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비평-총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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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말해서 모더니즘과 자연주의는 예술작품에 나타난 상황들과 인물들 사이의 중요성의 차이를 구별하는 총체성에 대한 의식이 없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한 것으로 규정하였다.
총체성에 대한 루카치의 생각은 문학예술의 형성 원리에 그치지 않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이나 기능의 측면까지 나아간다. 그는 자본주의 사회가 진정한 예술의 창조와 향유에 적대적이라는 마르크스의 주장을 받아들인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예술은 개인과 사회의 진정한 통합과 통일을 추구하지 않으며, 개인과 사회의 직접적 관계에 대한 모색도 매우 느슨해져버린다. 그 대신 얻을 수 있는 것은 자기탐색과 인간 본성에 대한 심화되는 자학과 염세적 자기비하이다. 그가 모더니즘 계열의 문학과 예술을 그토록 부정하고 비판한 것은 모두 이러한 인식에서 연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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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7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2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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