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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정의례(통과의례)의 개념

Ⅱ. 가정의례(통과의례) 백일

Ⅲ. 가정의례(통과의례) 돌

Ⅳ. 가정의례(통과의례) 관례

Ⅴ. 가정의례(통과의례) 혼례

Ⅵ. 가정의례(통과의례) 회갑

Ⅶ. 가정의례(통과의례) 제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존재하게 한 근본인 조상에게 보답해야 한다. 그것이 효도이다. 효도란 부모와 조상을 극진히 섬기는 일이다. 참된 효도란 살아 계신 동안뿐만 아니라 돌아가신 후에도 섬기는 것이 도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조상에 대한 보답은 살아 계신 동안만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가 살아있는 한은 멈출 수 없는 것이다. 그러기에 조상 숭배는 자손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며, 조선조 5백 년 동안 치국이념으로 조성되어 미풍양속의 차원을 넘어서 하늘로 가는 입문, 신앙의 차원으로 승화되어 현존사회를 평화스럽게 이끌기까지 그 가치가 뿌리박고 있는 것이다. 공자는 부모를 섬기기를 양육에 그치고 내적인 공경심이 없으면 그것은 효가 아니라고 하였다. 제례는 그 형식보다는 내면적인 심성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제사란 사망한 조상에 대하여 기일을 기억해서 추모하며 조상이 못 다 이룬 일을 계승 발전시키는 다짐의 계기로 삼는 기념 적인 의미로 생각해야 한다. 그러므로 제수(祭需)차리는 데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마음가짐을 잘해야 할 것이다.
전통 제례의 경우, 제사에는 조상 죽은 날을 추모하는 기제와 묘 앞에서 지내는 묘제, 춘하추동에 지내는 사시제 등이 있다. 각 제사에는 제사를 지내는 날과 제사 참례자 등 여러 가지 사항이 정해져 있다. 제사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제기와 제구 역시 평소에는 일정한 곳에 모두 모아 두었다가 제사 전날 꺼내 깨끗이 닦아 쓰도록 한다. 그리고 제사기구는 제사 이와의 다른 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례의 경우 계속 강조했지만 그 절차보다도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마음가짐이다. 즉 조상을 공경하고 섬기는 마음가짐이 가장 큰 것이다. 이 마음가짐은 인성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인간으로서의 올바른 성품이 바로 제례를 통해 길러지는 것이다. 자기를 있게 해주신 조상에 감사하며 자신의 위치를 깨닫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이 마음이야말로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하나의 교육이 아닌가 한다.
참고문헌
유화정 저(2006), 전통예절과 가정의례 상식, 예가
예림출판사 편집부 저(2006), 예절과 가정의례, 예림출판사
의례연구회 저(2005), 현대 가정의례 한국전통, 일송미디어
이순자(1995), 우리 나라 전통 혼례와 현대 혼례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복식문화연구
전통예절연구회(1997), 관혼상제는 이렇게, 도서출판 신나라
정태윤(1999), 간추린 생활 예절, 서울

키워드

백일,   ,   관례,   혼례,   회갑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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