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만 남 (1) : 임청하와 금성문.
만 남 (2) : 양조위와 왕정문.
감상평
만 남 (2) : 양조위와 왕정문.
감상평
본문내용
왕정문과 만난다. 끝에서 왕정문은 제복(스튜어디스)을 입고 제복을 벗어던진 왕조위앞에 나타나고 종이위에 공간의 제약마저 파괴하는 비행기표를 그려준다.
이 영화는 홍콩반환에 대한 그들의 강박관념에 대해 생각 안할 수가 없다. 임청하와 금성문은 시간에 쫓기고, 양조위와 왕정문의 공통점은 유토피아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는 '캘리포니아'라는 공간에 대한 꿈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왕가위는 홍콩의 현시대적 상황을 직접적인 제시가 아닌 두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매개로 뛰어난 영상 구성과 상징을 통해 예술적 감각으로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사랑이야기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이 영화를 보면 이해하기 힘든 난해한 영화일 뿐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치밀한 영상 구성에 의한 뛰어난 예술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이 영화는 홍콩반환에 대한 그들의 강박관념에 대해 생각 안할 수가 없다. 임청하와 금성문은 시간에 쫓기고, 양조위와 왕정문의 공통점은 유토피아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는 '캘리포니아'라는 공간에 대한 꿈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왕가위는 홍콩의 현시대적 상황을 직접적인 제시가 아닌 두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매개로 뛰어난 영상 구성과 상징을 통해 예술적 감각으로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사랑이야기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이 영화를 보면 이해하기 힘든 난해한 영화일 뿐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치밀한 영상 구성에 의한 뛰어난 예술 감각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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