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슈베르트][베토벤의 생애][베토벤의 업적][베토벤의 교향곡][베토벤과 극장음악][베토벤과 슈베르트]베토벤의 생애, 베토벤의 업적, 베토벤의 교향곡, 베토벤과 극장음악, 베토벤과 슈베르트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베토벤][슈베르트][베토벤의 생애][베토벤의 업적][베토벤의 교향곡][베토벤과 극장음악][베토벤과 슈베르트]베토벤의 생애, 베토벤의 업적, 베토벤의 교향곡, 베토벤과 극장음악, 베토벤과 슈베르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베토벤의 생애

Ⅲ. 베토벤의 업적

Ⅳ. 베토벤의 교향곡

Ⅴ. 베토벤과 극장음악

Ⅵ. 베토벤과 슈베르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번 C장조의 1악장을 연상시킨다. 교향곡 5번의 3악장 스케르초의 개시부를 보자. 계이름으로 모차르트 교향곡 40번의 4악장과 비교하면
베토벤 : 미 라 도 미 라 도 시 레# 미
모차르트 : 미 라 도 미 라 도 시 레# 파# 미....
우연치고는 너무나 비슷한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그리고 정력적이고 힘 있는 현악 4중주 9번 4악장은 전체적인 계획이나, 템포 지시(알레그로 몰토), 조성(C장조), 박자(2/2), 느낌 등에서 주피터 교향곡의 4악장과 상당한 유사성이 있다. 두 곡 모두 \"3연작\"의 끝 작품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것까지도 비슷하다. 이것은 아마 크게 완성된 푸가는 변주곡의 끝을 마무리하기에 좋다는 것과 비슷한 이유에서 유래했다고 하면 억측일지.......
하지만 베토벤은 전반적으로는 자기 자신이 썼던 악상을 차용하는 편을 즐겼다. 흥미 있는 것은 그의 발레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의 베이스 주제 하나를 영웅 교향곡 제 4악장의 주제와 피아노 변주곡 op.35의 주제로 쓰고 있는 것과, 5번 교향곡의 유명한 첫머리의 4음동기(♪♪♪♪)가 아주 여러 곳에 전용되는 것이다. 이 교향곡 안에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피아노 소나타 21번 1악장의 첫머리, 23번1악장의 긴장되는 제시부 속과, 피아노 협주곡 4번 1악장의 피아노 독주 주제, 바이올린 협주곡 1악장의 팀파니 동기, 피아노 협주곡 5번 1악장의 1주제의 세잇단음, 현악 4중주 8번의 1악장 제 1주제, 첼로 소나타 3번 1악장의 경과구와 2,3악장 속에서 이 동기를 찾을 수 있다. 이런 예는 후기 현악 4중주들인 14-15번과 대푸가에서도 찾을 수 있다.
요한 레오폴트 에브너에 의하면 슈베르트는 그가 작곡한 노래의 몇 마디가 베토벤의 귀에 익은 구절과 닮았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그 노래를 찢어버리려 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1817년의 일이고, 그 노래는 \'송어\'였다. 문제는 이 노래의 64,65마디가 베토벤의 \'코리올란\' 서곡의 19,20마디에서 무의식적으로 인용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슈베르트는 1815년 이미 교향곡 2번에서 뚜렷한 불법행위를 범했다는 것을 자신도 모르고 있었다. 이 곡의 첫째 악장 주제선율의 움직임과 화성구조는 정확히 베토벤의 교향곡 1번의 주제와 같다.
한편 슈베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c단조의 시작부분의 베토벤 32변주곡의 주제 음형을 빌려온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단순한 경의 이상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A장조 소나타의 종악장은 분명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6번의 마지막 악장과 닮았음을 알 수 있다.
Ⅶ. 결론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과 감동을 선사한 독일의 작곡가 베토벤은 음악가의 집안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17세 때에 하이든에게 음악을 배운 후 피아니스트와 작곡가로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의 음악은 아름답고 화려함을 중시하기보다는 마음속의 감동을 중시하고 있다. 그 결과 독특한 걸작이 많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베토벤의 음악이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보다 그가 청년 시절에 앓았던 귓병으로 인해 말년에 청각을 상실한 뒤, 시련과 좌절을 딛고 자신의 음악을 더욱 훌륭하게 완성시킨 의지에 있다.
참고문헌
김미랑(2005),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no.26 op81a의 분석 및 연주 해석, 성신여자대학교 학위 논문
데이비드 W.존슨, 김지순 옮김, 전원 교양곡 - 베토벤, 출판사 동문선
이종길(2002), 베토벤 평전, 길산
조수철(2002), 베토벤의 삶과 음악세계
Blanchard Roger, 낭만파 음악, 중앙일보사
Sullivan·John William Navin, 베토벤, 그의 정신적 발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1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