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세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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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르세 미술관의 역사와 특징
2. 오르세 미술관의 구성
3. 오르세 미술관의 소장품
4. 오르세 미술관의 이용
5. 오르세 미술관 작품 감상

본문내용

택시 : 솔페리노 거리와 아나톨 프랑스 부두
주차장 : 들리니, 루브르, 몽탈랑베르
◎ 개방 시간과 요일
화요일,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 9시30분 - 18시
목요일 : 9시 30분 - 21시 45분 (야간개장)
입장권 판매 : 17시까지, 목요일 : 21시까지
퇴관 : 17시 30분부터, 목요일 : 21시 15분부터
부활절 일요일, 5월25일, 7월 14일, 11월 1일과 11월 11일은 개방
휴관 :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3월 1일, 12월 25일
5. 오르세 미술관 작품 감상
《피리부는 소년》
크기는 세로 161㎝, 가로 97㎝이다. 마네의 1866년 작품으로, 파리 오르세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 그림의 모델은 마네의 친구인 르조슨 사령관이 데려온, 황제 친위대 곡예단의 페피니에르라는 피리 부는 소년이다. 붉그스름한 회색 배경 앞에 경찰모자를 쓰고 붉은 바지를 입은 작은 키의 소년이 도드라져 보이는 그림이다. 소년은 얼굴을 정면으로 향한 채 피리를 불고 있다. 이 작품은 손과 발 부분을 빼고는 그림자가 전혀 없는 평면적인 묘사로 인물의 실재감을 표출시키고 있는데, 종이를 바른 것처럼 단순한 배경은 실재감을 강조하는 효과를 준다. 마네는 일본의 판화가 우타마로처럼 검은색·붉은색·흰색의 색조로 인물의 실루엣을 처리하고 있다. 이 그림이 1866년 살롱에서 거부되자, 당시 예술의 변화를 예감했던 에밀 졸라는 신문 기고를 통해 마네의 예술을 변호하였다. 졸라는 "그렇게 간결한 필치로 그처럼 힘있는 미적 효과를 내기란 쉽지 않다"며 마네의 정확성과 간결성을 높이 평가하였다.
《만종》
프랑스의 바르비종파 화가 밀레의 1857∼1859년 작품으로《이삭줍기》와 함께 밀레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하루의 일과를 끝낸 한 농부 부부가 황혼이 지기 시작한 전원을 배경으로 삼종기도를 드리고 있다. 들판에 굳건하게 서 있는 이들 부부의 모습은 마치 대지와 하나가 된 것처럼 보이며, 먼 지평선에서 물들어가는 황혼빛을 받고 있는 부부의 경건한 자세는 종교적인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유년시절을 농촌에서 보냈던 밀레는 순박한 농부들의 이미지를 통해 순수한 전원생활에 대한 향수를 표현하였다. 그는 노동을 하늘의 섭리로 알고 묵묵히 일하는 농부들의 모습을 통해 도시와 상반되는 농촌의 가치를 종교적 색채로 그려낸 것이다. 특히 이 그림은 단순히 노동에서 오는 기쁨뿐 아니라 삶의 진실을 함께 전해 주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처음에 1,000프랑에 국외로 팔려나갔다가, 많은 소장자들을 거쳐 다시 프랑스로 돌아왔을 때에는 80만 프랑에 거래되었다고 한다. 1890년 프랑스인 A.쇼샤르(Alfred Chauchard)가 사들여 1906년 루브르미술관에 기증하였고, 이후 오르세미술관으로 옮겨졌다.
《화가의 아틀리에》
프랑스의 사실주의 화가 쿠르베의 1855년 작품으로,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쿠르베가 이 그림에 붙인 제목은 '화가의 아틀리에:7년간의 예술 생애의 추이를 결정한 현실적 우화'이다. 그려진 지 26년 뒤인 1881년 12월에 화가의 아틀리에에서 팔려나갔고, 1920년 루브르미술관이 구입하였으며, 그 뒤 오르세 미술관으로 옮겨졌다. 이 그림은 화가의 상상력을 통해 하나의 화폭에 자신의 생애 동안 받은 모든 영향들을 담으려 한 작품이다. 무대처럼 펼쳐지는 화면의 가운데에 고향 마을인 프랑슈콩테주(州) 오르낭을 그리는 화가 자신의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그 옆에는 누드 모델이 그려져 있고, 농가의 한 어린이가 천진난만하게 감탄하는 표정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를 지켜보고 있다. 작가 자신과 그 주변 세계와의 대조를 강조하기 위해, 중심부의 인물은 밝고 선명한 햇빛의 조명을 받고 배경과 측면에 있는 인물들은 중간 톤의 어두운 빛에 싸여 있도록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 인상주의 :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근대 예술운동의 한 갈래.
미술에서 시작하여 음악·문학 분야에까지 퍼져나갔다. 인상주의미술은 공상적인 표현기법을 포함한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둔다. 인상주의를 추구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데, 이들은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려 하였다.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로는 모네·마네·피사로·르누아르·드가·세잔·고갱·고흐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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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24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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