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 미술서예지도(미술서예교육), 미술소묘지도(미술소묘교육), 미술수채화지도(미술수채화교육), 미술사생화지도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 미술서예지도(미술서예교육), 미술소묘지도(미술소묘교육), 미술수채화지도(미술수채화교육), 미술사생화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1. 도입(준비)
2. 전개(감상)
3. 심화․보충
4. 평가 및 발전

Ⅱ.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
1. 교과서에 나오는 상상하여 나타내기의 유형
1) 상상한 것 나타내기
2) 이야기를 읽거나 듣고 연상되는 내용을 표현하기
3) 재미있는 방법으로 나타내기
2. 발상을 위한 여러 가지 상상
1) 보완적 상상
2) 즉흥적 상상
3) 구체적 상상
4) 조합적 상상
5) 집중적 상상
6) 확산적 상상

Ⅲ.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
1. 판화 표현에서 주제의 명확성
2. 조각칼의 사용 방법
3. 찍어내기 방법
1) 판에 잉크 묻히기
2) 고무판 옮기기
3) 판 위에 찍을 종이 올려놓기
4) 문질러 찍어내기
4. 용구 정리 방법
5. 지도상의 유의점
6. 심화 활동
1) 판지를 이용하여 찍어내기
2) 찰흙판으로 찍어내기
3)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찍어내기

Ⅳ. 미술서예지도(미술서예교육)
1. 서예학습 기본 생활지도
2. 연습과 작품
3. 감상학습 지도
4. 기본자세 지도
5. 학습판 게시 활용
6. 학습모형 운영

Ⅴ. 미술소묘지도(미술소묘교육)

Ⅵ. 미술수채화지도(미술수채화교육)

