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의미와 유형,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필요성과 환경조성,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장단점,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교사역할과 운영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의미와 유형,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필요성과 환경조성,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장단점,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교사역할과 운영과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의미

Ⅲ.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유형
1. 학급 구성 및 운영별 유형
1) 독립 종일반
2) 오후별도 종일반
2. 학급 집단 구성별 유형
1) 동일 연령 집단 종일반
2) 혼합 연령 집단

Ⅳ.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필요성

Ⅴ.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환경조성
1. 색
2. 높이
3. 공간
4. 실외 놀이터
5. 낮잠 및 휴식을 위한 공간
6. 양호실
7. 세면대와 샤워 시설을 갖춘 화장실
8. 환기

Ⅵ.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Ⅶ.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교사 역할
1. 교육계획안 작성 및 교재, 교구 준비
2. 수업 준비
3. 일과 평가 및 다음날 준비

Ⅷ.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운영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향해야 할 일반적인 목표를 보면 다음과 같다.(Gault 1989)
① 안전하고 건강한 학습 환경의 구성과 유지
② 유아의 신체적, 지적 능력의 향상
③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의 지원
④ 가족과의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계 형성
⑤ 이용자의 욕구에 민감한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⑥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유지
종일제 프로그램에서는 어머니와 떨어져서 지내야 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심리적인 안정감이 중요하다.
학교 같은 느낌보다는 가정과 비슷한 분위기를 유지하여야 하며 특히 청결한 환경과 유아의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종일반 교사는 유아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기본적으로 욕구를 충족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하여야 하므로 치밀하게 환경과 교육과정을 계획하며 준비하되 실제 교실에서의 행동은 비지시적이고 비권위적이어야 하며 개별적인 지도를 하여야 한다.
교실운영과 관련된 업무로서는 등원지도, 오전 실내■외 교육활동지도, 간식준비와 지도, 점심준비와 지도, 세면, 양치준비와 지도, 낮잠준비와 지도, 낮잠 후 뒷정리, 오후 실내외 교육활동지도, 오후 간식 지도, 귀가지도, 학부형 면담, 교육계획안 작성, 교구 자료 준비, 일과 평가 등 특별 행사 준비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이러한 역할은 특히 3, 4, 5세를 혼합하여 종일반을 운영할 경우 더 복잡해진다.
1. 교육계획안 작성 및 교재, 교구 준비
교사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은 교육계획안 작성과 교육 환경의 구성 및 교재, 교구 준비이다. 교육계획안 작성은 미리 계획한 연간, 주간 교육계획안을 토대로 일주일 단위로 일일 교육계획안을 작성한다.
이 때 지난주에 이루어졌던 활동과 자기반 유아들의 흥미를 보였던 활동을 계획에 참고해서 반영하도록 한다.
교육계획안 작성 시 오전, 오후 교사가 함께 계획하도록 하여 오전, 오후의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며 특히 오후에는 오전의 활동이 심화될 수 있는 활동으로 연결시켜주고 4, 5세를 위한 소그룹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배려하도록 한다.
이렇게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난 후 일주일 동안 필요한 교재, 교구가 무엇인지 체크하고 준비한다. 학습자료 준비는 오전, 오후교사가 각각 분담하여서 놀이실에 참여하지 않는 나머지 시간을 활용하여 제작하도록 한다.
오전, 오후교사가 함께 일할 시간이 많지 않으므로 교사실 게시판이나 메모판에 앞으로 해야할 일과 이미 이루어진 일을 표시하면서 일을 하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2. 수업 준비
그날의 학습자료가 준비되면 하루일과를 시작하기 위해 교실을 준비한다.
시작하기 약 10분전에 놀이실을 최종적으로 점검한다. 이 때 놀이실 각 영역 안에 있는 자료들은 제대로 있는지? 필요한 자료(학습센터)가 모두 준비 되었는지? 화장실의 수건, 휴지, 비누, 치약, 칫솔, 컵 등은 있는지? 쓰레기통은 비워졌는지? 이름판에 이름표가 잘 놓여 있는지? 바깥 놀이기구는 안전한지? 유아 옷장은 잘 정리되었는지? 등에 대해 확인해 둔다.
3. 일과 평가 및 다음날 준비
유아가 귀가하고 난 후 가장 중요한 업무는 기록과 평가이다. 평가는 교실 운영 상황이나 아동 개개인의 발달을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되며 부모님께 유치원에서의 생활을 하루에 3~4명 정도 전화 통신으로 이야기 해주면 부모님은 궁금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무척 좋아하게 된다.
다음날 준비를 위해 놀이방 청소 상태를 확인하고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준비하고 점검한다.
Ⅷ.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운영 과제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범위와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계획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유아들의 기본적 욕구 충족과 신체적인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이 모두 고려되도록 하며, 유아들의 충분한 영양 섭취와 휴식 및 즐거운 놀이 활동이 되도록 돕는다.
유아들에게 매일 손발을 씻겨주거나 스스로 씻도록 함으로써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하여 피로감도 덜어 준다.
종일반 유아들은 부모가 취업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을 감안할 때 유아들에게 농장이나 동물원, 들과 산, 슈퍼마켓, 박물관, 시장, 은행, 인형극장, 음악회, 무용관람, 미술관람 등 문화적 체험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문화실조를 예방할 수 있다.
혼합연령 집단은 연령범위가 일년 이상의 차이가 나므로, 경험, 지식, 능력 및 기술에 있어서도 다양한 수준을 보이며, 나이가 많은 유아는 미성숙하고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유아들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며 도와주고, 나이가 어린 유아는 자신이 발달할 것을 기대하고, 지켜보고 기다릴 수 있는 여유로움을 보인다. 따라서 유아들의 상호작용과 ‘근접발달지역’을 만들어 협동의 유익함을 극대화시켜 학습하고 발달 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통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이 방임되거나, 또는 유아들로 하여금 기술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획일적인 특별활동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한다.
Ⅸ. 결론
같은 또래의 친구들과 유치원에서 종일 함께 생활하여야 하는 종일반은 종합적인 보호의 기능과 전인적인 교육의 기능을 통합한 포괄적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
보다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준비되고 연구, 계획된 다양한 교육활동이 효과적이고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아무리 철저히 준비되고 계획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실천하지 아니하고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다 소용없는 일이다.
참고문헌
공은배, 유치원 교육투자 수준 및 종일반 표준교육비 산출, 교육개방화에 대비한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세미나, 서울 : 대한유치원교육협회, 1994
나정, 종일제 운영에 대한 이해와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2003
덕성여자대학교부속유치원,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의 실제, 1994
새세대육영회, 새세대 어린이를 위한 종일제 교육프로그램 총론, 서울 : 정민사, 1988
아동학회지, 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세호, 통합적 동작활동이 종일제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표, 2002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종일반 운영실태 조사, 200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9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