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여가의 기능(여가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과 여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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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현대여가의 기능과 여가문화

Ⅰ. 현대여가의 기능

1. 여가의 긍정적 기능
1) 신체적 기능
2) 심리적 기능
3) 교육적 기능
4) 사회적 기능
5) 문화적 기능
6) 자기실현적 기능
2. 여가의 부정적 기능
1) 획일성 기능
2) 모방적 기능
3) 위장화기능
4) 무감각화기능
5) 향락화기능

Ⅱ. 현대의 여가문화

1. 여가와 관광
2. 여가와 스포츠
3. 여가와 외식
4. 여가와 음주
5. 여가와 예술관람
6. 여가와 투기적 놀이
7. 여가와 방문화
8. 여가와 참여문화: 길거리 응원, 네티즌 참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층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도 건강식품
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킨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이러한 변화가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요리가 이제 더 이상 노동이 아
니라는 인식의 면화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요리가 단순한 노동이 아니
라 창의력과 새로운 아이디어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는 여가활동 및 취미
활동의 분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4) 여가와 음주
한국인의 모임에서는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매우 많다. 한국의 직장인들
은 서구의 직장인들과는 달리 불규칙한 퇴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가시간의 계획적인 활용이 어려워 음주가 중요한 여가활동의 하나로 자
리잡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고유정서 정(情)은 한국인만의 특이한 음주문화와 밀
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2차 이상음주동기 중에서 '헤어지기 아쉬워
서'가 43%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여 주었고, '술이 부족해서'에의 응답
은 4%로 매우 낮은 비율을 보여 주었다(한국음주문제연구센터, 2003). 또
한 여성들이 술을 바시는 주된 동기가 사교적인 이유이며, 친구나 동창
모임, 부부동반 친목모임, 가족 및 친지들과의 모임에서 주로 술을 마신
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헤럴드경제, 2004. 4. 27).
이렇듯 한국인들이 음주를 즐기는 것은 술 자체를 좋아 한다기보다 술
자리는 상호간의 신뢰가 형성되는 독특한 공간이고, 평소에 하지 못하고
가슴속에 쌓아 둔 이야기까지 꺼내가며 극도로 친밀해질 수 있는 사교의
장소이기 때문이다.
5) 여가와 예술관람
현대인들에게 삶의 질이란 중요한 화두가 아닐 수 없다. 다수의 현대인
은 급료는 많으면서 개인적인 시간을 가질 수 없는 것보다는 낮은 보수를
받을지라도 많은 여가시간을 원한다. 사람들이 예술행사를 관람하는 이유
는 크게 교육과 사교활동측면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여가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자신의 교양을 쌓고,
자녀를 위한 교육적인 목적으로 예술감상을 한다. 또한 주변사람들의
권유나 초대 등에 의한 주변사람들과 함께 참여한다는 이유로 관람하는
비율도 높다. 따라서 사회적인 이유로도 예술관람에 참여한다고 볼 수
있다.
6) 여가와 투기적 놀이
많은 사람들이 투기적 놀이를 즐기는 것은 아마도 단순하게 놀이를 하
는 것보다는 무엇인가 내기를 할 때 스릴이 있고 흥미진진해지기 때문일
지 모른다. 사실 투기적 놀이는 그 놀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하여 도
박이 아닌 건전한 여가활동으로 충분히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고스들, 포커나 카지노, 경마 경륜 등과 같은 투기적 놀이는 이미 우
리 나라 여가활동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들이기 때문에 이런
놀이들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른다.
오히려 공식적인 제도망을 피해 음지에서 사행성이 훨씬 심한 독박이
성행할 수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놀이의 귀천을 따지고 경시하는 것은
'문화의 다양성파 '개개인의 성향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다양한 게임과 놀이들이 진정한 여가활동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투기
적 놀이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사행성을 조장하는 풍토가 사라져야 할 것
이며, 바람직한 놀이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7) 여가와 방문화
1980년대 후반 노래방으로부터 시작되어 시대와 유행에 따라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템으로 발전 확산되고 있는 '방문화'는 한국인 특유의 정서
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문화 트렌드로 평가된다.
노래방은 이미 친구나 가족 모임 및 회식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하나
의 절차로 자리를 잡은지 오래이고, 적은 돈으로 긴 시간을 보벨 수 있는
PC방 역시 방문화의 선도격이다.
방문화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또 하나의 대표적 아이템은 찜질방이다.
이제는 찜질방이 세대와 계층을 초월한 대중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방이라는 공간은 전통적인 생활양식으로 말미
암아 친밀감과 따뜻함이 있는 곳으로 느껴진다. 사실 현재의 '방'문화는
공간의 형태나 활용도의 면에서 과거의 방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방이 거주의 개념을 벗어나 여가와 유흥의 공간으로 거듭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부터이며, 외부와 단절된 공간이 갖는 폐쇄성 때문에 한
때는 범죄와 탈선의 온상이 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새로운 문화
공간, 건전한 여가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람들의 문화적인 욕구, 여가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질수록 새로운 형
태의 방문화가 생기고 변형되며,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고유한
'방'문화는 우리나라 여가문화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8) 여가와 참여문화 길거리 응원, 네티즌 참여
참여문화가 사회 전반에 파급되면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유행을 창
조하고 전파하여 막강한 소비문화를 이끌고, 폭발적 에너지를 가지고 사
회적 참여를 주도하는 이들을 일컬어 P세대(Participation Generation)라
는 신조어가 만들어졌을 정도이다.
P세대는 사회 전반에의 적극적 참여(Participation)속에서 열정(Passion)
과 힘(Potential Power)을 바탕으로 사회구조의 변화(Paradigm-shift)를 일
으키는 세대로 정의된다.
한편 우리나라의 참여문화와 길거리 응원문화가 갖는 또 하나의 큰 의
미는 한국 고유의 응원 축제문화를 정착시켰다는 것이다. 즉 폭력적 훌
리건으로 악명이 높은 서구의 응원과는 차별화되는 평화적 응원이라는 것
이다.
길거리 응원과 축제는 전적으로 자발칙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운동 경기의 응원에서 시작하여 점차 온 국민이 참여하는 거대한 축제로
발전하였다. 특히 여성과 청소년 등 그동안 스포츠문화에 무관심했거나
혹은 소외되어온 계층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관람형 스포츠 여가문화가
확산되었다는 점미 주목할 만하다.
* 참고문헌
- 서태양(2009). 현대사회와 여가경영. 대왕사
- 곽한병 외(2005). 여가 · 레크레이션. 대왕사
- 김문기(2008). 여가와 관광. 대왕사
- 김성혁(2000). 현대사회와 여가. 형설출판사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 관광연구원(2009). 국민여가 활동조사
- 조현호(2004). 여가론. 대왕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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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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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3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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