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문화와 전통, 전통문화의 개념과 범위 및 보존, 발굴, 진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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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통문화

Ⅰ. 문화와 전통

Ⅱ. 전통문화의 개념과 범위

1. 전통문화의 개념과 성격
2. 전통문화의 범위

Ⅲ. 전통문화의 보존 · 발굴

1. 전통문화 보존의 필요성
2. 전통문화의 보존 · 발굴
3. 보존되어야 하는 전통문화 유형
1) 종교문화
2) 생업문화
3) 세시풍속과 축제
4) 전통문화의 재창조

Ⅳ. 전통문화의 진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를 들면, 음악의 경우 국악악기를 사용
하고, 전통음악어법을 쓰며, 자국적 미를 창출하고자 하는 것은 결국
전통적인 것을 현대에 되살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두 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옛날에 만들어진 것을 현대에 그냥 지
속하는 것이 있을 수 있고,다른 하나는 전통적인 것이긴 하지만 현
대에 계창조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점은
원형 보전도 소중하긴 하지만, 전통음악의 모든 것을 그대로 지속하
면서 현대에 맞게 재창조하는 유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예술을 옛날 것 그대로 현대화(재창조)해서
크게 성공한 사례가 사물놀이이다. 사물놀이는 오늘날 국내의 젊은
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공연물이 되었다. 정과
리 징 장고 북 네 가지 악기를 가지고 농악에서 치던 가락을 모
아서 무대공연에 맞게 가공된 전통예술이다. 악기나 음악내용은 기
존의 농악과 동일한 것이지만, 무대화를 위한 재창조작업이 이루어
진 것이다. 곧 서서하던 농악을 않아서 하는 농악으로 바꾸고, 오랜
시간 하던 농악을 짧은 시간에 압축해서 하는 농악으로 바꾸었다.
법은 광장에서 몇 시간씩 신나게 함께 치고 놀던 농악을 무대에 않
아서 짧은 시간에 멋있는 음악처럼 연주하는 사물놀이를 만든 것이
다. 사물놀이는 등장하자마자 인기를 끌게 되어서 급속도로 퍼져 나
가게 되었는데, 그것은 우리가 우리네 전통적인 것과 그만큼 빨리
통할 수 있다는 일면을 보여 준 것이기도 하다. 그 밖에 마당놀이의
경우도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의 식 주에 있어서도 우
리 전통의 장점을 오늘에 되살리는 노력이 가능하다. 실제 우리의
가정생활에 있어서도 차츰 전통을 회복해가는 방향으로 이행되고
있다. 개량한복을 선호하고, 토속음식이나 향토주가 인기를 모으며,
보리밥이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고, 황토를 주제로 한 생활수단들
이 상품화되고 있음이 좋은 예가 된다. 문화적으로 주체성을 찾는
것이 바로 그러한 일들과 관계있는 것이기 때문에 문화 전반에 걸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IV. 전통문화의 진흥
전통문화를 계창조하는 일에 소홀할 뿐만 아니라, 남의 것을 제
것으로 착각하거나 모방과 창조를 혼동하는 사례가 오늘날 허다하
다. 문화는 항상 변화하는 것으로 새로운 환경 속에서는 새로운 현
상으로 드러나는 것이지만, 그 바탕에 일관되게 전승 유지되면서
독창과 변형의 과정을 거치면서 내려 오는 것이 전통적 문화이다.
현대사회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가치관과 변화된 문화적 환경
에서 파생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안고 있다. 급격한 사회변화, 곧 고
도산업화와 과학화에 따른 어절 수 없는 부산물로서 사회변화에 따
른 새로운 문화적 가치나 규범이 형성되지 못한 채 전통문화의 와해
단절과 같은 일시적 문화공백현상이 초래되었다. 특히 이러한 상
황에서 전통적으로 이룩된 문화는 새로 이입된 외래문화와 상층되
는 갈등을 겪었고, 새로운 가치관과의 마찰을 빛을 수밖에 없었다.
전통문화는 단절되어도 안되며, 고정적으로 답습되어서도 안된다.
끈기있게 이어지고, 상황에 맞게 가변적으로 창조적 전승이 이루어
져야 한다. 따라서 전통문화의 진흥을 위해서는 전통문화가 다른 나
라에 비해 뒤떨어졌다는, 또는 전통문화란 밝은 것으로 시대에 맞지
않고 무가치하다는 전통에 대한 그릇된 고정관념이나 부정적인 선
입견부터 청산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전통을 고리타분한 것, 현대생
활에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간주한다든지, 전통을 타파하는 것을 현
대화로 여기고 전통으로부터 일탈한 삶을 현대적인 삶으로 자부한
다거나, 전통을 비합리적 비과학적이란 생각으로는 전통문화의 진
흥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전통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편견도 장애가
될 수 있다. 긍정적인 편견에는 국수주의 복고주의 그리고 상업주
의 편견이 있는데, 먼저 국수주의 편견은 자국의 전통은 무조건 제일
이라는 관념이다. 다시 말해 자국의 전통문화만 최고라고 생각하는
편견으로 타국의 전통문화를 경시하는 자민족중심적(etocentnc) 사
고를 말한다. 복고주의적 편견은 옛날에 대한 회고적인 취향의 전통
론자 등에 의한 편견으로 및 것에 초점이 있어 이를 기준으로 평가하
는 특징이 있다. 상업주의적 편견은 구매의욕을 높이거나, 특정개인
의 업적 또는 자기고장을 꾸며 내세우기 위해 전통을 상업적 행정
적 전시용으로 이용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전통의 훼손은 물론, 전
통을 본래 기능과는 상관없이 한밭 구경거리로 만들어 버리는 경우
이다. 관주도로 이루어지는 향토문화제 민속경연대회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전통에 대한 편견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계승해야 할 기능
적인 면과 극복해야 할 역기능적인 면을 객관적으로 밝히는 심층연
구와프로그램 개발이 선결과제라할 수 있다. 자주적인 전통문화 정
립과 나아가 진흥을 위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문화의 재조명작업이다. 서구문물의 영향으로 해체되거
나 와해될 위험성이 있는 전통문화적 요소를 발굴 정리하여 체질
을 강화하고 새로운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현대적 생명력을 유지시
키는 일이다.
둘째, 전통문화에 대한 현대화 작업이다. 전통적인 관념이나 생활
습관 중에서 현대사회가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부적합하거나
현대사회의 변화와 조화에 적응하기 어려운 요소들을 현대적 가치
관과 사회조건에 맞도록 수정 개선하여 현대화시키는 일이다.
첫째, 전통문화와 외래문화를 조화롭게 융합하여 새로운 고유문
화를 창조하는 문화적 능력배양이다.
이처럼 전통문화를 현대 속에 되살리고 근대화하며 창조적 계승
을 함으로써 전통문화의 정체성(identity)을 확립할 수 있으므로 새로
운 방향모색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언제나 그리고 지속적으로 요구
된다.
* 참고문헌
- 윤지환(2004). 여가의 이해, 일신사
- 강남국(2002). 여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강명구(1994).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 서천범(2003). 레저백과,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임회섭(1984). 한국의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현음사
- 김용상 외(2002). 관광학, 백산출판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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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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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3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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