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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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헬레니즘(Hellenism) 시대의 윤리 사상
1. 헬레니즘 제국의 탄생과 철학적 특징
2. 대표적인 철학 사상
󰊲 헤브라이즘(Hebraism) = 그리스도교 사상 = 중세철학
1. 아우구스티누스(354-430)의 교부철학(敎父哲學)
2. 아퀴나스(1225-1274)의 스콜라철학

본문내용

㉠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부동(不動)의 원동자(原動者)’를 신(神)으로 해석하면서
㉡ 아리스토텔레스가 ‘부동의 원동자’를 이성으로 설명했듯이, 신의 존재를 이성적(이론적)으로 얼마든지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함
㉢ 이러한 신의 존재 증명 방법을 우주론적 증명이라고 한다.
(3)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인정하면서도 신앙의 우월성 강조
① “철학(이성)은 신학(신앙)의 시녀이다” : 이성과 신앙은 대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 관계임을 강조한 말이면서도, 이성은 신앙을 위한 도구적 성격임을 표현
② 이성과 신앙의 역할을 분명히 구분함
㉠ 이성(理性)만으로도 증명이 가능한 내용 : 신의 존재, 영혼불멸
㉡ 신앙(계시)을 통해서만 가능한 내용 : 최후의 심판, 육신의 부활, 삼위일체
③ 결국 아퀴나스는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진정한 구원을 위해서는 신의 은총이 필요함을 역설함으로써 이성보다는 신앙의 우월성을 강조
(4) 도덕적인 덕(德)과 종교적인 덕
① 종교적 덕(믿음소망사랑)을 통한 영원한 행복 강조 :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한 이성에 의한 도덕적인 덕[중용]은 일시적인 행복에 불과한 것이고, 그보다는 영원한 행복을 보장하는 종교적 덕[믿음소망사랑]을 추구해야 한다.
② 도덕적인 덕은 이성으로도 가능하지만, 종교적인 영원한 행복에 이르는 방법은 신의 은총을 통한 종교적 덕으로만 가능함
③ 따라서 행복(최고선)은 신에 대한 이성적 지식만으로는 불충분하고, 신에 대한 갈망과 신에 도달하려는 강한 욕구와 신의 은총이 필요한 것이다.
④ 최고의 행복 : 신의 은총을 통해 얻은 3원덕(믿음소망사랑)을 실천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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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6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3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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