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글
2. 삼국사기와 화랑세기
1) 삼국사기
2) 화랑세기
3. 왜 삼국사기에는 미실이 등장하지 않는 것인가?
1) 김부식은 남존여비 사상의 소유자
2. 삼국사기와 화랑세기
1) 삼국사기
2) 화랑세기
3. 왜 삼국사기에는 미실이 등장하지 않는 것인가?
1) 김부식은 남존여비 사상의 소유자
본문내용
상관없이 <삼국사기>에 기록된 선덕여왕편의 내용만 보더라도, 당대 지식층이 가졌던 남존여비 사상을 너무 쉽게 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앞서 밝혔듯이 한쪽으로 치우친 <삼국사기> 의 서술방식에 많은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화랑세기>는 많은 점을 시사한다. 실제로 <화랑세기>는 삼국유사나 삼국사기에서 기록하고 있지 않는 신라시대의 다양한 문화들을 담고 있어 필사본 <화랑세기>가 위작이 아니라고 판명될 경우 굉장히 큰 문화적 자산이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진품일 경우 <삼국사기>의 신뢰성은 현재보다 훨씬 낮아질 것이다.
대부분의 역사를 기록에만 의지하고 있는 오늘날, 편협한 역사관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열린 시선으로 과거를 되돌아보는 안목을 길러야하지 않을까?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화랑세기>는 많은 점을 시사한다. 실제로 <화랑세기>는 삼국유사나 삼국사기에서 기록하고 있지 않는 신라시대의 다양한 문화들을 담고 있어 필사본 <화랑세기>가 위작이 아니라고 판명될 경우 굉장히 큰 문화적 자산이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진품일 경우 <삼국사기>의 신뢰성은 현재보다 훨씬 낮아질 것이다.
대부분의 역사를 기록에만 의지하고 있는 오늘날, 편협한 역사관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열린 시선으로 과거를 되돌아보는 안목을 길러야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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