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유교의 인간관
3.불교의 인간관
4.유교와 불교의 인간관의 비교
참고문헌
2.유교의 인간관
3.불교의 인간관
4.유교와 불교의 인간관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불교의 인간관에 대해 보듯이 불교에서 바라는 인간은 집착을 버린 인간이다. 집착을 버린다는 것 자아에 대한 집착마저도 버리는 것은 곧 해탈이고, 부처가 되는 길이다.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처가 되는 일이 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간, 우주, 삶에 대해서 고찰하는 것이 종교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에는 부처가 되는 일이 불교란 종교에서의 궁극적 목적은 아닐 것이다. 불교의 궁극적 목적은 해탈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의 모습일 것이다.
참고문헌
「동서문화와 철학」이광세 외 / 철학과 현실사 / 1996년
「유교와 현대의 대화」황의동 / 예문서원 / 2002 /
「동서양의 인간이해」한자경/ 서광사.
「공자와 맹자에게 직접 배운다.」임대강 / 휴머니스트, / 2004 /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처가 되는 일이 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간, 우주, 삶에 대해서 고찰하는 것이 종교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에는 부처가 되는 일이 불교란 종교에서의 궁극적 목적은 아닐 것이다. 불교의 궁극적 목적은 해탈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의 모습일 것이다.
참고문헌
「동서문화와 철학」이광세 외 / 철학과 현실사 / 1996년
「유교와 현대의 대화」황의동 / 예문서원 / 2002 /
「동서양의 인간이해」한자경/ 서광사.
「공자와 맹자에게 직접 배운다.」임대강 / 휴머니스트, / 2004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