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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특성과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흐름과 전개,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사회적 조건,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영국문학,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연극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특성

Ⅲ.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시대적 배경
1. 시기 :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2. 발생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Ⅳ.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흐름
1. 전기 낭만주의 시대(1795-1820)
2. 낭만주의 시대(1820-1850)

Ⅴ.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전개
1. 독일
2. 영국
3. 프랑스

Ⅵ.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사회적 조건

Ⅶ.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영국문학

Ⅷ.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상적 진리를 구현한 우월한 실재로 여기는 양상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예술가는 현실의 본질적인 실재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생각을 펼쳤던 것이다. 이것은 문학예술이 상품화되어 가는 과정과 상반되는 경향으로 예술가들은 작품의 진리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격성에 대해 강조하게 된 것이다. 다섯째로 예술가를 특별한 종류의 인간, 단순히 기능만은 지닌 존재가 아닌 하나의 천재라고 보는 관점이 나타난 점이다.
Ⅶ.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영국문학
낭만주의는 대체로 18세기 후반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약해지고 고전적 로마 권위 문화가 무너지기 시작할 때였다. 즉 그 때까지는 로마의 권위가 강했지만 18세기 후반부터 모든 나라와 민족이 자기 주장을 하면서 낭만주의가 성립했다. 라틴어가 아닌 토속어로 된 문학이 발달하게 되었는데, 소재와 이념과 표현방식도 로마적인 것에서 벗어난 것이 낭만주의 문학이다.
영국의 신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지만 영국의 낭만주의는 오히려 독일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왜냐면 그 때 당시로서는 프랑스는 혁명을 겪고 있었고 오히려 Scott, Byron등의 영국 시인들에게 영향을 받았다.
영국의 낭만주의 시기의 첫 연대를 1798년으로 잡고 있다. 그 이유는 Wordsworth와 Coleridge가 힘을 합쳐서 Lyrical Ballads를 발간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 앞서 Blake가 Songs of Innocence(1789), Songs of Experience(1794) 등 과거와는 다른 작품이 나오긴 하였으나 그 당시 주목을 받지 못했다. Blake 자신도 미친 사람으로 오해받고 있던 형편이어서 일반 독자들에게 영향을 그다지 끼치지 못했다.
18세기 신고전주의 관점에서는 Wordsworth와 Coleridge의 신시 운동은 그 당시 혁명적이었다. 이들의 경향은 우선 18세기 시관에 대한 거센 반발이었다. 이성을 위주로 하는 합리주의적 사고관에서 벗어나 직관과 상상력을 시인의 기본 기능이라고 생각하였다. 시인이야말로 현실 세계의 배후를 꿰뚫어 볼 수 예언자이며 갈 길을 보여줄 수 있는 인도자라고 생각하였다. 18세기 시인들이 합리적인 안목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그 미래를 풍자하고, 우아하고 세련된 인간 관계와 행위를 찬양하는 사회적인 시를 쓰는데 열중했다고 하면 낭만주의자들은 개인의 독특한 체험 중시하고 개인의 느낌, 생각, 신비로운 본능 세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따라서 1인칭으로 시를 쓰기 좋아했으며, 고백적인 어조가 시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었다. 상상력에 의존하여 시적 통찰력에서 우러나오는 절대적인 진리를 확신하였으며 차가운 인과관계의 기계적인 장치 대신에 성스럽다고 할만한 신비로운 환상을 지니기도 하였다.
틀에 박힌 말보다는 신선한 맛을 풍기는 말과 인공적이 아닌 자연스러운 표현을 골라 썼다. 또한 사회 상류 사회 인사들의 꾸밈 많은 생활양상보다는 일반 대중의 소박한 삶의 모습과 때 묻지 않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활기를 노래 부르는데 치중하였다. 그들의 시 경향을 단적으로 말하면 도시보다는 농촌을, 인공보다는 자연을, 삶의 이치보다는 삶의 실제를 주로 다루게 되었다.
Ⅷ.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연극
1820년 경 여러 진영의 문학이 대립한다. 한편으로 낭만주의자들과 그에 대립하여 고전주의 지지자들이 있었다. 낭만주의자들은 싸워야 했다. 그 투쟁은 특히 연극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낭만주의의 선언은 Victor Hugo가 그의 드라마 에 쓴 서문이다. 그는 이 글에서 희극과 비극을 구분하는 일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극적인 동시에 희극적인 요소들을 지니는 드라마를 쓰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시간과 장소의 단일성을 폐기하며 줄거리와 무대 장치, 의상 등에 큰 역점을 둔다. <크롬웰>은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그러나 관객의 호평은 1830년 드라마 와 함께 낭만주의의 성공을 가져온다.
참고문헌
○ 고솜이 저(2010), 낭만주의자의 독서(국판), 돌풍
○ 김진수(2005), 유럽 낭만주의 문학의 한국적 수용, 한국미학예술학회
○ 이정호(2000), 영국낭만기 문학 새로 읽기 1, 서울대학교출판부
○ 지명렬(2000), 독일 낭만주의 총설,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전규태(1978), 낭만주의문학의 한국적 수용연구
○ 편집부 저, 김주영 역(2003), 낭만주의 시대(거인의 어깨 12, 4*6배판), 아이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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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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