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정치교육의 사회과학적 함의) 본성과 교육의 동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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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플라톤 정치교육의 사회과적 함의) 본성과 교육의 동일성

Ⅰ. 본성과 교육의 동일성

Ⅱ. 사회과 정치교육의 함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
속에서 잘 사는 방법 중 하나의 틀에 이르는 길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은 플라톤의 교육에 관한 정치철학적 견해는 도시국가라
는 하나의 이상적인 정치체계에 적합한 구성원들의 총체적 성격을
규정한다는 점에서 오늘날 사회과 정치교육과 동일한 목표를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플라톤의 교육은 개별적인 인간본성에 알맞은
사회적 지위를 시민들이 가져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 가능하며 이것
은 오늘날 정치교육이 지향하는 논리와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개인의 본성에 알맞은 시민적 역할을 지속적이고 치밀한
관찰을 통하여 부여해 주는 것을 교육의 사명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사회과 정치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크다 하겠다. 여기서는 본성과 교
육의 동일성이라는 차원에서 세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기로 한다.
첫째, 사회과 정치교육의 본질적 부분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본
성을 고려한 정치학습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음악이
나 체육을 정치교육의 핵심 방법으로 주장한 것은 아동의 본성을 활
용하여 사회적 질서감을 부여하려는 플라톤의 지혜이다. 즉 본성을
발현하기 쉬운 가까운 가장 자연스러운 학습 상황을 부여하면서 정
치체계에 적합한 좋음의 이데아, 다시 말해 좋은 시민성에 도달하려
는 철학자 혹은 교사의 수업 지혜가 담겨 있는 것이다.
둘째, 학습자의 본성을 고려한 정치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동의 흥미를 최대한 사회과 정치학습에 도입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의미한다. 사회과교육은 전반적으로 아동에게는 흥미 없고 교사에게
는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로 여겨지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
겠으나 사회과 수업 내용과 방법에 역동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주
류를 이룬다. 따라서 사회과 정치교육에 아동의 본성을 활용하는 음
악이나 체육과 같은 생동감 있는 내용과 방법적 요소들을 적극적으
로 반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학습자에게 좋은 시민성을 구성할 수 있는 개별적 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거론할 수 있다. 플라톤은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원칙적으로 동등한 정치참여 기회를 주고 난 연
후에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였다. 이것은 결정적
인 한 번의 기회를 준 뒤에 인간의 지위를 단정해 내는 과정이 아니라
거의 평생 동안 지속적인 관찰과 교육을 거치는 과정을 통해 한 인간
의 운명을 결정하는 길고도 깊이 있는 성찰의 과정이다. 사회과 정치
교육도 학습자의 소양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다양한 학습 기회와 체
험의 장을 동등하게 제공하여 제 역할을 다하는 좋은 시민을 양성하
는 정치학습 환경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이동신, 박기순(1996). 정치커뮤니케이션원론. 서울: 법문사
- 최정호 외(1995). 정보화사회와 우리. 서울. 소화
- 이수윤(1995). 정치철학. 서울: 법문사
- 김병렬 외(1985). 사회과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
- 김대환 외(1997). 참여민주주의와 한국사회. 서울: 창작과 비평사
- 전득주 외(1992). 현대민주시민교육론. 서울: 평민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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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2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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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5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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