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여성문제) 여성과 남성의 차이와 여성불평등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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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여성과 남성의 차이

1. 생물학적 성
2. 사회적 성
3. 성애

Ⅱ. 여성불평등의 기원

1.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2. 가족 이데올로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도 불구하고 노동력 재생산을 개별 가족에게 맡기고 여성에게 가사노동을 전
담하게 하는 성별 분업구조를 유지시킬 뿐만 아니라, 여성을 사회적 생산영역으
로 끌어들여 노동력을 착취함으로써 자본가에게 막대한 이득을 준다.
이러한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들의 사회적 생산참여가 확대되어야
하며,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보상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취업기회 보장이
나 직장에서의 성차별 패지만으로는 성불평등의 해결이 불가능하다. 즉, 재생산
노동이 여성의 일로 규정되는 한, 고용에 대한 법제도적 평등은 형식적인 것
에 지나지 않으며 여성의 실질적인 사회적 생산참여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
이다. 때문에 여성이 사회적 생산에 참여하려면 재생산노동을 개별 가족에게 남
겨 두는 사회구조 자체의 변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2) 가족 이데올로기
구조기능주의에서는 가족을 합법적으로 승인된 성생활을 통해 자녀를 출산하
고 양육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성원을 충원하는, 사회의 필수적인 기본단위로
본다. 또한 가족은 사랑과 합의를 바탕으로 하는 휴식처이며, 남성은 생계부양
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여성은 모성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본다.
그러나 가정은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매일의 가사노동을 여성 자신이 수행해
야만 하는 구체적민 장소로서, 아내 또는 어머니라는 역할은 휴식보다는 현신과
희생을 요구한다.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전형적 가족구조는 가계부양자
인 남편과 주부인 아내 그리고 자녀들이라는 가부장적 성체계를 조직한 것이고,
여성의 고유한 위치는 '가장'이라는 시각이 보편화됨으로써 여성의 경제적 종속
과 열등한 위치가 지속된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가족 이데올로기란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르주아 가족에게
만 가능한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가 전체 사회구성원의 모든 가족에게 보편적인
것처럼 왜곡하는 이념체계를 뜻한다. 자본주의와 함께 시작된 계급분화는 개인
이 아닌 가족을 단위로 진행되었고, '가족'에 대한 여성들의 경험은 계급에 따라
달랐다.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일반화된 가정과 일터의 분리는 중간계급 여성들
로 하여금 주부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했다.
반면 노동자계급은 중간계급과는 달랐다. 초기 자본주의 단계에서 노동자계
급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과 아동들도 모두 공장에서 노동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가 없었다. 때문에 남성노동자는 물론이고 아동과 여성까지도 일터로 나가서
긴 시간 동안 노동을 했고, 아동과 여성의 건강은 위협을 받았다. 그 결과 자본
가의 입장에서는 노동력 재생산이 어려워지고, 남성노동자의 입장에서는 여성
노동자와 아동으로 인한 임금저하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여성과 아동을 돌려보내기 위해 부르주아 가족 이데올로기가 노동자
계급에도 확산되었다. 남성노동자들에게는 아내와 자녀를 부양하기에 충분한
임금이 지불되어야 한다는 가족임금의 개념이 주장되었고, 여성들은 노동시장
에서 배제되어 가정 내에서 아동을 양육하고 남성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게 되
었다. 결국 남성부양자/여성의존자라는 이데올로기는 노동자계급에도 적용된 것
이다.
이렇게 형성된 가족 이데올로기는 가족의 개념을 심각하게 왜곡하며 성별 분
업을 고착시킨다. 가족 이데올로기는 '세상 모든 것은 사라져도 가족은 남는다'
는 통념 아래 아이를 남는 여성이 생물학적 기능상 반드시 모성역할을 해야 하
고, 아동은 부모에게 의존하여 가족 내에서 다른 집단과 구분되어 배타적으로
양육되어야 한다는 관념을 개인과 사회에 심어 준다. 또한 가족 이데올로기는
가족이란 사회정치적 영역과는 분리된 애정공동체이며 사적 영역에 해당하기
때문에 국가를 비롯한 외부에서 침해할 수 없다는 왜곡된 가족관을 조장한다.
특히 한국은 전통적인 가(家) 중심주의와 핵가족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수용하여
가족의 문제는 가족이 해결한다는 전제하에서 '선 가족부양 후 사회보장'을 가
족정책의 중심 이념으로 삼아 왔다.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는 가부장제하에서 발생하는 가족 이데올로기는 우리
사회에서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여성을 더욱 억압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참고문헌
-김영화 외(2004).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조흥식 외(2003). ‘여성복지학’. 학지사
-최선화(2006). ‘여성복지론’. 학현사
-테레사 쿨라빅 외(2000). ‘복지국가와 여성정책’. 새물결
-박재창 편(2000). ‘정부와 여성참여’. 법문사
-김훈(2004).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
-한국여성연구소(2005). ‘새여성학 강의’. 동녘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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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7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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