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역할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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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스토리텔링의 역할

Ⅰ. 실감을 통한 몰입

Ⅱ. 내비치기를 통한 흥미 유발

Ⅲ. 그럴듯함의 미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걸작이다.
이 소설은 부친살해 사건으로부터 시작된다. 아버지인 표도르는 물욕과 음욕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표도르는 두 번 결혼했는데 첫 번째 여자는 도망갔고 두 번째 여자는 온순한 고아였다.
큰아들 드미트리는 무절제와 호색을 일삼는 속물이지만 때때로 이것들을
뛰어 넘어 높은 종교성과 연민으로 상승하기도 하는 이중적인 인물이다.
둘째 아들 이반은 이지적이지만 뒤틀린 자기 마음의 미로에 갇혀 있다. 셋
패 아들 알료샤는 수도원에서 자신을 헌신하는 살을 살고 있으나 그 또한
다른 형제들과 마찬가지로 다분히 세속적이다. 넷째 아들 스메르자코프는
사생아로서 논리적이고 계산에 밝으며 또 야수적이어서 나머지 세 형제의
특징을 모아 놓은 듯한 인물이다.
넷째 아들인 스메르자코프가 그의 아버지를 살해하지만 모든 상황증거
는 큰아들인 드미트리를 용의자로 지목하게 만든다. 둘째 아들 이반은 의
도하지 많았지만 살인의 지적인 배경을 제공하여 살인의 교사자로서
스스로를 살인 사건에 연루시킨다. 이반은 고해하기 전에 악마와 토론을
갖는데 악마는 선과 함께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서의 악의 필요성에 대해
길고도 미묘한 주장을 전개한다. 신을 믿지 않는 스페인의 심문관은 그의
동료를 의심하고 그들로부터 진리를 멀리하려 한다. 그에 대립한 그리스도
는 인간의 영혼을 믿으며 비록 그것이 고통과 파멸을 의미한다 할지라도
자유라는 선물을 인간에게 주려 한다.
이 소설에서 인간은 단지 고통과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구원을 성취할
수 있으며, 살은 지성이 아니라 단지 감정과 사랑만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작가의 근본적 신념이 부친 살해 이면의 진실로 그려지고 있다.
사실 자체만으로는 진실이기에 부족하다. 사실은 스토리텔링을 구성하
는 데 필요한 자료에 지나지 않는다. 스토리텔링은 사실들의 상관관계에
어떤 원리가 있는 것을 발견해야 비로소 가능해진다. 그 원리가 바로 진실
이다. 사실에 진실이 뒷받침될 때 사람들은 그럴듯함을 느낀다. 이때 종교
적인 진리는 진실에서 제외된다. 또 개인적인 확신의 표명에 지나지 않는
신념이나 객관적인 타당성을 입증하기 어려운 이념도 진실과는 무관한 것
이 된다. 진실은 검증 가능한 객관적 사실에 근거를 두기 때문이다.
라오스의 설화 중에는 <일 년에 아홉 마리 어흥 어흥>이라는 재미있는
옛날이야기가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주 오랜 옛날, 지금보다 이 세상이 하늘 가까이에 있던 옛날, 깊은 산속에 호랑이가 살고 있었다.
새끼가 없어서 외로웠던 호랑이는 하늘 나라에 살고 있는 샤오신에게 가서 몇 마리의 새끼를 낳을 수 있는지 물어보기 위해 길을 떠난다.
호랑이는 샤오신으로부터 질명과 죽음이 없는 평화로운 땅에서 일 년에 아홉 마리씩 새끼를 낳을 수 있다는 대담을 듣고, 즐거운 마음으로 집에 돌아온다. 그런데 샤오신은 호랑이에게 한 가지 주의를 주었다.
그것은 호랑이가 몇 마리의 새끼를 낳을지는 그 말로 결정되니 절대로 잊어버리지 말라는 당부였다.
호랑이는 다시 세상으로 돌아오면서 말할 수 없이 기했지만 곧 걱정
을 하기 시작했다. 호랑이는 그토록 중요한 샤오의 말을 잊어버릴까봐
노래로 만들어 부르기 시작했다. 그것이 <일 년에 아홉 마리, 어흥 어
흥>이라는 노래였다. 호랑이는 자기 집인 동굴로 돌아오면서 작은 흰나
비 떼, 원숭이, 사승, 초록 줄무늬 뱀, 메추라기, 정 등을 만났다. 그런
데 아무도 호랑이의 노래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하지만 똑똑하고 검은 새, 큰 까마귀가 호랑이의 노랫소리를 듣게 되
고 호랑이가 입이 귀 밑까지 찢어지도록 좋아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이상하게 생각한 까마귀는 그 비밀을 알아내고자 했다. 마침내 까마귀
는 호랑이가 일 년에 아홉 마리의 새끼를 낳을 것이라는 샤오신의 예언
을 알게 되었다. 그 사실을 안 까마귀는 호랑이 새끼가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호랑이에게로 달려간다. 호랑이를 찾아 간 까마귀는 '일
년에 아홉 마리'가 아니라 '구 년에 한 마리'가 맞다고 알려 준다. 이때
부터 호랑이는 '구 년에 한 마리 어흥 어흥'이라고 노래를 고쳐 부르며
즐거워했고 노랫말처럼 구 년에 한 마리를 낳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이 세상에 호랑이가 그리 많지 않은 이유이다.
-캐시 스패뇰리 저, <일 년에 아홉 마리 어흥 어흥>
이 이야기는 동굴에 살고 있던 호랑이가 하늘에 사는 샤오신을 찾아가는
길의 아름다움과 샤오가 살고 있는 저택의 으리으리한 정원, 허리 장식을
잘랑대며 나타난 샤오 등이 당장 그림을 그릴 수 있을 만큼 선명하고 실감
나게 묘사되어 있다. 죽죽 별은 대나무 승과 야생바나나 나무, 수탉꼬리의
깃털처럼 구부러진 풀, 잠자는 용처럼 생긴 바위 등은 상상력을 불러 일으
켜 독자를 유혹하기에 충분하다. 그런데 그것만으로는 스토리텔링의 효과
를 제대로 얻을 수 없다. 거기에는 진실이 빠져 있기 때문이다. '호랑이는
왜 새끼를 남고 싶어 했을까?'나 '까마귀는 왜 그런 거짓말을 했을까?'에 대
한 궁금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사건 뒤의 진실이 필요한 것이다.
스토리는 단순하지만 그 속에는 동물들끼리의 처절한 생존 경정과 생태
해의 진실이 숨어 있다. 호랑이는 많은 새끼를 갖고 싶어 하는 종족보존의
본능을 가진 짐승이다. 마찬가지로 까마귀 또한 종족보존의 본능을 가지고
있어, 호랑이가 많아지면 종족 전체의 생명이 위태롭게 된다는 것을 미리
예측하고 있는 본능에 충실한 짐승이다. 호랑이와 까마귀 사이의 우스꽝스
런 이야기 뒤에는 서로의 이해관계가 상충할 수밖에 없는 생태계의 진실이
내재해 있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이렇게 사실보다 진실을 추구해야만이
독자나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바리스 야카보루 외, 황신웅 옮김.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2008
- 장미영 외,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2007
- 박미엽 외,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 2000
-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2006
-주우진 외, ‘인터넷 마케팅’, 경문사. 2006
- KBS 홈페이지(http://www.kbs.co.kr/)
- MBC 홈페이지(http://www.imb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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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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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7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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