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스토리텔링) 극 양식, 연극의 특성과 구성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연극 스토리텔링

Ⅰ. 극 양식

1. 행위 예술
2. 다층적 표출 양식
3. 현재 시제의 양식
4. 집단적 양식

Ⅱ. 연극의 특성과 구성

1. 연극의 매체적 특성
2. 연극의 구성
1) 연극의 구성
2) 연극 구성의 구체적 풀이
(1) 제 1막: 시작-서두부의 자료
(2) 제 2막: 중간
(3) 제 3막: 종결-최종의 의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독특한 위엄을 가져야 하는 것이 연극의 임무라 했다. 다시 말해 연극의 재
미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연극은 TV드라마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연극은 자유로
운 시간의 넘나들이 불가능하고, '무대'라는 공간적인 한계가 있다. TV드
라마가 실제의 자연모습을 보여 주는 반면에 연극은 무대장치에 의해서 자
연이나 사회환경을 보여 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다른 점이란 연극은 언
제나 배우가 있어야만 감상할 수 있는 공연예술이라는 점이다. 시점과 매
체적 특성상에서 보면 복제, 기계, 클로즈업의 예술이 TV 드라마의 특성이
라면, 연극은 사변적이고 철학적 소재를 많이 다루고, 라이브(生)예술, 배우
의 예술, 전경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연극은 화술의 고저와
말의 스피드를 가지는 것이 또 하나의 특성이기도 하다.
2) 연극의 구성
연극은 시간, 공간, 행동이 일괄될 것을 요구하는 예술장르이다. 시간의
일치는 연극의 행동이 24시간 이내에 일어나야 하는 것과 무대 시간이 실
제 시간과 일치해야함을 말한다. 공간의 일치는 하나의 방과 같이 행동을
단일한 장소에 옮겨 놓는 것을 말하고, 행동의 일치는 연극이 단 하나의 중
심적인 이야기 혹은 행동을 극화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가 일
치되고, 어떤 사건의 상황이나 논점을 통일성 있게 풀어나가는 것이 극작
가가 염두에 두어야 할 일이다.
그러나 이 3일치의 법칙은 19세기 이전의 전통적인 논의이고, 오늘날에
는 연극의 시공간이 단일공간에서 다차원적으로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한
다. 예를 들어 한 무대에서 위층에는 저승사자들이 현실의 세계를 바
라보면서 대사를 하고, 아래층에서는 현존 인물들이 행동하고 있는 장면이
가능하거나 혹은 실현되고 있다는 점을 주시해야만 한다.
(1) 연극의 구성
연극은 대체로 3막 구성이 되어 있다. 물론 '인생은 5막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극작가의 의도에 따라 4막이나 5막의 구성 형식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3막 구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제 1막(시작)
중심인물들을 소개하고, 주인공은 문제 또는 위기에 부딪힌다.
안타고니스트(악당)이 등장한다.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거나 위기를 극복하지 못했을 때는
살벌한 상황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제 2막(중간)
여러 복잡한 문제들을 야기시켜 주인공의 위기 상황을 더 고조시킨다.
제 3막(끝)
주인공의 문제를 긍정적으로 또는 비극적으로 해결한다.
단막극이든 장막극이든 연극 구성의 일반적인 모습은 위와 같다. 이 구
성을 중심으로 사건(상刻, 인물, 배경(무대장치)을 설치해 놓는다. 그러나
이러한'막'의 개념은 오늘 날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즉 현대의 연극에서
는 '장'의 개념을 많이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5장, 6장, 7장 등의 '장'을 사
웅한 극구성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막' 개념에서 '장' 개념으로의 전환은
구성 형식의 파괴를 의미한다. 이러한 현대극의 '장' 개념에서는 극이야기
를 사건식 또는 에피소드식의 형식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연극 구성의 구체적 풀이
* 제1막 : 시작-서두부의 자료
연극의 첫 부분은 관객에게 인물, 상황, 환경을 소개하는대, 이는 앞으
로 전개될 사건들의 암시나 경고를 포함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장치는 전
조나 예시물 등이 언급된다. 전조는 예를 들어 <맥베드>의 마녀들이 '사악
한 것이 이쪽으로 온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관객이 갈등, 위기, 분규, 주요
인물의 등장, 또는 위급함과 같은 어떤 사건들을 기대하도록 경고함으로써
서스펜스를 만드는 고전적 이야기꾼의 장치이다. 예시물은 예를 들어 한
인물이 서랍 속에서 우표를 찾고 있는데, 우연히 편지를 발견하고 궁금해
하고 다시 서랍에 넣는 행동이 계속될 때의 우연한 '편지'와 같은 물질적인
사물을 말한다. 또한 이 서두부에는 연극의 분위기와 환경을 설정하는데,
대사보다는 행동으로 보여 준다.
연극을 여는 전통적인 서두부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허브 : 널 계속 기다리게 해서 미안해. 잭. 잘 있었어?
(그들은 따뜻하게 악수한다)
잭 : 좋아, 허브.
허브 : 여행 좋았어?
잭 : 굉장했지.
허브 : 난 너의 이 희곡을 공연하는데 아주 흥미있어.
(그는 대본을 들어 흔든다.)
-로버트 앤더슨, ‘인식의 충격’
이 짤막한 대사에서 인물들, 그들의 직업, 상황을 관객이 파악하게 해준다.
*제2막 : 중간
중간부는 연극에서 가장 길고 중요한 부분이다. 즉 주인공의 목표를 보
여 주며 역전이 포함된다. 극이 전개됨에 따라 계속해서 긴장을 형성하고,
그 긴장이 최고점에 이르게 되는데, 이를 상승하는 행동(rising action)이라
한다.
*제3막 : 종결-최종의 의미
갈등이 해결되고 떠 이상의 행동이나 설명이 필요치 않다. 대단원과 카
타르시스를 통해 평정을 회복하는 단원이다. 현대극에서 대단원은 아주 짧
은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의 마지막
대사들은 다음과 같다.
에스트라공 : 이제, 우리 갈까?
블라디미르 : 그래. 가자.
그들은 움직이지 않는다.
커튼. 끝
여기서 '그들은 움직이지 않는다'나 '커튼. 끝'은 지문의 유형 중 무대 지
시문이라 한다. 여기에 나타난 대사와 지시문은 문제를 해결하는 해답을
관객들이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연극의 구성이 이러한 전통적인 3막 구성을 항상 따르는 것은 아니다.
즉 현대극에서는 발단-전개(위기, 절정)-대단원이 결코 유용한 구성 형식
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를테면 오늘날에는 문제 제시와 문제 해결의 파격
적인 연극 형식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 바리스 야카보루 외, 황신웅 옮김.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2008
- 장미영 외,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2007
- 박미엽 외,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 2000
-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2006
-주우진 외, ‘인터넷 마케팅’, 경문사. 2006
- KBS 홈페이지(http://www.kbs.co.kr/)
- MBC 홈페이지(http://www.imbc.com/)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3,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5.27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4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