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 연구-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운영전 연구-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목적
1.2. 선행 연구 검토

Ⅱ.인물간의 갈등을 통한 여성 인물 분석
3.1. 대군과 궁녀 사이의 갈등
3.1.1. 대군과 운영
3.1.2. 궁녀와 성 억압
3.2. 남궁과 서궁 사이의 갈등
3.2.1.서궁의 우애
3.2.2.남․서궁의 대립과 화합
3.3. 궁녀와 궁녀 사이의 갈등
3.3.1.중추의 완사 장소로 인한 갈등
3.3.2.운영의 사랑으로 인한 갈등

Ⅲ. 여성 인물 형상을 통해 나타난 작가의식
1. 봉건사회의 구조적 모순 비판
2. 여성의 자아 각성과 성정의 인정
3. 자의식 속의 남녀 평등관 주창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약적인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것은 당시의 불평등하고 불합리한 사회에 대한 작가의 견해이자 사상이라 하겠다. 작가의 이러한 의식이 당시 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집단의식에 대해 반발할 수 있었으며, 억압된 개인의 인간적인 문제를 제기할 수 있었다고 본다.
Ⅴ. 결론
이상으로 서론부문에서는 기존의 가치평가에 대해서, 본론부문에서는 인물간의 갈등을 통한 여성인물 분석과 여성 인물 형상을 통해 나타난 작가의식에 대해 남녀간의 애정문제를 다루고 있는 「운영전」(雲英傳)을 분석 고찰해 보았다.
본론에서 궁녀 운영이 신분적인 제약과 여러 규제속에서 한 사람의 여성으로 자의식을 갖추어 가는 과정을 사랑이라는 이야기와 결부시켜 전개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대군과 궁녀 사이에서는 궁녀들을 심궁 깊숙이 가두어 두고는 외부인과의 단절을 요구하는 대군과 여기에서 벗어나려는 궁녀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궁녀와 궁녀사이에서는 서로간의 오해에서 비롯되는 대립과 대군을 둘러싼 사랑으로 인해서, 남궁과 서궁 사이에서는 대군의 총애와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자존심 등으로 인한 다양한 갈등과 대립 및 충돌을 보였으나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오해가 풀리고 동병상련의 아픔을 함께 생각하면서 화합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궁녀 사이의 갈등 요인이 여성으로서 쉽게 가질 수 있는 작은 질투와 오해에서 비롯되며, 이런 오해가 해소되면서 인간의 자아각성으로 도달하는 과정이 그려져 있다. 특히 이 작품은 여성의 서술자를 앞세워 중세 사회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남녀 평등과 자유 연애를 부르짖을 뿐만 아니라 여자들의 정욕까지도 요구하며, 비합리적이고 불평등한 봉건사회에 반기를 들고 도전하고 있는 것이 「운영전」(雲英傳)의 궁녀들이다. 신분적 제약과 사회적 규제, 또 윤리 도덕적인 가치관에서 용납되지 않는 자유로운 사랑을 추구하고있으니, 그들의 사랑이야 순수했던 순수하지 않았던 당시 사회상으로 봤을 때
결코 받아들여질 수 있는 계제는 아니었다. 결국 당시의 시대상의 배경이 이들의 사랑이 비극으로밖에 처리될 수 없는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한편, 그들은 폐쇄사회 속에서 더욱 폐쇄된 생활이라 할 수 있는 궁녀의 신세에 대한 자각과 한탄, 더 나아가 드높은 궁궐의 장벽을 뛰어넘는 힘겨운 작업을 시도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처지가 인간으로서 옳은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너무도 부당하고 모순된 것으로 인식했고, 정욕이란 것이 남녀의 귀천에 따라 차등이 두어지는 사실에 반발했으며, 사랑의 희구와 실현은 결코 죄가 될 수 없다고 항변했다. 사랑의 영원한 승리, 운영과 김진사의 승리, 궁녀들의 승리와 정욕 추구의 타당성, 합리성을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남녀간의 평등을 인정하지 않는 안평대군의 입을 통해 남녀 평등을 이야기하고, 궁녀들의 사랑이나 정욕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안평대군이 여성들의 재주는 인정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흥미 있는 일이라고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이 소설은 이조시대의 유가적인 사회체제 속에서 자유연애 및 남녀 평등 사상을 고취시키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궁녀들과 김진사의 사고 및 행위가 정당한 것이고, 안평대군의 행위와 당대적(當代的) 의미의 유교적 질서가 비합리적인, 부당한 것임을 뒷받침해 주며, 조금은 비약적이긴 하지만 자유연애를 통한 남녀 평등관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렇게 본다면 남녀 평등관은 곧 작가의 견해(見解)이자 사상(思想)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 작품의 뛰어난 주제의식(主題意識) 및 역사의식(歷史意識)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金起東林憲道 共譯, 「韓國漢文小說-雲英傳 外」(서울:정연사, 1970)
2. 단행본
安自山, 「朝鮮文學史」, 韓一書店, 1922.
金台俊, 「朝鮮小說史」, 學藝社, 1933.
趙潤濟, 「國文學史」, 東國文化社, 1949.
朴晟義, 「韓國古代小說史」, 日新社, 1958.
金起東, 「李朝時代小說論」, 精硏社, 1959.
文璇奎, 「韓國文學史」, 正音社, 1961.
申基亨, 「韓國小說發達史」, 彰文社, 1960.
成賢慶, 「雲英傳의 構造」, 「朝鮮後期의 言語와 文學」, 형설출판사, 1978.
3. 논문자료
蘇在英,「雲英傳硏究 - 운영의 비극을 중심으로-」, 아세아연구41, 고아세아문제연구소, 1971.
金一烈, 「九雲夢과 雲英傳의 比較硏究」, 어문논집 910, 1975.
정해주, 「雲英傳의 悲劇的 構造考察」, 성신여사대석사학위논문, 1975.
宋貞愛, 「雲英傳硏究」, 서울대학교대학원 국문과석사학위논문,1977.
成賢慶,「雲英傳의 性格 - 그 문학적 가치와 문학사적 의의」,국어국문학 76, 국어국문학회, 1977.
, 「우리고전소설에 나타난 여성 - 운영전의 경우 -, <여성문제연구>, 효성여자대학교 여성문제 연구소, 1981.
尹海玉,「雲英傳의 구조적 고찰」, 국어국문학 84, 1980.
朴箕錫, 「雲英傳 再評價를 한 예비적 고찰」, 국어교육 37,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80.
徐羅慶, 「雲英傳硏究」, 연대석사논문, 연대대학원,1984.
정해주, 「운영전과 영영전의 구성비교」, 성신여대 대학원, 논문 제2집, 1984.
大谷森繁, 「雲英傳小考」, 조선후기소설독자연구, 민족문화연구총서23, 고대민족문화연구 소, 1985.
李燕姬, 「雲英傳硏究」-雲英傳의 구조적 특징과 현실지향성-, 성심여자대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李晟東, 「운영전과 영영전의 대비적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정종대, 「古小說史의 諸問題」, 艶情小說 구조의 역사적 변천, 省吾 蘇在英敎授 還曆紀念論叢 刊行委員會, 集文堂, 1993, p.305.
이병직, 「<운영전>의 성 억압과 그 의미」, 한국문학논총 제21집, 1997.
那讚秀, 「雲英傳硏究 - 비극성을 중심으로 -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8.
이상구 역, <17세기 애정 전기 소설>, 월인, 1999.
孫明淑, 「雲英傳硏究」,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경미, 「<운영전>에 나타난 여성 서술자의 의의」,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4집, 서울 : 도서출판 월인, 2002.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1.06.12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6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