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서양의 교육역사-고대, 로마, 중세, 근세, 현대의 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서양교육사

Ⅰ. 고대의 교육

1. 스파르타의 교육
2. 아테네의 교육
3. 소피스트의 교육

Ⅱ. 로마의 교육

Ⅲ. 중세의 교육

Ⅳ. 근세의 교육

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 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시학주의
4. 계몽주의 교육
5. 신인문주의 교육

Ⅴ. 현대의 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봉장이 되었는데, 그는 종교개혁가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교육자이
기도 하다.
그의 교육사상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1) 보통교육의 의무화, (2) 공교육의 실
시, (3) 학교교육의 중시, (4) 세속적 교육 강조, (5)아동중심 교육의 강조, (6)교
직의 중요성과 고귀성 강조 등이다. 특히 루터는 성서를 가장 중요한 교과로 생
각하고 누구나 성서를 읽을 수 있는 기초교육으로서의 의무교육을 강조한 최초
의 선각자이기도 하다.
(3)실학주의 교육
실학주의는 자연과학의 발달과 경험론, 합리론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실생활
에 필요한 실용적 지식과 구체적인 기술교육을 강조한 사상이다.
실학주의는 인문주의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관념보다는 사물을, 언어나 서적
올 통한 교육보다는 실물자료를 활용한 교육을, 즉 실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공
리주의의 원리에 따른 교육을 중요시하고 실천하는 교육을 말한다.
실학주의는 크게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로 구
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1. 인문적 실학주의
인문적 실학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통해 실생활에 유용한 인간을 양
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고전의 형식보다는 내용을 중시했고,
현실생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대표적인 인문적 실학주의는 프랑스의 라블
레(1484~1553년)와 영국의 밀턴(1608~1674년)등을 들 수 있다.
2. 사회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는 고전 같은 서적을 통한 교육보다는 실제 사회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신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이를 위해 지식교육보
다는 풍부한 사회경험을 쌓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는데, 지력, 덕성, 체육
올 포함한 전인적인 교육을 강조하였고 단순한 암기에 따른 기억보다는 이해와
판단을 강조하였으며 강제나 체벌을 반대하였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프랑스의
몽테뉴(1533-1592년)와 영국의 로크(1632-1704년)등을 들 수 있다.
3. 감각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는 경험과 관찰을 통한 직접적인 교육을 강조해서 과학적 실
학주의라고도 부른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언어나 서적을 통해서 학습하기보다
는 실물이나 표본 같은 감각적 대상을 직접 관찰하는 것이 아동의 흥미를 유발
하고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 서 있으며 직관에 따른 교육원리의 모
체를 이루고 있다. 대표적인 학자로 코메니우스를 들 수 있는데, 그는 세계 최
초로 그림이 든 교과서이며 시청각교육의 원조격인 "세계도회"(1657)와 교육에
관한 논술로는 최초의 교육학서라 할 수 있는 "대교수학"(1658)을 저술하여 근
대교육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4)계몽주의 교육
계몽주의는 18세기에 나타난 사회양상으로, 계몽이란 칸트에 따르면 미성숙
의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진리의 표준을 이성에 두었고 인간은 이성에 따
라서만 행복한 삶을 유지시켜 나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계몽주의는 이
성을 억압하는 종교, 정치, 사회 등의 모든 권력구조를 제거하고 스스로 생각하
게 하고, 모든 문제와 사물에 자신의 이성의 힘으로 따질 수 있게 하는 데 목적
을 두었다.
계몽주의 교육은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고 지적 도야를 통한 이성의 계발에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교육내용도 과학이나 철학을 중요하게 여겼고 이 시대
의 교육사상에는 자연주의와 합리주의, 범애주의 등을 들 수 있으며,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루소(1712-1778년)와 바제도우(1724-1790년)등을 들 수 있다.
(5) 신인문주의 교육
신인문주의는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적이고 공리주의적인 것에 반기를 들고,
정의와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 역사와 민족을 소중히 여기고 고대 그리스의 고
전 속에 담겨 있는 정신과 사상을 본받자는 사상이다. 이러한 인도적인 사상이
문예적, 철학적인 면에서는 낭만주의로, 교육에서는 신인문주의로 사상적 체계
가 성립된 것이다.
신인문주의는 그리스나 로마의 고전을 형식적, 기계적으로 모방하는 것이 아
니라 고전 속에 포함된 사상을 본받으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표적인 학
자로는 페스탈로치(1746-1827), 헤르바르트(1776-1841),프뢰벨(1782-1852)등을
들 수 있다.
페스탈로치는 고아의 아버지이며, 서민학교의 창설자로 인류의 교육자로 불
리고 있으며, 그는 교육의 목적을 3H(Head, Heart, Hand)의 조화로 보았으며 혜
르바르트는 교육학을 과학적 학문적으로 체계화시킨 인물이며, 프뢰벨은 유
치원교육의 창시자이며, 유아교육의 아버지로, 조직적인 놀이를 위한 은물을
창안하여 현대 유치원교육에 있어서 교구발달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5)현대의 교육
20세기 이후를 현대라고 부르는데 현대의 교육은 가깝게는 근세의 교육과는
확연하게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현대 교육의 특징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과학화를 들 수 있다. 심리학의 도입으로 여러 가지 심리검사를
통하여 교육대상자를 알게 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교육기자재의 도입
으로 교육방법의 발달을 가져 왔다.
둘째, 아동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어린이들이 노동에서 해방될 수 있
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불과 10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어린이들은 노동
착취의 대상이 되었으며, 아동의 인권이나 아동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진 것을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물론 지금도 노동현장에서 어린이들이 노동착취를 당하
는 것이 근절되지 않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많은 아동들이 노동의 현장에서
해방될 수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셋째, 교육의 사회화가 이루어지면서 학교의 시설이나 인력 등이 개방되었
으며, 지역사회학교를 통하여 평생교육의 개념이 도입되고 "요람에서 무덤까
지"라는 이념이 실천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3,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6.22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56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