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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택견][태껸][택견(태껸) 경기방식][택견(태껸) 실제][택견(태껸) 기대효과]택견(태껸)의 정의, 택견(태껸)의 연원, 택견(태껸)의 원리, 택견(태껸)의 경기방식, 택견(태껸)의 실제, 택견(태껸)의 기대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택견(태껸)의 정의와 연원
1. 택견의 정의
2. 택견의 연원

Ⅲ. 택견(태껸)의 원리와 경기방식

Ⅳ. 택견(태껸)의 실제
1. 혼자 익히기(맨 처음 익히기)
1) 기본자세
2) 서서 익히기
3) 나가며 익히기
2. 마주 메기기(기초동작)
1) 막음질, 얼러 메기기
2) 마주 차기, 마주 걸이
3. 견주기(실전 응용기)
1) 대걸이
2) 맞서기
4. 본대 뵈기
1) 육모술
2) 수리검
3) 부채
4) 봉
5) 검

Ⅴ. 택견(태껸)의 기대효과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만 전수되었고, 일반 수련자들은 육모술 외에는 접할 기회가 없다. 유동자들이 체계적으로 전수되지 않은 무기술을 지도하길 꺼려하기 때문이다. 차후 이런 무기술의 연과 개발을 통한 수련 체계의 정립과 전수관 택견인들의 과제이다.
1) 육모술
옛날 포졸들이 지니고 다니던 육모방망이의 운용술이다.
육모를 좌우 엄지손가락을 타고 누운 8자 (∞) 모양으로 자유롭게 돌리며 퉁기듯 치고 막고 찌르는
방식으로 범인 체포와 호신용으로 쓰인다.
과거에 한량들은 중금이나 단소와 같은 악기로 육모를 대신하기도 했는데 현재 택견의 가장 일반화 된 대표적인 무기술이다.
2) 수리검
손안에 들어갈 만큼 작은 검으로 보통 던져서 상대를 절명케 한다.
택견에서 쓰는 수리검은 환두소도형으로 수술이 달렸고 길이가 10cm 정도이다.
수리검을 던질 경우, 처음엔 굴러가듯 돌다가 어느 거리부터는 나선형으로 회전하여 표적에 꽂힌다고 신한승선생은 수리검을 항상 소지하고 다니셨는데, 대통령을 만날 때도 유일하게 소지가 허락됐었다.
3) 부채
흔히 볼 수 있는 합죽선으로 펼치고 합치는 순간의 탄력으로 상대의 시선을 가리는 순간 급소를 공략하는 기예이다. 고도의 노련미와 숙련을 필요로 하며, 최후의 수로서 한 팔은 상대에게 주고 남은 한 팔로상대를 제압하는 전략의 개념과 통한다. 제대로 전수한 이가 드물어 현재 작고한 신한승의 제자 중 한 두 사람만이 그 운용법을 기억하고 있다.
4) 봉
중국무술과 합기동 등의 봉술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되는데, 중국과 일본의 봉과는 달리 무겁고 탄력이 없는 재질의 나무를 쓰되 길이가 길다. 국내에서는 기후의 문제로 탄력이 있는 나무를 구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한쪽이 굵고 무겁고 반대쪽은 가늘고 가볍다.
5) 검
중국의 검술과 일본의 검술과는 그 운용법이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으나, 제대로 전수 받지 못하여 기본 동작 몇 가지 외에는 그 전모를 알 수가 없다.
Ⅴ. 택견(태껸)의 기대효과
가. 우리민족의 전통무예인 택견수련을 통하여 신토불이 사상에 접근할 수 있고 우리의 몸에 적합한 우리의 운동으로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역사의식 그리고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나.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적 몸짓을 습득하여 시공을 초월한 선인들의 지혜와 용기를 몸으로 느끼고 익혀 민족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애정을 갖게 할 수 있다.
다. 수련에 앞서 예도를 특히 중시하며 정신수양과 함께 남을 먼저 배려하는 여유와 베품의 실천사상을 탐닉할 수 있다.
라. 공격보다는 방어를 우선시하는 기예로, 자기 스스로의 건강과 신체를 방어할 수 있는 호신술의 의미로 승화되어 자신감과 더불어 극기심을 배양할 수 있다.
Ⅵ. 결론
지금 우리 사회에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무술의 개념은 거의 일제시대에 유포된 일본식 무도개념이다. 무도는 일본의 지배계층(武士)에 의해 구조화된 봉건사회의 제도적 산물이다. 이에 비하여 택견은 일반 대중 속에서 자생하여 온 민중무술로서 곧 무희라는 술어적 개념을 가진다. 양자 사이에는 대립된 가치개념이 존재한다. 가치기준에 따라 선호도는 각기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택견은 역사의식과 민족의식을 기초로 하고 있는 민족무예이므로 단순한 비교논리로써 평가할 대상이 아니다. 이것은 민족이라는 연대의식 아래 공동체험한 공리(公理)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택견의 원형 연구를 통하여 민족적 무술 이데올로기를 추출(抽出)할 수 있다면 대단히 큰 수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한국적 무술 이데올로기를 함장하고 있는 택견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의미도 있지만, 무술의 경기화로 인한 가치개념의 공백을 메울 수 있는 대안(代案)으로서 기대되는 바가 크기 때문이다.
택견의 쇠퇴는 적자생존의 원칙에 의해 도태된 것이 아니라 타율에 의한 강제된 결과이다. 이것을 되살려 국민체육으로 육성시키고 나아가 국제 스포츠로 발전시키는 일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의 당연한 권리이자 책무이기도 하다. 이 글은 이러한 택견 중흥의 대열에 참여하여 받침돌 하나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작은 소망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호(1996), 택견의 몸짓이 지닌 민중적 요소에 관한 고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인(1998), 기초무술학, 과학문화사
박종관(1988), 전통무술 택견, 서림문화사
송덕기(1988), 한국고유무술 택견, 서림문화사
이용복, 택견 연구, 학민사 출판
임영모(2001), 택견의 발달 과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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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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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55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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