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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속(무속신앙)의 성격, 무속(무속신앙)의 윤리관, 무속(무속신앙)의 범위,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무속(무속신앙)의 제문제,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적 사고, 무속(무속신앙)과 외래종교, 무속(무속신앙)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속(무속신앙)의 성격

Ⅲ. 무속(무속신앙)의 윤리관
1. 가정윤리의 강화
2. 사회윤리적 기능
3. 무속의 윤리에 대한 역기능
1) 한국종교의 기복화(祈福化) 현상
2) 가족주의의 폐해
3) 신흥종교의 발생

Ⅳ. 무속(무속신앙)의 범위

Ⅴ.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1. 제의(祭儀) 공간과 시간의 원의(原義)
2. 무속의 존재 근원과 원본(原本)

Ⅵ. 무속(무속신앙)의 제문제

Ⅶ.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적 사고
1. 신화적 사고는 생명과 우주를 주재하는 근원적인 힘에 대한 두려움과 전율의 태도다
2. 신화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럼으로써 현재의 삶을 보증받는 기능을 갖는다
3. 인간이 집단적으로 환경에의 순응을 달성하려고 힘쓰는 동시에 주변의 여러 힘에 적응하기 위한 올바른 태도를 찾으려고 하는 방법이다
4. 신화는 세계에 관한 나름대로의 설명의 공급원이 된다
5. 신화는 그 부정적 측면으로서 주술을 갖는다

