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철학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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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의에 대한 설계까지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이러한 운동법칙과 자본주의에 대한 예측이 상당수 실제 실현되어 나타났음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 예로 자본주의에서 공황 시 이윤이 하락하는 경향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차르 왕조 치하의 러시아에서 민주적 노동조합의 활동이 짓밟히는 것과 영국, 독일에서 발생한 독점기업과의 카르텔에 대한 격려가 바로 같은 맥락에서의 순수 자본주의의 붕괴를 말하는 것이다. 물론 마르크스의 모든 예언이 실제 적용되지 않는 것은 사실이나 그가 발생해 낸 사회 경제적 모델 자체와 자본주의에 대하 예언은 매우 놀랍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즉, 마르스크의 한계는 결국 사회를 분석하고 평가하였지만 사회의 정치적 문화적 어떤 역할을 말하지는 못했다는 것이며, 업적은 자본주의에 대한 예측이 실제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더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로지 연구에 몰두한 마르크스는 완벽주의적 성격이었다. 그는 철학의 문제를 ‘단순히 쳐다만 보지 않고 꿰뚫어 봄‘을 강조했다. 단순히 쳐다만 본다면 사회의 변혁이 다가오지 않는 것이며 모든 세부사항들까지 하나하나 꿰뚫어 봄으로서 사회가 변혁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자세로 그가 발견한 사회사상은 인류의 대단한 산물이며, 마르크스 역시 현대사회에서도 충분히 위대한 탐험가로 존경받을 가치가 있다고 우리 사회는 말하고 있다.
[참고자료]
임승수, 『원숭이도 이해하는 마르크스 철학』, 서울, 시대의창, 2010
칼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서울, 책세상, 2002
칼 마르크스, 『자본론1』, 서울, 비봉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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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3.18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7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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