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에 대해서) 방법서설 독후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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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에 대해서) 방법서설 독후감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책을 처음 넘기며...... 1


II. 데카르트는 누구인가? 1

1.데카르트의 생애 1
2. 데카르트의 사상 2


III. 『방법서설』 에 관해서...... 3

1.학문에 관한 고찰 3
2.방법의 주요 규칙들 4
3.이 방법에서 나오는 몇 가지 도덕 격률들 5
4.신 및 인간 영혼의 현존의 증명 5
5.자연학적 문제들 6
6.자연 탐구를 더욱 진척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것 7


IV.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을 읽고 난 후... 7

본문내용

로 자연법칙을 인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의 자연법칙에 관한 이론은 창조론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러나 모든 법칙을 신의 창조로부터 도출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데카르트는 운동량보존의 법칙과 관성의 법칙 등 가장 보편적인 몇몇 자연법칙들만 연역적으로 도출하고 있는 것이다.
신은 세계를 창조하면서 물체에 운동을 부여한다. 그러나 신은 완전하기 때문에 세계를 불규칙하게 창조하지 않고 항상 동일한 방식으로 창조한다. 따라서 자연법칙은 신의 완전성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다.
6.자연 탐구를 더욱 진척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것
먼저, 데카르트는 이 글에서 실험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그는 우리의 지식이 진보하면 할수록 더욱 실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대를 이어 실험을 한다해도 다 못 이룰 만큼 많은 실험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는 원리로부터 연역을 통하여 사물을 설명하는 방식을 원인에서 결과를 이끌어낸다고 하고, 실험을 이용하는 경우를 결과에서 원인으로 나아간다고 말한다.
다음으로, 데카르트가 특수한 자연법칙을 정당화하는 방법은 가설을 세운 후 이것을 입증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실험이 이에 도움을 준다. 확정되기 전의 원리가 가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가설로부터 결과를 도출하고 이 결과가 실험과 일치한다면, 가설은 특정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원리가 되는 것이다.
데카르트가 가설이 실험을 통해 입증된다고 하는 것은 그의 가설이 임의적인 것이 아니라 앞에서 말한 철학의 제일원리로부터 도출될 수 있기는 하지만 도출경로가 다양하여 일의적으로 결정할 수 없을 때, 실험이 이를 결정해주기 때문이다.
IV.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을 읽고...
『방법서설』......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은 글이었다. 비록 데카르트 자신이 진리 탐구를 위해 설정한 방법과 그 결실을 ‘보여주기 위해’쓴 글이라고는 하지만 나로서는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다고 고생을 많이 했다.
이 책에서 데카르트는 학문과 지혜의 차이가 없음을 언급하면서 정신을 제한시키는 것이 곧 학문의 발전도 제지하는 것임을 상기시키고 있다.
인간은 자신을 외소하게 여기고 자신의 무지함을 탓하기도 한다. 하지만, 데카르트는 스스로를 무지한 자로 간주하지 않음을 안다는 것은 다른 것을 아는 것 못지않은 지식이라고 했다. 철학의 맛이 담겨 있는 문구다.
『방법서설』은 철학을 무턱대고 어렵게 생각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학문으로만 여겼던 나의 고정관념을 이 책을 통해 깨부술 수 있게 하고 철학의 진리에 한 층 더 가까이 다가서는 계기를 마련해준 고마운 책이다.
문제의 어려움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문제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우리가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어떤 것이 나타나면 한 쪽 편에 제쳐두고 명제에서 제거하여, 모르는 것만을 남겨 놓는 방식으로 풀어 나가야 한다는 이론을 읽으면서, 실생활에서도 데카르트의 이론대로 변칙과 억지나 예외사항 없이 풀어나갈 수 있다면 좀 더 질서정연하고 균형 잡힌 일상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또 다른 좋은 점은, 데카르트의 주요 이론에 대해 많이 알 수 있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이 책을 읽은 후 그에 대해 더욱 궁금해져서 좀 더 데카르트에 대해 찾아보았는데, 그가 현재까지 서양세계에 끼친 사상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합리론과 기계론이라 한다.
그러나 데카르트의 합리론은 프랑스는 정복했으나 영국이나 독일을 정복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독일에서는 라이프니츠, 그리고 영국에서는 헨리 모어를 비롯해서 플라톤 학파가 강력히 반대했기 때문이라 한다. 그 당시 영국에서는 베이컨의 실험과학에 중점을 두고 있었는데 정신에 의한 합리주의의 발현자 데카르트의 연역적 환원주의는 베이컨의 귀납적 경험주의와 대조를 이룬다고 한다.
또한 자연과 우주를 시계바늘처럼 정확히 운행하는 거대한 기계로 본 기계론적 세계관은 이후의 거의 모든 학문에 깊이 영향을 미쳤지만 이러한 과학적 사고가 환경문제나 인간 소외 등 오늘날 우리가 당면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한 몫 했다고 한다. 예를 들면, 생의학의 경우에, 환자를 고장난 시계, 의사를 시계수리공, 질병은 고장난 부품으로 보는 현대의학적 사고를 만연시키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이런 곳에서는 질병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세계관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폭넓게 확산되고 있다.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6.2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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