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정의와 성격,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목표,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학년별내용,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실습,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교수학습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정의와 성격,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목표,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학년별내용,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실습,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정의

Ⅲ.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성격

Ⅳ.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Ⅴ.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학년별 내용
1. 5학년
1) 나와 가정 생활
2) 아동의 영양과 식사
3) 간단한 생활 용품 만들기
4) 전기 기구 다루기와 전자 키트 만들기
5) 꽃과 채소 가꾸기
6) 컴퓨터 다루기
7) 용돈 관리하기
2. 6학년
1) 일과 직업의 세계
2) 간단한 음식 만들기
3) 재봉틀다루기
4) 목제품만들기
5) 동물기르기
6) 컴퓨터 활용하기
7) 자원 활용하기
8) 집안 환경 가꾸기

Ⅵ.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수업

Ⅶ.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실습

Ⅷ.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대상
2. 지도내용
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
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야 한다. 그 다음에는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멀티미디어 미디어 매체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 개발을 함으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Ⅶ.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실습
실과 교과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체험하여 가정 생활과 직업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이런 실과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실질적인 노작 활동과 실습 중심으로 기능이 습득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각종 기구와 간단한 연모 등을 직접 만지고 부리며 실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물건을 만들기 위하여 알맞은 재료를 선정하고 필요에 맞게 다루며, 각종 작업을 계획하며 관리하는 일 그리고 일을 능률적으로 분담하며 처리하는 협동의 실제 등 각종 기능을 습득하며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적성과 능력을 계발할 수 있게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iaget의 발달 3단계인 구체적 조작기능은 우리 나라 초등학교의 7-11세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노작을 중시하는 실과교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은 구체적인 경험 없이는 전적으로 언어적인 조작을 수행할 수 없으며, 따라서 실습과 조작을 중요시하는 실과교육에서 교재, 교구를 적절히 사용하지 않고 교과서에 의존하는 수업은 Piaget가 말하는 구체적 사고에서 2단계의 인지 발달을 돕지 못하게 된다.
Erikson(1950)의 인간발달 8단계 중 4단계의 시기는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시기에 해당하는 6세-11세의 아동들이다. 이 시기가 어린이들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고 경쟁하는데 필요한 근면감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근면감은 기술에 숙달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실과교과의 중요 특성 중 하나가 기능교과라는 것인데 실과교육은 전체적으로 아동의 노작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기초적인 기능이 반복되어 점차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는데 있다고 할 때 Erikson이 말하는 근면감의 형성을 돕는 데는 실과교과 만큼 중요한 교과도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따라서 실과교육이 하기 중심의 경험교과라는 점을 감안하여 실습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어야 어린이의 구체적 조작과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Ⅷ.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대상
초등학교에서의 실과 교과는 남녀 구분 없이 이수시킨다.
2. 지도내용
모든 영역에 걸쳐서 고르게 이수시키되, 학생과 학교의 실정,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내용 요소의 조합이나 지도 순서와 비중을 달리 한다.
3. 시간 배당
국가 수준의 배당 시간은 최소 이수 시간이므로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학교 행사, 학급 활동 등으로 전용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지도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재량 시간을 활용하도록 한다.
4. 시간계획
시간 계획은 필요한 경우 학습의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연속하여 편성운영 할 수 있다.
5. 활동계획
실험실습, 조사, 토의 등 활동 중심, 사례 중심으로 지도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활동 계획을 세워 실행 할 수 있는 과제를 포함시키도록 한다.
6. 실습소재
전 영역의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음으로써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일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노작중심 활동
교수-학습 활동은 전반에 걸쳐 노작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행사, 지역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하고, 산업체 견학, 자원인사의 활용, 전시회 관람 등을 통하여 흥미있는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8.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 계획에 반영 되도록 한다.
9. 컴퓨터의 활용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되, 컴퓨터 내용의 지도에 있어서는 학교 시설 여건을 고려하여 실효성 있게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 시간을 늘리고자 할 때에는 학교 재량 시간을 활용하되 실과의 다른 내용에 배당된 시간을 활용하지 않도록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교육에서의 환경은 학습자와 행동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중요한 변수임에 틀림이 없다. 특히 일반적인 교육의 장면에서 뿐 만 아니라 더욱 구조화된 조건이나 상태라고 한다면, 즉, 실과교육과 관련해서는 실과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따른 타 교과와는 다른 실과교과만의 전개방식에 비추어 고유의 교육적 환경의 현상과 중요성, 방향에 대한 인식 및 논의가 필요하다.
실과교육과정의 목표는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 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지는 것이며, 하위목표로는 1)일과 생활과 관련되는 일을 경험하여,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습득하고, 2)기술과 가정 생활에 관련되는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여,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지며, 3)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여 자신의 미래 생활을 합리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그에 필요한 준비를 하는 것이다.
실과교육에서 교육환경이란 실과교과에서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여러 조건이나 자극이며, 또는 이것이 의미 있게 작용하게 함으로써 교육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을 통한 실과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관심과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고시부(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별책 10
신우섭(1997), 멀티미디어 활용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교실수업 혁신을 통한 학교교육 정상화 세부추진계획
윤인경(1997), 제7차 실과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실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점범모(1957), 교육 과정, 대한 공론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3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