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인생은 아름다워 영화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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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인생은 아름다워 (로베르토 베니니, 1997)> 분석
3. 끝맺으며
- 분석후기. 그리고 아쉬움이 남는 분석의 한계점

본문내용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인생은 아름다워 (로베르토 베니니, 1997)>에 나타나는 미국에 대한 우상화는 이와는 반대로 이탈리아 영화가 한걸음 후퇴한 인상을 지우기 힘들다. 아카데미를 겨냥했다고 하기에는 지나친 확대해석이라고 보더라도, 과연 그 장면에서 성조기를 등장시킨 감독의 의도에는 의문을 던져보자.
이탈리아 영화로서 단지 타협과 항복의 의미가 아닌 두 걸음 전진을 위한 한걸음 후퇴가 되기 위해서는 이탈리아 영화만의 독창성을 유지해야 한다. 상업성을 위해 할리우드의 방식을 다시 끌어오기 보다는 그들만이 확립했던 영화사에서 가지는 위치를 기억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재정립할 필요가 반드시 있다. 따뜻한 부성애와 휴머니즘으로 이탈리아 영화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이 영화가 가지는 의미는 이러한 차원에서 논의되어 져야만 한다. 이탈리아 영화의 미래는 지금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 인생의 아름다움이 퇴색되면 이탈리아뿐만이 아니라, 세계영화계 있어서도 큰 손실임에 틀림없다. 그렇기에 필자는 다시 한 번 주장한다. 이탈리아여. 아름다운 인생을 지켜라!
3. 끝맺으며
- 분석후기. 그리고 아쉬움이 남는 분석의 한계점
1940년 멕시코의 독방에서 스탈린이 보낸 암살자에 의해 손도끼로 처형당하기 직전 한 시대를 풍미했던 러시아의 혁명가 트로츠키는 암살자를 응시하며 말했다.
"그래도 인생은 아름답다.“ 이것이 영화의 모티브가 되었다고 한다.
이상과 같이 <인생은 아름다워 (로베르토 베니니, 1997)>를 통한 이탈리아 영화의 변화와 발전을 살펴보았다. 그간 영화계에서 이 작품의 주제와 휴머니즘에 대한 논의는 많이 있었지만, 이탈리아 영화사에서 지니는 의미와 그 변화에, 더불어 영화의 미래에 대한 논의는 미비하였던 것이 현실이다. 부족하지만 이 분석을 토대로 좀 더 많은 발전된 논의가 나와 주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이탈리아 영화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이뤄질 수 있다면 더 큰 수확일 것이다.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탈리아 영화전반을 다루는 작업은 확실히 힘든 작업이었다. 분석방향에 대한 의도만큼 그 분석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필자의 짧은 지식과 적용방식에서의 한계에서 오는 부족함일 것이다. 비록 이 분석이 어떻게 다가갈지의 판단은 지켜봐야하겠지만, <인생은 아름다워 (로베르토 베니니, 1997)>분석 작업은 그 자체가 의미 있었고 영광스런 작업이었으며 즐거운 작업이었다. 영화를 사랑하는 누구라도 흥미롭게 이 분석을 보아준다면 더 이상 바라는 점은 없을 것이다. 결과에 대한 어떠한 평가가 있더라도, 인생은 여전히 아름다운 것이니깐.
참고문헌
김진해 역, L.쟈네티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서울 : 현암사, 1987)
김희균 역, 르네 프레달, 『세계 영화 100년사』, (서울: 이론과 실천, 1999)
박태옥, 야마다 카즈오, 『영화가 시대를 말한다 : 새로 보는 영화 100년』, (서울 : 한울, 1995)
변재란 역, 잭 C. 앨리스, 『세계 영화사』, (서울: 이론과 실천,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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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3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1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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