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주의 교육에 관한 레포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태주의 교육에 관한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생태주의(Ecologism)란?

2. 생태주의 교육(Ecologism Education)의 배경

3.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 1921 ~ 2006)

4. 모더니즘(Modernism)과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
- 모더니즘(Modernism)과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
- 포스트모더니즘의 발달

5. 생태주의 교육의 원리
- 홀리스틱(holistic)교육
* 생명. 건강. 치유
* 홀리스틱(holistic)교육의 특징
- 신(新) 홍익인간 교육

6. 생태주의 교육에 대한 장단점
- 과학주의 교육관의 한계
- 생태주의 교육의 장점
- 생태주의 교육의 단점

7. 그 밖의 생태주의 관련 이론
- 생태 낭만주의(Ecological Romanticism)
- 심층 생태주의(Deep Ecological)
- 문화적 생태 여성주의(Cultural Ecofeminism)
- 생태 합리주의(Ecological Rationalism)
- 사회 생태주의(Social Ecological)
- 사회적 생태 여성주의(Social Ecofeminism)
- 생태 러디즘(Eco-luddism)
- 반성장주의(Anti-Growth)

8. 생태주의에서의 대안교육
- 대안교육이란...
- 대안교육의 특징
- 대안교육의 유래

본문내용

서양 전통의 세계관에 내재된 인간 우월주의와 이원론적 분리주의에 반대하며 두 가지 규범을 내세웠다. 첫 번째는 생명적 관점에서 인간이나 자연적 존재가 평등하다는 생명 중심적 평등(biocentric equality)이고, 두 번째는 나를 나 이외의 타인과 동식물종, 지구로 넓혀서 모두를 하나로 인식하는 경지의 자기실현(self realization)이다.
● 문화적 생태 여성주의(cultural ecofeminism) : 는 남성 중심주의 사회에서 폄하된 여성적 가치 즉, 감성이나 영성을 통해 여성주의의 문제와 환경문제를 함께 풀어 나가려 했다. 이 입장을 따르면, 생명체를 낳고 부양하는 자연은 어머니로 파악될 수 있어 여성과 동일시된다. 따라서 자연에서 생태 영성(ecological spirituality)을 분별하여 지구 자연을 구하는 데 여성이 더 적합하다는 것이다.
● 생태 합리주의(ecological rationalism) : 생태 합리주의(ecological rationalism)는 낭만주의와 달리 계몽주의의 가치를 선택적으로 수용한다. 인간이 사회적 존재이므로 사회제도를 바르게 구축해야 하고, 그것은 인간의 이성에 의해 조성될 수 있다. 특히 도구적 이성을 넘어, 관계적 이성을 통해 동료 사회 구성원과 자연에 대해 호혜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생태 사회를 조성하는 것으로 환경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생태 합리주의의 전형으로는 사회 생태주의 사상, 사회적 생태 여성주의 사상 등이 있다.
● 생태 사회주의(eco-socialism) : 생태 사회주의(eco-socialism)는 생태적 위기가 본질적으로 자본주의의 결과라고 보는 사상이다. 자본주의의 발전을 수반한 경제성장과 산업화가 지구의 건강에 책임성을 망각한 낭비, 과소비 및 환경오염을 가져왔다고 보는 것이다. 사회 생태주의와 헷갈리지 않기 위해 사회 생태주의를 생태 무정부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 사회적 생태 여성주의(social ecofeminism)
사회적 생태 여성주의(social ecofeminism)는 문화적 생태 여성주의에서 주장한 여성적 가치의 우월론은 본원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본다. 여성이든 남성이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면서도 자연적 존재이므로 양자의 균형 속에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화적 생태 여성주의가 자연과의 영성적 결속을 중시하는 데 비해, 사회적 생태 여성주의는 환경문제와 연루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사안에 관심을 표출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주력한다.
● 생태 러디즘(eco-luddism) : 생태 러디즘(eco-luddism)은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 관점이다. 고삐 풀린 과학기술적 진보는 인류에게 무한한 편의를 주는 것이 아니라, 해결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문제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19세기 초 러다이트 운동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보인다.
● 반성장주의(anti-growth) : 반성장주의(anti-growth)는 성장 그 자체가 주된 문제가 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다시 말해, 환경적 위기는 성장의 결과에 대처할 수 있는 지구의 능력을 벗어난 성장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8. 생태주의에서의 대안교육
● 대안교육이란…….
대안학교(代案學校)란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 등을 운영한다.
● 대안교육의 특징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 대안교육 유래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1919년 설립돼 초.중.고교 구분없이 함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는 적자생존의 가치가 강조되고 기존 질서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학교에 반기를 든 것이었고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서머힐도 산업화과정에서 기계부속품으로 변하는 인간성을 자연 그대로 회복하려는 대안이었다. 특히 산업화의 후유증으로 인간 소외문제가 심각히 대두된 60년대 이후 대안학교 설립 붐이 일었다.
국내에서는 80년대부터 입시지옥과 청소년 범죄, 폭력이 판치는 비인간적 학교에 대한 반발을 계기로 대안학교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교육부(현 교육인적자원부)는 97년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입시에서 탈피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자연 친화적 학습을 실시하는 특성화고교 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들 특성화고교 가운데 각종 학교 형태로서 학력을 인정해주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를 받아들였다.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대안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의 절반은 국·영·수 등 국민공통교과를 가르치고 나머지 50%는 학교의 특성을 살려 건학 이념에 따라 생태농업 건축 대중매체이해 등 다양한 '특성화' 과목을 가르친다.
이외에도 종교·환경·시민단체에서, 주말이나 방학에 자연답사, 체험활동, 방과후 학습활동 등의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상설 대안학교 등이 있다.
7. 분파(分派) 생태주의 이론(Denomination Ecologism Theory)
박성복, 《녹색주의 반응과 생태적 관점》, 서울행정학회, 2007.12 , pp. 339~355
한면희, 《현실 녹색정책의 이념과 생태주의 사상》,동서사상 연구소, 2010.2 , pp.162~179
8. 생태주의에서의 대안교육
doopedia(두산백과)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3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49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