Ⅷ. 무속(무속신앙)과 외래종교
1. 무속과 불교
2. 무속과 도교
3. 무속과 유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에서 한층 강화된 개성을 갖곤 한다.
무속 역시 우리의 역사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하고 받기도 하면서 변화를 겪어 왔다. 우리 역사의 기반에서 뚜렷하게 자리 잡고 있는 유교, 불교, 도교의 삼교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무속의 적응 양상을 더욱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1. 무속과 불교
고려시대의 팔관회와 연등회는 외형적으로는 불교법회이면서도 내용상으로는 무속적 성격이 짙은 행사였다. 금욕적인 불교의 성격과는 달리 음주가무를 위주로 한 민족적 제전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팔관회를 천령과 오악명산과 대천용신을 섬기는 행사라고 기록했음을 보아도 그 성격이 무속적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오늘날 불교 사찰에 산신을 모신 산신각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나라 무속과 불교가 서로 융합되어있는 양상을 잘 보여준다. 또한 사찰에서 행하는 민중들의 기도 내용은 현세복락(現世福樂)을 위한 소원성취와 병마재앙(病魔災危)의 퇴치, 그리고 수복과 재복에 집중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무속의 가치체계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불교 본래의 성격과는 거리가 있다.
한편 무속에 혼합된 불교적 요소는 제석신, 석가를 비롯한 많은 불교신이 무속에서 무신으로 신앙되며 무가 속에 불경구절과 염불이 섞이며, 불교의 극락을 상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겠다.
2. 무속과 도교
우리 민족은 이질적인 사상이나 종교로서가 아닌 생활습속으로 도교를 받아들였다고 할 수 있다. 도교가 전래되기 전에도 고유의 선도사상(仙道思想)이 있었고, 선인 또는 신인이 천신과 인간간과의 매개적 존재였다는 사실은 도교가 우리의 전통과 잘 맞아떨어졌음을 보여준다. 무속과 도교의 관계를 살펴보면 특이한 점이 발견된다. 무속이 도교의 외형은 도입하면서도 사상은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니 무속이 칠성신, 신선신, 선녀신 등을 신앙하면서도 도교의 영생불사의 교리는 수용하지 않은 예가 그것이다. 즉, 수명장수는 빌면서도 늙는다던가 죽는다는 것을 피하거나 면하려 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교가 우리 민족에 전래되어 생활 습속화된 것은 사실이나, 그것은 무속과의 유사성 때문이며, 무속 자체에는 실질적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3. 무속과 유교
흔히들 유교와 무속은 서로 대립되는 관계로 보며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사이로 생각한다. 그러나 유교와 무속이 엄연히 민중사회에 공존하고 있었음을 볼 때, 거기엔 어떤 적응관계가 전제됨을 알 수 있다.
유교에서의 조상숭배사상이나 상례, 제례 등은 무속과의 밀접한 관련을 잘 보여준다 하겠다. 일반적으로 죽은 사람에 대한 신앙을 조상숭배라 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사자를 모두 조상이라 하지 않는다. 조상의 필수 조건은 후손이다. 후손이 없는 사령은 잡신이다. 이점은 무속이나 유교 모두 공통적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후손 즉 혈족을 기대한다. `그것도 남의 집에 가버릴 딸이 아닌 아들을 바란다. 무속에서 삼신에게 남아를 기원하는 이유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상례에서 죽은 사람의 옷을 가지고 죽은 이의 이름을 세 번 부르는 초혼(招魂) 의식과 3명의 저승사자에게 망자를 목적지까지 잘 데려다 달라는 뜻으로 준비하는 ‘사제밥’ 역시 무속의 영혼관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주도 무속의 경우에는 무당이 도포모양의 무복을 입고, 갓을 쓰고, 행건을 쳐서 유교식 복장의 요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부락제의 경우에 진행되는 굿의 과정에는 유교식 제례를 절충하고 있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종교하면 우리들 머릿속에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기독교, 천주교, 불교, 이슬람교 등 많은 신도들이 모여들며 세계적인 위치에 있는 종교들일 것이다. 현재 많은 학자들이 무속을 하나의 종교로서 바라보고 연구를 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의 인식 속에는 무속을 종교보다는 우리 문화의 한 단면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짙다. 무속 역시 신을 모시고 사제의 역할을 하는 무당의 존재가 있으며, 신도인 단골이 있음에도 무속이 종교로서의 확실한 자리를 잡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세계 4대 종교와 무속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선 제일 먼저 언급할 수 있는 것은 신령 체계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종교에는 그들이 믿고 따르는 ‘신’의 존재가 있기 마련이다. ‘신’은 인간에게 깨달음을 주기도 하고, 미래를 예언하기도 하며,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가장 중요한 잣대로서 역할을 한다. 무속에 등장하는 신은 앞서도 언급했지만 하나의 특성으로 포괄하기 힘든 점이 있다. 수많은 인간적인 개성을 지니고 있으며, 통일된 교리로 인간에게 가르침을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종교적 특색이 약화된 것이다. 다양한 신을 모시고 삶에서 겪는 사건마다 때에 맞는 신을 찾는 것은 무속의 주요한 특징이자 약점이기도 하다. 성경이나 불경, 코란처럼 종교적 경전이 없다는 사실도 같은 관점에서 하나의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종교에 있어 경전이란 그 종교가 추구하는 목적과 신의 뜻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바탕이 될 수 있기에 진정 중요하다 하겠다. 물론 무속에 있어서도 경전은 없지만 무당에 의해 진행되는 굿에서 신의 말이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때의 신의 말이란 신적 계시를 내린다거나 가르침을 주는 차원이 아니라 신도가 요청한 길흉화복에 대한 대답이라 할 수 있기에 종교적 의미를 찾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내세에 대한 뚜렷한 관념이 없고 현세 위주의 삶을 강조한 점, 사회윤리적 특성이 상대적으로 약한 점, 역사적으로 천대를 받아 음성화 된 점, 우리 문화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어 세계적 보편성이 약하다는 점 등도 무속이 하나의 종교로서 확실한 위치에 오를 수 없었던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고려대민족문화연구원민속학 저(2001), 몽골의 무속과 민속(민연총서어문, 민속 2, 국판), 월인
김인회(1987), 한국 무속사상 연구, 서울 : 집문당
김태곤(2001), 민속학술자료 총서 278 : 무속가무1, 우리마당터
심우성, 조선무속의 연구, 동문선
조성제(2005), 무속에 살아있는 우리상고사, 민속원
최길성(1999), 새로 쓴 한국무속, 서울 : 아세아문화사

키워드

무속,   무속신앙,   신앙,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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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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