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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영(캠핑)의 의미, 야영(캠핑)의 목적, 야영(캠핑)의 생활수칙, 야영(캠핑)의 장비,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의미, 야영교육(캠핑교육)의 목적, 야영교육(캠핑교육)의 기본사상,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참고사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야영(캠핑)의 의미

Ⅲ. 야영(캠핑)의 목적

Ⅳ. 야영(캠핑)의 생활수칙

Ⅴ. 야영(캠핑)의 장비
1. 개인 장비와 용구
1) 배낭
2) 의복류
3) 침구류
4) 식사 도구류
5) 세면 도구류
6) 식품류
7) 일용품류
8) 수리 도구류
9) 구급약품
2. 조에서 준비할 공동 장비
1) 텐트
2) 삽
3) 조명기구
4) 취사구

Ⅵ.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의미
1. 역사적인 유적지를 찾아다니며 선조들의 뜨거운 얼을 이어 받고 전통 문화와 국민 정신을 계승함
2. 종교적인 의식으로서 성지 영장을 찾아 순례 참배함
3. 군사적인 훈련과 전략의 목적을 둔 지리나 산수의 형을 익히는 일면도 있었음
4. 자연을 사랑하며 금수 강산의 아름다움을 칭송하며 국토의식을 고취하며 애국심을 함양함

Ⅶ. 야영교육(캠핑교육)의 목적

Ⅷ. 야영교육(캠핑교육)의 기본사상

Ⅸ.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참고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준비할 장비에 속하지만, 가정에 있는 것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책임을 맡아 준비한다. 회중 전등, 헤드 램프, 등을 구입할 시에는 완전 방수가 되는 것을 택해야한다. 랜턴은 가스, 카바이트 램프, 건전지 등 종류가 많은데 장소와 계절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4) 취사구
가스 버너, 코펠, 식기, 스푼 세트, 수통
Ⅵ.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의미
1. 역사적인 유적지를 찾아다니며 선조들의 뜨거운 얼을 이어 받고 전통 문화와 국민 정신을 계승함
지금의 견학과도 같은 의미로서 옛 선조들의 ·뜻을 기린다는 의미. 즉 전통문화를 계승시켜서 청소년들에게 역사를 가르친다.
2. 종교적인 의식으로서 성지 영장을 찾아 순례 참배함
화랑도의 정신은 유. 불. 도의 정신의 조화로도 설명할 수 있다. 즉 종교적인 의미에서 여러 사상의 조화를 가르칠 수 있으며, 각 종교 사상의 올바른 의미를 배울 수 있다.
3. 군사적인 훈련과 전략의 목적을 둔 지리나 산수의 형을 익히는 일면도 있었음
훈련과 전략을 위한 지리를 공부할 수 있었다. 지금도 야영을 통해 그 지역의 산수를 알아볼 수 있다.
4. 자연을 사랑하며 금수 강산의 아름다움을 칭송하며 국토의식을 고취하며 애국심을 함양함
이는 자연과 직접 접함에 따라 자연에 대한 사랑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면, 국토 사랑이 곧 나라사랑으로 이어진다.
Ⅶ. 야영교육(캠핑교육)의 목적
캠프는 단순히 노는 것, 즐기는 것(즐거운 것), 자연의 신선한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산과 바다 등 경치를 보고 즐기는 가치 추구의 차원만은 아니다. 따라서 캠프는 민주적인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교육활동이며, 그 조직 캠프는 교육 캠프로써 어디까지나 『교육』이라는 이름 밑에 조직적으로 행하여져 가면서 의도와 목적이 분명해야 하며 계획입안실시까지 과정(process)을 중시해야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야영수련장에서 바른 마음, 바른 행동으로 성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Ⅷ. 야영교육(캠핑교육)의 기본사상
우리나라 야영교육의 사상적 원류를 살펴보면 통일 신라의 화랑도에서 그것을 찾아볼 수 있다. 화랑은 6세기로부터 10세기까지 고대 한국의 신라에 존재하고 있었던 청소년 단체 혹은 그 단체의 장을 가리킨다. 화랑은 신라 문무왕 이후 쇠퇴하였지만 현재에 있어서도 화랑정신은 자주 언급되고 있다.
진평왕 이전의 화랑도의 근본사상은 풍류와 3교사상이라 할 수 있고, 그 이후에는 세속5계가 화랑도의 기본이념이 되어 풍류에 유, 불, 도 3교를 조화시킨 민족 고유의 독특한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최치원에 의하면 풍류라는 말은 두 가지로 풀이되는데 첫째는 현묘한도이고, 두 번째는 화랑의 습속의 하나인 풍류, 즉 유오산수하고 가무하는 유풍을 가리킨다. 유오는 화랑 전사들의 중요한 교육과정이었으며, 명산 대천을 순례하며 가무를 다루었다.
화랑도의 유오활동은 정리하면, 첫째는 명산대천의 성지영장을 순례하며 야영하며 수련을 쌓았다. 둘째, 지. 덕. 체의 전인적인 수련을 닦고 여러 가지 무술을 익히는 수련을 쌓았다. 셋째는 유희적인 방법의 기초아래 협동심, 단결력의 사회성과 애국심을 함양하였다.
오늘의 조국순례 대행군, 성지 함배 대행군, 등과 같은 행사는 화랑유오의 유풍계승으로 볼 수 있다.
Ⅸ.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참고사항
야영에 대하여서는 대부분 처음 경험하는 학생들이므로 처음부터 자세한 부분까지 오리엔테이션을 하면서 기초적인 사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전 과정 활동을 상황판에 게시하여 참가 의욕을 돋우고, 각 활동별 시작과 끝은 징을 울려 알린다.
활동을 마친 후 모둠장은 평가표를 지참하여 활동 결과를 기록한다.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고 서로 협동하도록 사전 지도한다.
각종 설영 및 활동 장비, 준비물을 사전에 확인 점검하여 준비한다.
각 활동별 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하여 실시한다.
기준 일정표에 따라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하고 안전 생활에 유의한다.
야영장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하며 정리 정돈을 생활화한다.
참고문헌
1. 경상남도교육청(1995), 학생 야영 수련활동 프로그램집, 창원 : 문성인쇄사
2. 박창영(2003), 야유회 운동회 캠프 레크리에이션, 서울 : 일신서적출판사
3. 이덕영(1998), 야영생활, 홍경
4. 야영수련지도자 직무연수교재(1998), 실천적 인성교육을 위한 심상 수련 활동의 길잡이, 서울특별시 교육청
5. 제주남광초등학교(1992), 부자 야영 및 전 아동이 참여하는 청소년 단체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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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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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8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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