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종교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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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식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종교적 요인

Ⅰ. 그리스도교와 음식

Ⅱ. 이슬람교와 음식

Ⅲ. 힌두교와 음식

Ⅳ. 불교 및 자이나교와 음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인 탁발 브라만(Mendicant Brahmin)들에게 넘겨졌다.
흔히 다른 법과 마찬가지로 세월이 지남에 따라 가축도살금지은 완화되기 시작하여 기원전 700년경에 이르러는 환대법(law of Hospitalicy)과 신들의 제사에 있어서 가축의 도살도 일반적으로 허용되었다.
그리고 곧 이어 브라만 사제들은 제의적인 희생제사를 위해 그들 지역으로부터 점점 더 가축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농부의 귀중한 역축과 우유용 동물들의 고갈도 극심하여 이러한 요구에 대한 반란까지 일어나게 되고, 두 새로운 지도자인 불타와 마하비라가 등장하게 되었다.
불타와 마하비라는 아리안의 카스트제도와 폭력 및 짐승도살에 반대하는 종
파를 창설하였는데, 불타는 그 제자들에게 자신들을 위해 그 동물들을 죽이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고, 마하비라는 제자들이 야채 과일에 곤충이 들어 있지 않
다는 확신이 없이 그것을 먹는 것을 금지하였다. 이는 바로 까다로운 식성과 동
물애호의 믿음의 결과가 아니라 제의적 회생과 영혼의 이주교리(doctrine of transmigration)에 있어 숙명적(宿命的)인 배타적 계급제도인 카스트(caste)에 구성적 형태를 부여해 주는 것에 대한 반대의 산물이었다.
그리하여 불교와 자이나교는 채식에 종교적 신성을 부여해 주었고, 동시에 소의 도살도 자연 금지되었다.
따라서 인도의 주요종교인 베다교와 불교 및 자이나교가 모두 직 간접적으로 소를 신성시하게 되었다. 즉 인도에 있어서 채식주의는 필수적 문제였고, 때로는 미덕의 표현이기도 하였다.
이상과 같이 소를 신성시하고 채식을 중요시하는 한편, 불결한 음식의 개념들이
강화되었다. 불결한 음식에는 칼로 자론 고기, 개고기, 인간의 고기, 육식동물의
고기, 메뚜기 낙타, 털이 많거나 지나치게 많은 동물의 고기가 포함된다. 또한
밤새 방치해 둔 쉰 밥, 시장에서 만들어진 기성음식, 곤충이나 쥐 개 고양이
인간 등에 의해 더럽혀진 음식물을 식용으로는 부적합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 참고문헌
- 김윤태, 지구촌음식문화, 대왕사, 2006
- 박춘란, 식생활문화, 효일문화사, 2002
- 김혜영 외, 문화와 식생활, 효일문화사, 1998
- 김기숙 외, 식품과 음식문화, 교문사, 1999
- 손경희 외, 한국음식의 조리과학, 교문사, 2001
- 성태종 외, 음식문화비교론, 대왕사, 2006
- 동아시아식생활학회연구회, 세계의 음식문화, 광문각, 1999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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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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