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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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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라시대 미술

Ⅱ. 신라시대 공예

Ⅲ. 신라시대 음악

Ⅳ. 신라시대 한문학

Ⅴ. 신라시대 그림

Ⅵ. 통일신라시대 미술

Ⅶ. 통일신라시대 불교조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식의 표현 등에서 뛰어난 조각솜씨를 보여 준다.
대표적인 불상은 대부분 경주 지역에 모여 있는데 8세기의 감산사지 출토 석조아미타불 및 미륵보살입상이나 석굴암 불상군 등에서는 인도에서 서역은 거쳐 중국에서 발달한 불상양식이 신라적으로 수용·변형되어 한국적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특히 석굴암 불상군에 나타난 종교적 숭고미와 완벽한 조각기술은 뛰어난 예술성의 극치를 보여주며 균형과 조화를 이룬 석굴 속에는 불보살, 천인, 나한들이 모여서 이상적인 불국토 세계를 이루고 있다.
신라시대 후기에는 금동불이 적어지고 조각수법이 쇠퇴하는 대신 석굴암의 본존불을 따르는 항마촉지인 불좌상형식과 지권인의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이 새로이 등장하여 신라 말에서 고려 초까지 유행하였다. 통일 신라시대에는 솔거의 노송도 일화처럼 회화에 얽힌 고사가 전해지기도 하지만 실제로 확인이 가능한 것은 순흥의 고분벽화나 전돌에 표현된 공예적인 산수문 감산사 석조뿐이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회화가 발아미타불입상달 했던 고려시대에는 산수화가 본격적으로 유행하였고 중국과의 교섭에 의해 북송과 원나라의 화풍도 수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성암고소박물관 소장의 어제비장전판화와 이제현의 기마도강도등이 유명하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7. 삼국의 정치와 사회 1-신라가야, 탐구당문화사, 1998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성경희, 음악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1984
이순석, 공예, 한국 예술지, 대한민국 예술원, 1967
이종욱, 신라의 역사, 김영사, 2002
황보경 저, 신라 문화 연구, 주류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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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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