 유도한다.
5. SWOT분석
Strength
- 저렴한 가격: 경쟁사에 속하는 다른 스포티 캐주얼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여, 소득수준이 낮은 10대와, 20대의 타겟 소비자들의 구매를 상승시킨다.
- 트렌드 지향적: 타 경쟁브랜드에 비해 Trend 계열의 제품이 많다(전체 제품의 40%). 이는 트렌드를 중시하는 타겟층의 성향을 반영한 것이다.
Weakness
- 인지도 부족: 경쟁사인 MLB, FUBU등은 소비자들에게 명확하게 브랜드가 인지되어 있는 반면, 후발주자인 우리 브랜드는 인지도의 측면에서 타브랜드에게 뒤쳐진다.
- 상품 카테고리 부족: 의류 제품은 비교적 Basic과 Trend 등으로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있는 반면, 액세서리는 모자와 운동화만 판매하고 있다. 벨트와 가방 등의 액세서리 상품 카테고리가 수적으로 부족하다.
Opportunity
- 프로야구 붐: 2009년 올 한해는 프로야구의 붐이 주요 화두였다. 2008베이징올림픽 금메달, 제2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준우승 등 국제대회 선전으로 이뤄진 전 국민의 야구관심이 국내야구로도 이어졌는데, 이러한 프로야구의 붐을 홍보수단으로 하여, 우리 브랜드의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
- KBO의 노력: 그동안 한국야구위원회에서도 KBO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왔으나, 야구 관련 산업이 야구의 인기를 따라가지 못하는 등 틀에 벗어나지 못해왔다. 따라서 우리는 그 틀에서 벗어나 야구의 모티브를 잃지 않으면서도, 트렌드한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층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이때 한국야구위원회와 함께 연계한다면, 특히 홍보의 측면에서 우리 브랜드를 대표적인 스포티 캐주얼 브랜드로 자리잡게끔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Threaten
- 프로야구 붐 지속성 의문: 올해의 프로야구 붐이 반짝 인기몰이인지, 지속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으며, 브랜드 인지를 완전하게 확립하지 못한 상황에서 프로야구의 인기가 식는 경우가 생긴다면 고객층을 확보하기가 힘들어 질 수 있다.
- MLB의 넓은 고객층: 경쟁브랜드인 MLB는 이미 국내에서 다양하고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Brand loyalty도 높다.
6. 경쟁사분석
: 대표적인 경쟁사로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를 모티브로 하는 MLB를 선정하였다.
-MLB의류는 Major League Baseball의 약자로, 미국의 메이저리그 라이센스 상품뿐만 아니라, Street fashion 및 힙합 스타일 의류 브랜드이다.
-1987년에 설립되었으며 프로야구 라이센싱이 단일 창구로 통합되기 전에는 선수카드, 티셔츠, 모자 등과 기타품목을 주로 경기장내의 매점과 스포츠용품 전문점에서 판매하였다.
-1990년대 초부터 라이센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미국 프로 리그인 MLB, NHL 등의 League emblem, Team logo등을 디자인 모티브로 한다.
-콘셉트: American sports 정신과 이를 구성하고있는 Team character 바탕으로 한 American street casual style을 모방한다.
-제품 구성: MLB의복, NEW ERA 모자, Majestic 야구복식, 뉴에라, 마제스틱과 같은 선수용 유니폼, 모자 등을 구성한다. MLB복식은 색깔이 선명하며 독특한 야구문화를 반영하고 있고, 이밖에도 Hip-Hop 스타일의 의류도 판매하고 있다.
-구단별 로고(라이센싱의 형식으로 구단의 로고를 제품에 이용)
7. 결론

추천자료

  • 가격2,2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0.11.13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8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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