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의 의의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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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화산업의 의의와 종류

Ⅰ. 문화산업의 의의

Ⅱ. 문화산업의 종류

1. 문화적 하드웨어 산업
2. 문화적 소프트웨어 산업
3. 문화적 펌웨어 산업
4. 문화적 유통산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카메라와 캠코더 같은 화상관련 기기제조업, 컴퓨터와 측정기 같은
교육관련 기기제조업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2) 문화적 소프트웨어(software)산업
문화적 소프트웨어산업이란 무형의 문화적 가치를 산출하는 산
업이다. 즉 정보와 지식을 이용하여 정신문화적 가치를 창조해내는
산업인 것이다. 대표적인 것은 학술 교육업, 예술업, 영상소프트
업, 활자소프트업, 디자인업, 광고업 등이다.
(3) 문화적 펌웨어(firmware)산업
문화적 펌웨어산업이란 문화적 소프트웨어와 결합함으로써 문화
적 가치를 생산하는 산업을 말한다. 즉, 정보와 지식을 이용하여 문
화상품을 산출하는 산업이다. 예컨대 패션 관련업, 건축업, 요리업,
공예품 제조업 등이 대표적인 것이다.
(4) 문화적 유통산업
문화적 유통산업이란 문화적 하드웨어, 문화적 소프트웨어, 문화
적 펌웨어를 시장에 보급하고 전발하는 산업을 말한다. 즉 문화상
품의 확산과 향수를 위한 산업이다. 구체적으로는 영화배급, 영화
관, 비디오대여와 같은 영상소프트웨어 유통업, 서점과 같은 활자
화상 소프트웨어 유통업, 극장, 미술관, 미술상, 흥행과 같은 예술관
련 유통업, 결혼식장 등의 라이프스타일 유통업, 여행업 호텔업과
같은 관광 스포츠관련 유통업 등이다.
* 참고문헌
- 서정교, 2003,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 문화관광부, 2007, 문화정책백서
- 정철현, 2005, 문화연구와 문화정책, 서울경제경영
- 서진수, 2005, 문화경제의 이해
- 한국문화경제학회, 2005, 문화경제학만나기
- 문화관광부, 2007, 문화산업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모델 제시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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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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