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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교회][올바른 교회성장][올바른 종말관][올바른 성령충만][올바른 은사주의]올바른 교회, 올바른 교회성장, 올바른 종말관, 올바른 성령충만, 올바른 은사주의(교회,교회성장,종말관,성령충만,은사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올바른 교회

Ⅱ. 올바른 교회성장
1. 성장의 성경적 원리
2. 교회성장을 위한 전략
1) 성경의 권위 인정
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3) 기도의 영력

Ⅲ. 올바른 종말관

Ⅳ. 올바른 성령충만
1. 성령충만의 정의
2. 성령충만의 실제
1) 성령충만과 인간의 의지
2) 성령충만의 조건

Ⅴ. 올바른 은사주의
1. 순절 운동
2. 은사운동(Charismatic Movement)
3. 제3의 물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의해 열거했는데 첫 번째 단계로 회개를 들고 있다. 신약성경에서 회개는 마음의 내적 변화를 깊이 느끼게 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는데 그 내적 변화는 전 인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그들의 죄와 불신에서 떠나 그리스도에게로 향하는 인격을 의미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용납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상에서 이루어 놓으신 사역임을 절대적으로 믿고 말씀의 빛에 따라 드러난 부분들을 버리고 어둠을 몰아내는 작업들이며 이것이 성령으로 충만케 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행 2:38을 통해 볼 때도 그들이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면(세례의 목적과 결과는 죄의 용서이다)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이 약속되어 있다. 작은 죄라고 하는 것조차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며 이것이 성령의 충만을 막아 버리는 고로 하나님을 가까이 하려고 할 때마다 마음에 떠오르는 그 일들을 처리해야 한다. 레만 스트라우스는 생활 주위에 있는 모든 시기, 위선, 거짓, 더러운 것을 버리고 진실하도록 하라고 하면서 무례하고, 불친절하고, 상냥하지 않으며, 용서할 줄 모르고,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성령으로 충만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회개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죄를 회개하며 성결의 옷을 입고 사는 신자는 성령에 민감한 자이므로 성령충만한 신자라고 하였다. 그 외에도 성령의 인도하심 따라 생각나는 모든 죄를 자백하고 성령 충만함에 따라 발견되어지는 성품 중에서 우리에게 부족한 점도 모두 고백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허 복구 목사도 성령 충만의 8개 조건중의 하나로 회개를 들고 있고 죄는 신자의 성령의 지배를 방해하므로 죄에서 돌아 설 때에 성령으로 충만케 된다고 말했다. 죄인이 내재하는 성령님의 책망을 듣고 그 죄를 스스로 버리지 않는 한 성령님은 그를 지배할 수 없다. 성령을 거역하는 자는 결코 용서함을 받지 못한다는 말씀도 이러한 의미에서 이해가 가능하다.
(3) 간구함
우리가 만일 성령의 충만을 받으려면 그 충만을 간구해야 하는 것이다.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정도는 우리가 그를 믿음으로 구하는가 않는가에 달려있다. 이것이 우리의 의무이고 하나님이 하시는 방법이다. 우리가 성령을 위하여 간구하고 그래서 그를 충만히 받으면 우리는 우리로 하여금 그를 간구하도록 보내신 분도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다. Torrey는 성령 세례를 받는데 마땅히 밟아야 할 여섯째 단계로 눅 11:13을 말했는데 성령충만을 받는데 있어서도 적용되는 말씀이다.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아니 하겠는냐?\" 단지 천부께 구하는 것이다. 분명한 성령의 충만을 받게 하여 줍시사고 구해야 한다. 박형용 박사도 \"신자가 성령의 충만을 받기 위하여 사람 편에서 이행할 의무들로 지적된 것이 여러 가지인데 기도에 의뢰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주장\"이라고 하면서 \'이 주장의 뒷받침으로 눅 11:13이 인용 된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오순절에 성령의 강림을 위하여 10일 동안 기다린 것 같이 오늘의 신자들도 성령의 충만을 위하여 간절히 기다려야 된다는 견해도 있는데 성령 충만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는 사실로 봄이 옳을 것이다. 덤. 라레이도 \'자신을 살피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생각나는 모든 죄와 부족한 점을 모두 고백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완전히 자신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 다음 눅 11:13을 따라 성령의 충만을 간구해야 한다\'고 말하고 오순절 이후로는 그리스도인은 오로지 간구하였다고 하였다.
Ⅴ. 올바른 은사주의
1. 순절 운동
오순절 운동은 오순절시 예루살렘 교회처럼 성령세례를 받고 그 표로 방언해야 한다는 신학으로 시작하였다.
①챨스 파함
②윌리엄 씨모어
2. 은사운동(Charismatic Movement)
여기에 참가한 사람들은 예전에는 신오순절주의자(Neo-Pentacostals)라 불렸지만 지금은 자연스럽게 은사주의자(Charismatics)로 불리고 있다. 이 은사주의자들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에 전성기를 이룬 은사 운동에 참여한 자들이며, 이들의 특징은 오순절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표적과 이적을 구하되 방언은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며, 오순절주의 교단에 속한 교회에 나가는 것이 아니고 일반 교단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다.
3. 제3의 물결
“제 3의 물결”이라는 말은 C. 피터 와그너가 만든 말이다. 그는 풀러 신학교 교회 성장학교수로서, 교회 성장에 대한 많은 책을 썼으며, 제 3의 물결을 주도적으로 제안한 사람이다. 와그너에 따르면 “제 1의 물결은 오순절 운동이고, 제 2의 물결을 은사주의 운동이며, 이제 제 3의 물결이 밀려오고 있다” 라고 한다. 피터 와그너는 제 3의 물결보다 앞선 이들 운동들을 인정하기는 하지만 “은사주의”나 “오순절”이라는 말을 사용하려 하지 않았다.
제3의 물결은 표적과 기사를 중요시한다. 이것은 ①기적적인 치유 즉 능력 치유(power healing); ②사탄과 그의 권세로부터 벗어나는 것(demonic powers); ③하나님의 마음에서 즉각적인 계시를 통해 성도들과 교회에 전달되는 지식의 말씀(words of knowledge)을 가리킨다.; 지식의 말씀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이란 일반적으로 예언의 은사를 말한다.
제3의 물결은 ①새로운 세계관(worldviews), ②미래의 현재성, 즉 하나님 나라의 일들이 꼭 미래의 왕국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서 일어난다는 것; ③능력 전도(power evangelism), 즉 전도에는 기적적인 치유와 예언적인 선언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참고문헌
김명룡, 열린신학 바른 교회론,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7
방선기, 올바른 교육교육을 정립하자, 두란노 목회자료, 큰 백과 제 17권
옥한흠편, 한국교회와 성령운동, 서울 : 정음출판사, 1984
이금만, 교회교육청지기를 위한 34걸음 신앙교육 이야기, 한국신학연구소
제임스 디 스마트(Hames D. Wmart), 교회의 교육적 사명
클라이드 리이드, 고용수 역, 소그룹 활동을 통한 교회성장의 비결, 서울 : 예장총회 교육국,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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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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