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 장단지도, 사물놀이지도,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자료활용,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성과와 제언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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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 장단지도, 사물놀이지도,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자료활용,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성과와 제언 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
1. 한국 음악의 음조직(지방별 민요의 선율 분석)
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2) 육자배기조(남도민요)
3) 메나리조(동부민요)
4) 수심가조(서도민요)
2. 한국 민요의 음계에 따른 가락지도의 단계
1) 제 1단계
2) 제 2단계
3) 제 3단계
4) 제 4단계

Ⅳ.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장단지도
1. 모조 장구 만들기
1) 재료
2) 만들기
3) 모조장구의 장점
2. 초등학교 전통음악의 장단 익히기
1) 일채 장단
2) 삼채장단 지도

Ⅴ.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사물놀이지도
1. 긴장과 이완의 원리
2. 음과 양의 조화의 원리
3. 사물놀이의 짜임새

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자료활용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성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자진오채질굿 : 긴장(빠름)
(4) 굿거리 : 이완(느림)
(5) 자진굿거리 : 긴장(빠름)
(6) 3채 : 이완에서 긴장(느림→빠름)
(7) 겐지겐 : 이완에서 긴장(느림→빠름)
(8) 세산조시 : 긴장(빠름)
2. 음과 양의 조화의 원리
사물놀이에서 또 하나의 원리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음양의 조화이다. 이 원리는 자칫하면 추상화되기 쉬운 문제이므로 간명하게 요점을 정리하기로 한다. 사물놀이는 가죽 악기가 장고, 북이고, 쇠 악기가 꽹과리, 징이다. 결국 음양의 조화라고 하는 것은 이들 소리가 어울려 난다는 뜻이다. 그런데, 단순히 어울리는 것이 아니고 강약의 조화, 가락을 밀고 당기는 방법을 써서 맺어 줄 때 맺어 주는 조화를 의미한다. 가령, 우도굿의 굿거리 가락에서 꽹과리 소릴 키우면 장고와 북이 소리를 죽이고 장고와 북이 소리를 키우면 꽹과리의 소리를, 죽이는 강약의 조화를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굿거리의 중간에서 꽹과리와 장고가 후두룩 가락을 치며 마치 비가 몰아치는 광경을 연출한다. 이러한 때에 음양의 조화가 이룩된 음양성이 연출된다. 이러한 현상은 영산에서 또는 12차에서 자주 드러나는 현상이다. 그런데, 이 현상의 대부분은 가락을 서로 밀고 당기다가 결정적일 때에 맺어주는 것이 예사이다. 음양의 조화는 판소리의 광대와 고수 또는 산조 연주자와 고수가 소리를 밀고 당기는 데서도 찾아지며, ‘눈’을 향해 싸우다가 맺는 현상을 미루어 보아 사물놀이와 그리 다를 바 없다.
3. 사물놀이의 짜임새
김덕수패 사물놀이가 연주하는 가락은 모두 네 가지이다. 최근에 새로 ‘삼도설장구’가락을 연주하고 있으나 사물놀이의 그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므로 논외로 한다. 사물놀이의 네가지 가락 중 경기도 풍물인 웃다리를 분석해보았다.
웃다리 풍물은 경기충청 가락을 지칭한다. 그러나 협의의 개념으로 대전지방에 웃다리라는 지명이 있는 것으로 보아 웃다리의 풍물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러나 여기서는 보다 근본적인 삼도 풍물의 구분법에서 유래한 전자, 즉 경기충청 가락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성 싶다. 왜냐하면 남사당에서 경기충청가락을 웃다리로 영호남 풍물을 아랫다리로 구분하는 관례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웃다리 풍물은 경기충청 가락을 지칭하는 것이다. 웃다리 풍물은 특히 꽹과리 가락이 섬세하고 긴장이완의 원리 음양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웃다리 풍물에 쓰이는 가락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리굿(풍류)
(2) 쩍쩍이(동리3채)
(3) 자진쩍적이
(4) 길군악 7채
(5) 6채
(6) 자진몰이
(7) 짝드름(짝쇠, 다듬이 품앗이 가락)
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자료활용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육매체로는 인쇄 매체는 물론 영상매체, 음향매체, 다양한 놀이자료 등이 활용되고 있다. 국악교육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반영되어야 한다. 그 가운데 전통음악교육에서 특히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 비디오자료에 의한 수업방법과 교사들이 개발한 놀이 학습자료이다. 비디오 자료에 의한 수업의 장점을 살펴보면,
첫째, 국악을 탁월한 수준으로 연주하는 사람들의 음악을 보여줌으로써 유아들에게 국악의 우수성을 공감하게 할 수 있고,
둘째, 연주하는 손동작이나 표정, 연주법 등을 클로즈업 장면으로 보여줌으로써 악기의 구조와 그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셋째,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교사가 설명하기 어려운 내용의 학습을 보다 용이하게 설명할 수 있고, 국악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여 수업을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이 개발한 교수 학습자료나 놀이 활동자료를 통하여
첫째, 학습활동의 동기유발 및 학습을 촉진시켜주고 지적으로 개념형성을 도우며
둘째, 지각·인지·표현능력을 증진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훌륭한 교수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성과
가. 전통악기를 다루어 보고 우리 가락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과 몸짓이 하나가 되었으며 전통음악에 대한 친숙함과 자신감, 우리가락을 이해하는 마음이 향상되었다.
나. 전통음악에 대한 아동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었으며 보다 쉽게 우리가락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아동의 우리가락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
다. 장단을 흥겹게 부르며 신체표현을 하였으며 동작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아동이 신체표현에 자신감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다.
라. 우리가락에 대한 교육이 아동에게 흥미로운 체험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인식될 수 있었고 협동심과 민첩성이 향상되었다.
마. 내용에 대하여 다양한 연계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우리 가락의 이해 능력이 향상되었다.
바. 아동이 주도적으로 우리가락을 체험해 봄으로써 우리가락 체험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교사용 교수자료로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Ⅷ. 결론 및 제언
5천년이란 유구한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는 한국어라는 고유한 언어와 국악이라는 고유한 음악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 고유의 언어인 한국어는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으나 우리 고유의 음악인 국악을 어느 장소에 어느 특별한 행사에서만 행해지는 음악으로 착각하고 있으며 남의 나라 음악인 서양음악을 우리 음악인양 보편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인이면 누구나 한국음악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우리는 중요한 시기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우리민족의 주체성과 자주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우리 전통음악을 아동들에게 많이 들려주어야 하며 또한 어릴 때부터 많은 교육을 통해 우리 음악에 길들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지도자료, 교육부, 1999
권오성 / 국악 교육의 의의와 동향, 한국의 음악 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 풍남, 1991
유정원 /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음악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조순자 / 전통음악 교실, 교육자료 수업 기술 11월호, 한국교육출판, 1992
정성자 / 어린이 국악 교육의 실제, 창지사
주태원 / 초등학교 국악 교육의 본질화를 위한 시론, 한국교원대학교 초등음악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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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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