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dadaism]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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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다이즘[dadaism]사례조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다이즘 사례조사

1.다다이즘의 발생과정

2.다다이즘의 전개 및 특성

3.마르셀 뒤샹과 다다이즘

4.다다이즘의 의의

5.다다이즘이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다다이즘




┃다다이즘의 발생 과정
┗━━━━━━━━━━━━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서구미술의 흐름은 기존의 미학과는 달리 새로운 미술의 개념으로 변모해 갔다.

다다이즘이 발생하기 2년 전인 1914년 1차 대전 당시의 유럽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와 찰스 다윈의 진화론 등으로 인해 과학적인 학문이 급격히 발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새 학문의 실증적, 과학적 태도로 인하여 논리적인 것, 합리성, 이성 등이 중시되었으며, 인간의 감성적인 부분이나 비논리적인 것 등은 무시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엄청난 전쟁의 공포는 서구인들로 하여금 지적, 문화적, 사회적 체제의 붕괴를 야기시켰다.

이러한 모순된 사회적 배경 속에서 예술은 전반적으로 절망과 허무주의의 경향을 띄었다. 그러나 그것은 곧 아카데믹한 이데올로기의 저항과 부정으로 변화하였다. 이것은 작가 개인이 자발적으로 의식화한 무의미한 세계에의 투신이었으며 자아의 부정이었다.

이러한 부정의 부정이 결국 취리히의 볼테르(Voltaire) 주점에서 다다라는 명칭을 낳게 하였다.

이렇듯 다다가 일어난 시대적 상황인 정신적 긴장과 물질의 난무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다다를 이해하기 어렵다.




┃다다이즘의 전개 및 특성 ①
┗━━━━━━━━━━━━

1916년 봄, 1차 대전 중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중립을 지킬 수 있었던 스위스 취리히에서 휴고 발(Hugo Ball)에 의해 문을 연 볼테르 주점에 당시 사회와 윤리 등 여러 조건하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예술인들이 모였다.

루마니아 출신의 시인 트리스탄 짜라(Tristan Tzara), 마르셀 장코(Marcel janco), 알자스 출신의 화가 아르프(Hans Arp), 독일의 시인 리하르트 휄젠벡(Richard Huelsenbeck), 추상 영화의 선구자 한스 리히터(Hans Richter)등이다.

다다라는 명칭이 만들어진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도 여러 이론이 많은데 아르프는 짜라가 만들어냈다고 했으며, 휄젠백은 자신과 휴고 발이 우연히 독-불 사전에서 찾아낸 장난감 목마를 뜻하는 프랑스 말이라고 했다. 또 휴고 발은 다다는 루마니아어로 예, 예 – 그래, 그래를 뜻하고 불어로는 목마를 뜻하며, 독일인에게는 소박한 감정의 표시라고 주장했다.

결국 다다라는 말의 기원을 정확히 가려내기란 힘든 일일 것으로 생각된다.

취리히에서의 명명을 계기로 뉴욕, 베를린, 하노버, 파리 등으로 확산 되었으며, 전후 다른 나라와 단체로 급격히 퍼진 것은 다다의 세력과 활동이 이미 실증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뉴욕에서는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과 파카비아(F. Picabia)가 주동이 되어 다다이스트 개간물을 창설했고 사진작가 만 레이(Man Ray)도 다다운동의 선봉을 이뤘다.

베를린에서는 취리히에서 돌아온 휄젠벡을 중심으로 다다운동이 전개되었으며, 유럽 문화 일반의 위기를 문제시하여 본질적으로 무정부주의적, 사회 비판적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쾰른에서는 1919년 막스 에른스트(Max Ernst)와 요하네스 바아겔트(Johannas Baargeld)에 의해 시작되었다.

하노버에서는 쉬비터스(Krut Schwitters)의 독자적인 활동에 의해 전개되었으며 특히 쾰른과 하노버에서는 기계문명을 강하게 부정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파리의 다다는 1919년 짜라의 파리도착을 계기로 열기를 띄기 시작했다.

다다는 1920년부터 왕성한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문학성이 강했던 이들의 운동은 그 특성상 오래가지 못하고 1924년경 초현실주의에 의해 밀려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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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1.07.03
  • 저작시기2010.2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687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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