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의 역사) 서양의 교과교육과 교수법과 동양의 교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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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유아교과교육의 역사

Ⅰ. 서양의 교과교육과 교수법

1. 소크라테스
2. 코메니우스
3. 루소
4. 페스탈로치
5. 프뢰벨
6. 듀이
7. 몬테소리
8. 슈타이너
9. 피아제
10. 비고츠키

Ⅱ. 동양의 교수학습

1. 도제식 교수법
2. 불교
3. 유교
4. 천도교와 소파 방정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리로는 첫째, 능동적 학습원리로 유아는 능동적 학습자로서 스스로 지식
을 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교수법 둘째,
구성적 학습원리로 학습자는 세계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알고 있는 지식의 쉐마
를 스스로 비교 분석하는 동화와 조절작용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고 스스로 구성
한다는 교수원리와 교수자의 역할보다 학습자의 역할이 강조되는 교수법 셋째, 준
비된 놀이환경은 유아가 스스로 능동적 탐색과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유아의
흥미를 자극하는 흥미영역 중심의 놀이환경과 활동을 제공한다는 교수원리 넷째,
인지적 교재 교구로 유아가 시간과 서열, 일대일 대응, 비교, 분류 등의 논리적
수 과학적 지식을 흥미롭게 학습하도록 안내하는 교사가 직접 제작한 인지교구
와 실물 등을 강조하는 교수방법을 사용한다.
(10) 비고츠키(L. Vigotsky, 1896-1934)
피아제의 인지구성주의에서 발전하여 '사회구성주의'를 강조한 인지심리학자
로서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가정이나 지역사회의 관습과 지
식체계가 직접적 영향을 가진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최적화하여 교수할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최적화하도록 도와주는 교수원리인 비계
설정(Scaffolding)과정을 제안하였다. 또한 피아제가 강조한 학습자 개인내적 지
식 구성에서 학습자와 학습자 주위에서 상호작용하는 또래와 교수자의 역할이 더
강조되는 교수원리를 강조하였다.
- 핵심교과와 교수원리
비고츠키 이론은 개인 간 상호작용을 통한 교수방법과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
에 맞춘 교수자의 비계설정 교수법, 그리고 학습자의 다문화적 성장배경을 존중하
는 효율적 언어자극을 통한 교수법을 강조한다.
II. 동양의 교수학습
(1) 도제식 교수법
원시시대부터 인간은 가족과 부족, 마을과 사회의 구성원들로부터 삶의 지혜와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문명과 문화를 만들고 지식을 전수해 왔다. 이러한 점에서
가장 오래된 교수학습은 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전수되어온 제식 교수'라고
볼 수 있다. 도제식 교수법은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인류의 가장 보편적인 교수
방법이자 학교와 서적을 통한 형식적 과정보다 오랜 시간을 거쳐 직접 체험을 통
해 전수되는 기술들이며 오늘날에도 '실천적 지식'을 배우는 데 가장 적합한방
식이다.
(2) 불교
불교는 우리나라 삼국시대에 도입되어 고려시대까지 국가종교로서 깊은 영향력
을 가졌다. 부처님의 큰 가르침을 따라 스스로 정진하고 수행하여 '깨달음' 에 이
르는 것이 불교의 이념이다.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 '불성'이 있어 누구나깨달음
을 얻을 수 있고, 유아는 '동자'로서 석가여래와 같이 잡념이나 편견이 없는 순수
한 마음 그 자체로 세속에 물들지 않는 이상적 인간상으로 비추어진다.
- 핵심교과와 교수원리
불교의 핵심교과는 주로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불경” 으로 주요 사찰에서 공
부를 통해 가르쳐졌다. 핵심 교수원리는 첫째, 정진과 수행으로 스스로 깊이 생각
하고 행동하여 세속의 잡념을 없애 나가는 공부법 둘째, 깨달음의 원리로서 수행
을 통해 스스로 불성을 가진 존재임을 알고 세속의 희로애락의 고통으로부터 자유롭고 선한 마음과 태도를 알아가는 불교이념 셋째, 생명존중의 원리로서 식물과 동물과 곤충 모두 윤회의 고리에서 이어지는 생명의 순환관계에 놓여 있어 '나' 의 전생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어느 생명도 가벼이 여기거나 살생을 금하는 불교정신을 주요 원리로 가르쳤다.
(3) 유교
중국에서 B.C. 4-5세기경 공자와 맹자의 사상을 기초로 발전하였으며 우리나
라에는 조선시대 국가종교로서 사회정치적 영향력을 가졌다. 이후 이황과 이이의
조선 성리학으로 집대성되면서 유교는 민중의 생활 속에서 실천되고 계승되었으
며 현대 우리나라 가족과 지역의 풍습을 통해 유지되고 있다.
- 핵심교과와 교수원리
유교를 중심으로 조선시대 서당에서는 주로 논어와 맹자 그리고 사서(四書)와
삼경(三經)등을 핵심교과로 선정하여 공자의 사상과 말씀을 가르쳤다. 핵심 교수
원리로는 남녀구별원리를 강조하고 습관과 예의교육, 그리고 절제와 수신을 주요
교수원리로서 핵심교과를 가르칠 때 적용하였다.
(4) 천도교와 소파 방정환
천도교는 조선시대 불합리한 신분 서열에 의한 패습을 타파하고 모든 인간은 존
엄하여 그 안에 모두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새로운 민족종교로서 1860년 수운
최제우가 창도한 동학사상에서 태동하였다. 1905년에 천도교로 개칭하였으며, 현
대의 '어린이의 날' 을 창안한 소파 방정환의 아동중심사상의 모태가 되었다. 한울
의 도(遠)와 한울님을 믿고 모시는 시천주(侍天主) 사상을 주창하여 그동안 신분세
습의 굴레와 불합리한 가족제도의 모순 속에서 한국인 중에서 처음으로 모든 사람
에게 인간의 존엄성이 있음을 환기시킨 근대적 인간해방의 각성이 일어나는 계기
를 만들었으며,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존엄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음을 강조하는
교육원리를 가진다.
- 핵심교과와 교수원리
천도교에서는 일반적 기초 교과 이외에도 예술과 문학을 강조하였다. 핵심 교수
원리로는 첫째, 인내천(人乃天) 사상으로 사람이 곧 하느님이며 사람이 한울님을
모신다는 뜻으로 한울님을 모시듯 어린이를 소중하게 길러야 함을 강조하였다. 둘
째, 성선설(性善說)의 원리로서 태어날 때부터 아동은 아주 선한 상태이며 완전한
하나의 인격체로서 성인의 축소판이 아님을 강조하고, 무엇보다 인간의 지적인 면
과 정의적인 면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강조하는 교육원리를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 강현석(2006). 교과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과학의 이론과 실제
- 교과교육론. 경기: 양서원
-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07).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 김영희, 유경애, 이옥섭(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동문사
- 이은화, 김영옥(2008). 유아사회교육. 경기: 양서원
- 조정숙, 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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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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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31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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