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전략] 상품 믹스전략과 상품수명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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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상품 믹스전략
1. 상품 믹스의 이해
1) 상품부류 · 상품계열 · 상품품목
2) 상품 믹스
2. 상품 믹스전략

II. 상품수명주기
1. 상품수명주기의 의미와 발생원인
1) 상품수명주기의 의미
2) 상품수명주기의 발생원인
(1) 소비자욕구의 변화
(2) 기업의 마케팅노력
(3) 신기술의 개발
(4) 경쟁사의 활동
(5) 기타 환경요인의 변화
2. 상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및 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3. 관광지의 수명주기
1) 탐색기
2) 몰입기
3) 개발기
4) 강화기
5) 정체기
6) 쇠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기 시작하므로 새로운
고객의 모색보다는 기존 고객의 사용빈도를 높이고, 사용률을 높이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상품에 대해서는 상품을 다양화하거나 상품을 개선하는 방법, 또 상
품에 새로운 특징을 더해 주는 방법이 있다. 또한 상품에 대한 신뢰도
편리성 등을 향상시켜 질적인 측면을 강조하여야 한다.
가격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가격을 낮추는 전략이 일반적인 대안
이 된다.
촉진활동에서는 특히 자사상품의 작은 특징이나 이미지를 부각시켜
상품을 차별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자사상품에 대한 상표충성
도(brand loyalty)를 유도하여야 한다.
4) 쇠 퇴 기
쇠퇴기는 신상품이나 대체품의 탄생과 소비자기호의 변화 등으로
인해 매출액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로, 이 때부터 이익 대신 손실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쇠퇴기에 있어 중요한 것은 적절한 철수시기를 선
택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마케팅전략은 다음의 네 가지 중에 하나를 결정하여야 한다.
첫째, 상품의 생산을 중단하여 상품계열에서 폐기시키는 패기전략
이 있다.
둘째, 상품을 계속 생산하면서 현재의 마케팅활동도 그대로 유지하
는 유지전략이 있다. 이 전략을 채택할 경우 쇠퇴기에 접어든 상품은
더욱 쇠퇴를 거듭하다가 결국 수명이 끝나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므로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는 없다.
첫째, 집중전략으로 표적시장법위를 축소하여 현재 수준의 마케팅
노력을 유리한 세분시장에만 집중시키는 전략이다.
넷째, 회수전략이 있다. 이는 상품에 대한 마케팅노력을 축소시켜
현재의 이익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상품수명주기의 개념은 상품시장의 양상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할
수 있다. 수명주기상에서 특정상품의 현재위치를 파악하면 가장 효과
적인 마케팅전략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품수명주기를 이해함에 있어 단순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매출액이 발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하여야 한다. 기업이 마케
팅노력을 집중할 경우 성숙기가 긴 상품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며, 경
쟁사가 자사보다 훨씬 우월할 경우 상품이 예상보다 일책 단명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상품수명주기를 활용할 때 특정상품이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
각 단계별 판매량의 예측과 각 단계의 지속기간 및 상품수명주기곡선
의 형태를 실제로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미래의 매출액을
예측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 관광지의 수명주기
버틀러는 1980년에 상품수명주기와 유사한 관광지수명주기를 제시
하였다. 상품수명주기에서의 상품판매량은 관광자수로, 시장의 진화과
정은 관광지의 물리적 시설이나 행정조직과 같은 관광지의 개발과정
으로 대치된 것이다.
관광지의 수명주기는 탐색기 몰입기 개발기 강화기 정체기 쇠퇴기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단계별 특징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탐 색 기
관광지수명주기의 첫번째 단계인 탐색기는 단체관광을 싫어 하는
소수의 모험적 관광자들이 지역을 방문하며, 접근방법과 편의시설의
부족으로 관광자수가 제한되는 시기이다. 지역의 자연미와 문화적 특
징이 주요매력물이며, 이러한 매력은 관광에 의해 전혀 변화되지 않으
며, 지역주민과의 접촉빈도는 높다.
2) 몰 입 기
두 번째 단계인 몰입기는 관광자를 위한 시설이 일부 개발되고, 광고
도 함에 따라 관광자 수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성수기와 주요관광자
밀집지역이 형성되며, 공공부문은 기반시설을 제공해야 할 책임을 느
끼게 된다.
3) 개 발 기
개발기는 관광자가 대량으로 유입되며, 관광지에 대한 통제가 지역
주민의 손을 벗어나고, 외부기업(국가적 혹은 다국적)이 현대적 시설
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관광조직이 변화하는 시기이다. 제반문제를
완화하고 국제적 관광자의 배출지에 대한 마케팅활동이 필요해지면서
국가단위의 계획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시설과 관광의 본질이 변화함에 따라 관광지 자체의 속성도
변화하게 된다. 관광의 성공이라는 씨앗 속에서 실패가 싹틀 수도 있
다. 즉 관광지의 유명세는 지나친 혼잡과 시설의 질적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4) 강 화 기
강화기는 관광자수는 증가하나 증가율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시기이
다. 관광지는 완전히 성숙한 관광산업의 일부로 존재한다.
5) 정 체 기
정체기에 오면 관광자수가 최고치에 도달하고, 이제 지역은 더 이상
인기가 없어진다. 보수적 여행자들 중 반복방문객이 주요관광자이다.
기업들은 방문객수의 유지에 급급하며,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
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6) 쇠 퇴 기
주말이나 당일 여행객 같은 지리적으로 근접한 소수의 관광자만이
이 지역을 방문한다. 이러한 시기가 쇠퇴기이다. 관광기업경영자들은
'재생'시킬 결심을 하고 새로운 시설을 도입하거나(예: 네델란드의 Sche-
veningen이나 미국의 Atlantic C 같은 지역은 카지노를 도입하였다)
혹은 비수기를 타개하고 새로운 시장을 끌어들이기 위해 동계 스포츠
같은 미개발된 자연자원에 투자하기도 한다.
이러한 관광지의 수명주기는 관광지의 질과 양이라는 시장진화와도
관련시켜 설명할 수 있다. 즉 초기단계에는 좀더 모험적인 관광자가
주로 방문하고, 다음 단계로 감에 따라 더 보수적이고 위험을 피하고
자 하는 관광자가 증가하게 된다.
프로그(Plog)는 이와 유사하게 관광자를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관광지와 연결시렀다. 즉 관광자를 항상 새로운 관광지를 찾는 엘러센
트릭(allocentric), 익숙한 지역과 안전을 추구하는 사이코센트릭(Psycho-
centic), 그리고 양자의 속성을 다 가지고 있으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하는 미드센트릭(midcentric)으로 구분하여, 엘러센트릭은 관광지 진화
의 초기단계에, 미드센트릭은 개발단계에, 사이코센트릭은 정체기와
쇠퇴기 에 연결시켰다.
*참고문헌
-김지영(2006). ‘세대간 갈등과 노인학대’
-이여봉(2006). ‘가족안의 사회, 사회안의 가족’. 양서원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이여봉, 이미정(2003). ‘한국가족의 변화와 가족정책’
-김병준(2002). ‘가족폭력에 관한 연구’
-원석조(2001). ‘사회문제론’. 양서원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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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7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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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2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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