Ⅶ. 미술사생화지도(미술사생화교육)
1. 잘 보고 그리도록 한다
2. 천천히 정성껏 그리도록 한다
3. 균형과 비례를 맞도록 그리도록 한다
4. 크게 그리도록 한다
5. 곡선으로 그리도록 한다
6. 사생화의 기초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7. 사생화의 표현요소를 이해시킨다
1) 선
2) 형
3) 명암
4) 농담
5) 양감
6) 질감
7) 원근
8) 색
9) 구도
10) 비례
11) 균형
12) 율동감
13) 통일감
14) 톤(Tone)
8. 주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지워 버리고 , 새롭게 자세히 하나하나 살펴보면, 이렇게 생겼나 싶을 정도로 다른 모습으로 보인다. 관념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데서 창조의 힘이 길러진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림을 그릴 때 대상을 대충보고 자기 생각대로 그리려고 한다. 이렇게 먼저 있는 그대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는 것이 관념에서 벗어나는 그림 그리기의 첫 번째 과제이다. 고기장수는 잘 보고 그린 부분을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좋은 그림이다.
2. 천천히 정성껏 그리도록 한다
잘 살펴보는 것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정신을 집중해서 천천히 정성껏 그리는 것이다. 무슨 일이든 생각 없이 빨리 해 버리면 내용이 충실하지 못하다. 마음을 모아서 천천히 정성껏 그리지 않은 면 자신감에 찬 선을 정확하게 긋기보다는 쓸데없는 선을 많이 긋게 된다. 따라서 형태의 특징도 잘 살려 그릴 수가 없다. 필요 없는 선을 줄이고, 형태의 특징을 살리고, 곡선의 특징, 움직임의 특징 따위를 잘 살리도록 하자면 천천히 정성껏 그리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 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도 싹틀 것이고, 보는 이도 정성스러움이 깃들여 있는 그림에 더욱 감동을 받게 된다. 〔그림2〕자전거의 바퀴 등의 세밀한 부분을 꼼꼼하게 천천히 그려 사생화의 격을 높혀 주었다.
3. 균형과 비례를 맞도록 그리도록 한다
처음 사람을 보고 그리게 해 보면 머리는 큰데 몸통은 작다든지, 머리에 견주어 몸집이 크고 뚱뚱하다든지, 팔 다리가 가늘거나 굵다든지, 너무 길거나 짧다든지, 균형과 비례가 잘 맞지 않아 대상과 전혀 닮지 않은 이상한 꼴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균형과 비례를 보는 눈이 아직 많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균형과 비례를 잘 볼 줄 알고 그에 맞게 잘 그리게 하자면 다음과 같은 기초를 가끔 지도하는 것이 좋다. 첫째, 크기와 길이, 뚱뚱하기의 비례를 맞추어 그리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기울기가 같게 그리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 그림 가운데는 기울기가 그릴 대상의 기울기와 같지 않아 이상한 모습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마음속으로 기준선을 그어서 기울기의 정도를 맞춰가며 그리도록 한다. 이 때 그릴 대상에도, 화면에도 동시에 마음속으로 기준선을 그어야 한다.
균형과 비례를 가르칠 때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설명해 주는 것은 좋지 않다. 초등학교 아이들은 들어도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되풀이해서 이야기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슴을 펴고 바로 앉아, 그리는 대상의 전체와 부분을 그림의 전체와 부분과 서로 견주어 보면서 그리도록 해야 한다. 〔그림3〕친구모습은 ㉠부분의 길이를 짧게 하여 앉아 있는 친구의 모습을 비례를 잘 살린 그림이다.
4. 크게 그리도록 한다
크게 그리면 세밀하게 그릴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되어 좋다. 그런데 대체로 아이들은 화면에 비해 작게, 조밀하게 그리는 경우가 많다. 화면에 꽉 차도록 크게 , 대담하게 그리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럴 때 큰 종이에다 큰 붓이나 크레파스 같은 것으로 그리도록 하면 좋다. 반대로 너무 크게 그려서 화면에 넘치는 아이에게는 볼펜이나 펜같이 심이 가는 용구로 그리도록 해서 화면에 맞게 그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곡선으로 그리도록 한다
사람이 서 있는 모습을 보면 직선이라고는 눈을 씻고 보아도 없는데 많은 아이들이 로봇을 그릴 때처럼 직선으로 그리거나, 곡선으로 표현한다 해도 단순하고 서툴게 나타낸다. 날마다 노래 부르듯이 되풀이하여 곡선을 강조하지 않으면 발전이 매우 더디다. 곡선은 전체굴곡과 부분굴곡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실제의 사물을 관찰하면서 윤곽선의 굴곡을 깨우치도록 해야 한다.
6. 사생화의 기초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표현기법이나 방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너무 지나친 통제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7. 사생화의 표현요소를 이해시킨다
1) 선
윤곽, 덩어리 암시, 선은 그리는 사람의 감정표현
2) 형
묘사된 형태, 변형한 형태, 추상적 형태
3) 명암
밝은 부분, 반 그늘진 부분, 반사된 부분 등
4) 농담
화면에 표현되는 무수한 명도의 등급
5) 양감
실제감을 느끼게 하는 중요한 요소
6) 질감
표면에 부드럽거나, 딱딱하거나 하는 등의 성질
7) 원근
원근은 농담 차이나 형의 중복, 색채에 의하여 나타내기도 함
8) 색
색은 명도, 채도, 색상의 삼방면으로 특성을 규정할 수 있음
9) 구도
그림을 통하여 자기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
10) 비례
자연의 모든 물상이 비례에 의해 그 형태가 이루어졌음
11) 균형
좌우의 형, 상하의 형, 또는 면의 균형
12) 율동감
형이나 색의 반복에서 생기는 음악적 요소(rhythm)
13) 통일감
공간에 있어 중심체가 되는 것(unity)
14) 톤(Tone)
선, 색채, 명암, 농담의 아름다운 배치 등이 자아내는 조화성
8. 주의점
주의해야 할 사항은 가르치는 사람이 너무 간섭을 많이 하면 아이들이 싫증을 내게 되어 오히려 그림 그리기에 흥미를 잃어버린다는 것이다. 날마다 조금씩 끊이지 않게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 잘못하면 가르치는 사람의 취향에 맞는 그림만 그릴 수도 있으니, 아이들이 저마다 제 나름대로 그릴 수 있도록 개성을 살려 주어야 한다. 그림을 그릴 때는 마음이 차분해지고 정신을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 그리기 시간에 음악을 들려주는 데 감미로운 바이올린 연주곡이나 가볍고 경쾌한 음악을 편집하여 들려주거나 국악을 들려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음악을 들려주면 아이들이 아주 기분 좋게 생각한다.
참고문헌
올섬미술교육연구서, 쉬운디자인 재미있는 발상 콕, 도솔, 2004
이미희, 바람직한 소묘 지도 방안 연구, 미술교육논총, 1994
이영기, 초등판화지도, 아트에쥬, 대한미술교육연구원, 1999
필립 르정드르 저, 우리아이 첫 미술 수업, 청어람미디어, 2008
편집부 저, 수채화 풍경화 단계별 지도법, 한국피카소, 2005
岩琦 由記夫, 김지균역, 감상 지도에 대한 해석과 탐구, 교육미술연구 여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1996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09.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39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