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철학의 사조(20새기 전후기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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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Ⅰ.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Ⅱ.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2. 분석철학
3. 포스트모더니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능한 존재를 말하는 것이다. 키나 외모는 언제든지 대체할
수 있지만 실존은 오직 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대체 불가능한 것을 말하는 것
이다. 대표적인 실존주의자로 꼽을 수 있는 분이 예수님이라는 것이다. 성경말
씀에 보면, 예수님은 아흔아홉 마리의 양을 안전한 곳에 머무르게 해 두고 한
마리의 길 잃은 양을 찾아 나선다. 아흔아홉 마리의 양과 한 마리의 양은 숫자
로 따져 비교할 수도 없지만 아흔아홉 마리의 양이 한 마리의 양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존주의자들이 생각하는 진정한 의미의 교사의 역할은 학생과의
黎잉없는 대화를 통해 학생 자신의 정체감을 확인시켜 주고 자신의 성취수준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아동들에게 자
신의 일을 자신이 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고 주장하고 있다.
(2)분석철학
분석철학은 1960년대 들어서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기존의 형이상학적 가
정을 사변적,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교육철학의 방법을 비판하고 교육철학을 객
관적인 체계를 갖춘 독립적인 학문으로 발전시키려고 한 학문이다. 분석철학은
쉽게 말하면 우리가 일상 사용하는 용어나 개념의 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의 분석, 즉 언어의 논리적 구조를 명확하게 밝히고 그 뜻을 분명
히 하는 작업을 중시하였다. 분석이란 개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견해를 달리하
는데, 복잡한 것들의 궁극적인 구성요소를 밝혀내는 것을 분석이라고 하기도
하고, 개념이나 명제를 명료하게 하거나 정의를 내리는 것을 분석이라고 하기
도 한다.
실존주의와 더불어 20세기 철학의 새로운 조류를 이룬 분석철학이 대두하게
된 배경에는 철학의 본질에 관한 반성에서 찾을 수 있고, 또 다른 이유는 형 이
상학을 배제한 논리나 검중을 철학하는 방법으로 규정하려는 움직임에서 찾을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분석철학의 일반적인 경향은 논리실증주의와 일상언어
학파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논리실중주의는 논리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의미 있는 명제가 어떤 명제인
가에 대한 검중 가능성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일상언어학파를 대표하는 학자로는 비트겐슈타인(L. Wittgenstein)을 들 수 있
으며, 우리가 일상 사용하는 언어를 그대로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그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뜻하며, 이것을 통하여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삶을 이해
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분석철학은 교육에 사용되는 여러 개념들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
는 일과 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주장들의 정당성의 근거를 밝히는 일, 이러한 이
론이나 주장들의 논리적 가정을 밝히는 일, 교육과 관련된 이론의 성격을 명확
하게 하는 일 등을 하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러셀, 무어, 비트겐슈타인 등을 들
수 있다.
(3)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등장배경은 1950년대 초기 역사학자인
토인비(A. J. Toynbee)가 처음 사용한 이래 철학, 예술, 과학,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20세기 산업사회의 지배적인 문화논리를 이
루었던 모더니즘(modernism)을 초월 또는 극복하자는 사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인
간의 해방을 추구한다는 특성에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은 유토피아적 인본주
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하나는 대중으로 하여금 사회모순의 총체적 인식
또는 사회개혁에 대한 의지를 형성하는 것을 가로막는 대신 어떤 것이든 좋다
는 상대주의의 속성과 상품소비가 주는 일회적 행복감을 즐기게 한다는 특성으
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은 상업적인 보수주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포
스트모더니즘은 근대사상을 비판하고 극복하고자 하면서도 근대주의의 일부
특성을 계승하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인 교육관을 비판하고 이를 해체하려는 논리를 전
개한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와 맥을 같이하는데, 포스트모더니즘을 주장하는 학
자들의 사상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전환을 요구하는데, 전통
적인 교육방법이란 지식의 일방적인 전달과 주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
육방법은 결과적으로 보면 학생들의 사고와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만들고 수동
적이고 경직된 것으로 만들어 버려서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틀
을 만들어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
와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 안에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해 가는 동반자적 관계가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은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지식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
올 전환할 것을 요구하는데, 전통적으로 교육이 포함하는 지식은 객관적이고
명확한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교육이 추구하는 가치는 절대적이거나 보편
적으로 인식되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은 그러한 지식관과 가치관을 거부하고
있다. 즉, 보편타당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교과 지식의 성격을 전반적으로 재검
토하고 재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은 학생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열린교육 환경을 제공
한다. 포스트모던 사회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년들을 받아들이고 학생 개
개인의 고유한 특수성과 독립성,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 등을 인정하면서 지식
중심의 교육환경 속에서 다양한 감성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넷째,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교육과정을 비판하고 다양한 관심과 가치를
존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의 교육과정은 단일의 보편적
인 지식과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심과 가치를 존중할 수 있어
야 하고 또 이것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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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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