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오 팔라디오(editied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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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드레오 팔라디오(editied version)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His Life

2. His Architectural Concept

3. His Masterpiece
· Vicenza & Palladio 거리
· La Rotonda - Villa Capra
· San Giorgio Maggiore

본문내용

을 쉽게 알 수 있다. 수평 방향에 관해서도 신전풍 주랑에서 강조된 중앙과 창 1개분씩 양쪽과의 3열 구성이 취해지고 있는데 이 중앙을 강조하는 3분할의 원리는 Palladio가 설계의 근거로서 빈번하게 사용한 것이다.
이 건물은 대각선이 거의 동서남북을 가리키도록 배치되어 있는데, 그것은 하루 사이에 한 번도 햇빛이 들지 않는 부분이 없도록 하고, 사방의 동질성을 높이기 위한 Palladio의 연구라는 것이 알려져 있다.
Rotonda의 주위에는 밭도 있지만, 농작 업용의 공간은 다른 곳에 준비되었는데, Rotonda 자체는 농업 경영을 위한 Villa라기보다는 시가지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세우는 교외별장의 성격을 강하게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다른 Villa와 달리 도시 주택에 대하여 논한 정 가운데에 들어 있다). 순수 기하학의 놀이와 같은 디자인이 허용된 것도 최초의 시주(施主)가 별장으로서의 Villa를 원했기 때문일 것이다.
장원의 저택이라면 곡물 창고로 사용된 옥계도, 여기에서는 다른 사용 방법이 시사되어 있다. 즉, 이곳은 중앙 홀과 나선 계단으로 이루어지는 정방형의 둘레를 도는 너비 15.5피트를 걸어서 돌 수 있는 스페이스로 하였다고 자신의 책에서 기술하고 있다. 다락방에 한 바퀴 돌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즐거운 일인데, 18세기 초에 건축가 무트니에 의해 이 층은 몇 개의 거실로서 칸막이가 되었다.
중앙 홀에 걸치는 돔이 사용된 외관은 엎어놓은 접시를 겹친 것 같은 형태로 갈색의 기와를 이고 있다. 이 돔의 형상은 건물 본체와 함께 조용한 언덕과도 조화를 이루어 위화감이 없다. 그런데 보다 기하학적이고 르네상스적인 반구형의 돔이 그려져 있다. 바실리카의 경우도 그러한데, 실제적인 Palladio는 현실의 조건에 맞추어 공사는 진행하였지만 책에 싣는 추상적인 도면 쪽은 이상화하야 보편성을 지니게 하는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Palladio의 건축이 커다란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은 응용하기 쉬운 형태로 추상화하고 보편화된 [건축 4서]의 도판에 힘입은 바가 큰 것이다. 사실 18세기의 영국에는 콜린 캠벨이 설계한 미아워스캐슬과 같이 Rotonda를 모방한 건물이 몇 개 세워졌는데, 그것들은 모두 사실상의 Rotonda보다도 오히려 [건축 4서]의 도면을 본보기로 한 것이다.
특히 Rotonda에 살아있는 매력을 주고 있는 것은 계단의 양 옆과 삼각 박공 위에 놓인 조각상이다. Palladio는 여러 가지 포즈를 취하는 이러한 조각상으로 건물을 장식하는 효과를 중시하였는데, 실제 건물에는 없어도 그림에는 있거나, 지나치게 큰 모습으로 그려져 있기도 하다. 처마 위에 조각상을 늘어놓아 스카이라인을 요란하게 연출하는 것은 바로크 건축에서는 당연한 수법인데, 여기에서 그는 조금 더 소극적으로 그러나 도리어 효과적으로 이러한 것을 의식하고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사면에 있는 로저(신전풍 열주랑 현관, 포치코라고도 한다)는 이 건물을 두드러지게 특징이자, 하나의 미의 근거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능주의적인 관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이 로저의 존재 이유를 Palladio 자신은 간단하게 “아름다운 조망을 모든 방향에서 즐길 수 있으므로”라며 받아넘기고 있다. 또한 특이한 것은 개개의 계단과 현관은 건물의 주요부분 평면의 꼭 1/4의 정방형을 이루도록 설계되어 있다. 즉 4개의 계단과 현관을 합친 면적은 가옥 그 자체의 면적과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San Giorgio Maggiore
위의 사진은 대종루에서 본 San Giorgio Maggiore 교회이다. 16세기 초반, San Giorgio Maggiore의 교회는 낡고 낮은 건물에 둘러싸인 3개의 통로를 가진 건물로 나타났다. 이 건물의 보수가 영적인 부활로 여겨졌기 때문에, " caseggiati del canton "은 폭파되었다. 이는 후에 방들이 Palladio 형식으로 지어지기 위한 것이었다. 15세기말, Lugano의 건축가, Giovanni Buora에 의해 규모가 크게 점유하는 기숙사가 건축되었고, St. Mark's Basin과 직면하였다. 1517년부터 1526년까지 그의 아들, 지부 강당을 포함하는 소위 "cloister of the laurels"를 개축했다. 그해 3월 3일, 첫 번째 돌이 놓여졌다. 하지만 이 작업은 1610년까지 마감되지 않아 Palladio가 죽은 후 30년까지도 계속되었다.
커다란 광장, San Giorgio의 거점에 영광스럽게 San Giorgio Maggiore's San Marco의 빛나는 백색 정면이 놓여있다. 이는 고대신전과 기독교교회의 전면을 결합한 Alberti 형식을 띄고 있으며, 높은 기단 위에 위치한 4개의 중심 반원주를 지니고 있다. 또한 open screen을 이용한 후진으로 시야의 확장을 가져오고 있다. 실내 계획은 충분한 nave에 상징적인 교차 모양 및 nave 교회의 중세 전통 및 성례전을 경축하기 위해 기능적인 교회를 건설하였다.
실내 천장은 손전등에 점화하는 돔을 지원하는 아치와 그 교차점에 위치하는 Barrel Vault이다. aisle과 transept의 교차하는 둥근 천장은 nave를 교차 통과하고, 교차점 다른 편에는 벽과 둥근 천장에 그려져 있는 정상 벽돌인 stucco 표면에 의해 반사되는 불빛에 빛을 낸다. 자른 돌 평면과 벽기둥과의 대조, 건축세부사항, 자본, 기초, entablature에 짜 맞춘 아치 등 공간의 리드미컬한 사용을 보이고 있다. nave의 Barrel Vault에는 백색 표면이 있다. aisle의 둥근 천장에 교차하는 둥근 천장은 열창에 의해 닫히고 열리는 교체함 공간을 창조한다.
San Giorgio의 nave presbytery및 성가대의 건축무대 에 의하여 지배된다. presbytery는 s개 단계 및 s개의 란에 의 하여 transept와 성가대에서 사개 단계에 의하여 분할된다. 정상에 휴식하는 기관, 제 17 세기 안에 추가되었다. 주요한 제 단을 encircles 달무리의 유형이 유래 빛난 효력에 의하여 생성 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9.16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2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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