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의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를 조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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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이이의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를 조사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1) 이기론(理氣論)
2) 인성론(人性論)

3. 율곡의 교육이념과 목적
1) 교육이념
2) 교육의 목적

4. 교육과정

5. 교육방법
1) 거경(居敬)
2) 궁리(窮理)
3) 역행(力行)

6. 율곡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1) 율곡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사에 미친 영향
2) 율곡 교육사상이 오늘날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지지만 실은 일시에 병진하는 것이다. 혹은 지로 말미암아 행에 도달하고 혹은 행으로 말미암아 지에 도달한다.
(5) 이와 같이 앎과 삶, 지와 행을 아울러 중시하는 그의 교육방법적 태도는 주지주의에 병들어 있는 현대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주고 있다.
6. 율곡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1) 율곡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사에 미친 영향
(1) 실천을 위한 학문과 실행을 위한 신지식을 강조
율곡은 당시의 시대 상황에 비추어 유학자들이 실용적 가치가 없는 사상에 몰두하고 있는 현실을 개탄하면서 문자의 의미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경세치용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그것을 사회에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글을 읽을 때에는 의미를 깊이 체득하고 그것을 실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2) 율곡은 당시의 많은 유학자들이 과거를 출세의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것을 심각한 문제로 보고 과거제도의 폐단을 지적하였다.
(3) 율곡은 학교 교육의 황폐화를 막으려면 과거제도와 연결 지어 학교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4) 평소의 생활 태도를 관찰하고 그것과 사람 됨됨이를 평가해서 유능한 인재를 등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5) 율곡은 진시사소에서 당위 혹은 납체에 의한 서얼의 등용 및 공사천의 放樂을 주장하였다. 그는 적서의 차별을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그는 봉건적 신분 질서 체계가 엄격했던 시대에 혁신적이고 근대 지향적인 평등사상을 주장했다.
2) 율곡 교육사상이 오늘날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율곡은 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입지(立志)라고 보았다. 입지(立志)는 교육의 내용이라기보다는 교육의 시작단계에 선행되어야 할 마음가짐 혹은 태도라고 이해할 수 있다. 요즘 학생들은 어려운 일에 당면하면 스스로 해결하기보다는 부모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삶에 대한 목적의식이 불분명하여 쉽게 중도에 포기하거나 방황한다. 따라서 이이의 입지론은 현대사회에서 굳건한 의지력, 끈기와 인내력, 독립심과 자립심을 굳건히 심어줌으로써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2) 평생교육
율곡이 거의 생애를 통하여 추구한 성인자기론(成人自期論)과 그 전제 조건으로써 제시한 입지(立志)는 오늘날의 교육 의식에서 볼 때, 생애교육 또는 평생교육의 이념이 된다. 율곡은 이미 학교교육이 교육의 핵심도 표준도 아니라는 인식에서 인간은 누구나 평생에 걸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3) 이이는 "무릇 성학(聖學)을 하려고 하는 자는 몸을 닦는 일보다 앞서는 것이 없다"라고 하여 먼저 몸가짐과 언행을 바르게 하는 일에 근본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공부는 사람됨을 지향하는 공부이며, 도덕성을 지향하여 함양하는 공부이고, 인격을 형성해 나가는 공부로서 건전한 사회인의 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4) 교육 받는 사람들은 털끝만한 이익이라도 마음 한구석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어떤 일에 종사하더라도 그 일을 충실히 하는 것 자체만으로 충족하여야 한다는 것이 율곡의 교육사상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이다.
(5) 율곡의 경제윤리교육은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인간의 본능을 인간의 본성에 호소하여 최소화하도록 자제를 유도하기 위한 이론의 정립과 그 실천의지로 함축되어 있다.
(6) 율곡의 心, 性, 情에 대한 이해는 그의 인간관이 전인적 인간관에 기초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理중심의 인간관이 아니라 氣를 포함한 조화적, 균형적인 인간관임을 말해준다. 오늘날 지성중심의 인간으로 치닫거나 일면 감성 내지 본능적 욕구 중심으로 치닫는다고 볼 때 율곡의 조화적이고 균형 잡힌 전인적인 인간관을 배워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
손인수(1995)「율곡사상의 이해」교육과학사
김진희·이기문 저(1999)「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3 - 한국교육사」지구문화사
박부순(2000)「栗谷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유영호(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용하(2003)「栗谷의 敎育思想 硏究」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서명화(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관한 고찰」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변해철(2005)「李珥의 人性敎育論에 관한 연구」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연(2006)「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학교모범(學校模範)』에 나타난 가치덕목 고찰」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양희(2002)「栗谷 李珥의 敎育思想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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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2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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