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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재료][크레파스][팔레트][화지][물감][먹][붓][아크릴칼라][미술재료 사례]미술재료 크레파스, 미술재료 팔레트, 미술재료 화지, 미술재료 물감, 미술재료 먹, 미술재료 붓, 미술재료 아크릴칼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재료 크레파스

Ⅲ. 미술재료 팔레트

Ⅳ. 미술재료 화지

Ⅴ. 미술재료 물감

Ⅵ. 미술재료 먹

Ⅶ. 미술재료 붓
1. 굵기와 개수
2. 붓 고르기

Ⅷ. 미술재료 아크릴칼라
1. 아크릴 칼라의 특성
2. 아크릴 칼라에 필요한 화구재료
1) 물감
2) 캔버스
3) 붓
4) 나이프
5) 팔레트
3. 아크릴 칼라가 쓰이는 곳
4. 아크릴 재료에 의한 기법들
1) impasts 기법
2) 마티블 기법
3) 텍스쳐 기법
4) 콜라쥬 기법
5) 번지기 기법
6) 점묘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붓으로 쓰기 좋은 것이 있으니 이것도 잘 골라 쓰도록 하면 편리하다. 유화용인 담비 털의 붓은 물론 돼지털의 붓도 기법에 따라서는 크게 활용할 수도 있다.
어쨌든 질이 나쁜 붓은 아무리 많이 있어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쓰기 좋은 붓을 서너 개만 갖추어 두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아무리 쓰기 좋고 마음에 드는 붓이라도 수명이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길들여 두어야 한다.
새붓은 팔레트나 종이에 길들지 않아 쓰기가 나쁘다. 그래서 새붓은 평소부터 팔레트를 닦거나 하여 길들여 두는 것이 좋다.
Ⅷ. 미술재료 아크릴칼라
1. 아크릴 칼라의 특성
아크릴 칼라는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빨리 마르는 특성이 있다. 또 마를 때 강한 수지 피막이 생겨 내구성 또한 매우 강하다. 하지만, 마르면서 가장자리가 조금 두껍게 변화되는 경향이 있는 점을 감안해서 작업을 해야 한다.
유화와 질감은 다르지만 역시 투명성의 화면이 되며 내구성이 강하여 변색이나 퇴색이 아주 적다. 물감의 전색성이 좋고 넓은 면적을 얼룩 없이 고르게 칠할 수 있다.
바닥재 또한 매우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예로는 캔버스 외에도 종이, 천, 나무판, 가죽, 아스테지, 필름, 석고, 벽면 등 어느 정도 흡수성이 있는 바닥재라면 어디에든 잘 부착되며 반드시 바탕칠을 할 필요도 없다. 또한 톱밥을 섞어 질감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콜라주할 때 접착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아크릴 칼라는 보조제로 합성수지를 쓰며 아크릴 수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재료의 가장 큰 특성은 역시 투명성이다. 따라서 수채화처럼 표현될 수도 있다.
2. 아크릴 칼라에 필요한 화구재료
1) 물감
15색 정도의 기본색으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2) 캔버스
처리되지 않은 마포 캔버스에 제소를 칠하고 사용한다.
3) 붓
아크릴 전용붓 주의 : 유화에 썼던 붓은 사용하지 말 것.
4) 나이프
튜브에서 짠 그대로 상태로 나이프를 쓰는데 쓰고 난 후 잘 씻지 않으면 녹이 슨다.
5) 팔레트
플라스틱이나 금속판 팔레트가 좋다.
3. 아크릴 칼라가 쓰이는 곳
벽화 / 회화재료 / 디자인 / 공예
4. 아크릴 재료에 의한 기법들
1) impasts 기법
물감을 두껍게 발라서 입체감을 표현한다.
2) 마티블 기법
아크릴 컬러를 2-3색 덧칠을 하면 단색으로서는 낼 수 없는 상승적이고도 깊이가 있는 색조를 낼 수 있는데, 동일색일 때에도 아크릴 컬러를 두 번 또는 세 번씩 하여 단색으로서는 낼 수 없는 깊이 있는 색조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텍스쳐 기법
모래, 석고가루 등을 혼합하여 그림표면을 가공하는 텍스처 기법에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4) 콜라쥬 기법
아크릴 컬러에 사용되는 보조제는 접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미디엄을 써서 콜라주 기법을 쓸 수 있다.
5) 번지기 기법
화면에 물을 뿌리고 마르기 전에 물감을 칠해서 번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점묘법
인상주의 화가들이 즐겨 사용했던 기법으로 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섞지 않고 원색의 색점들을 화면에 병치시켜서 중간톤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민광기(1992), 미술의 이해의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1 1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서울
박라미 저(2003), 미술재료 다시보기, 다음세대
심상철(2000), 미술재료와 표현, 미진사
임숙자(1998),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단국대 교대원, 서울
이규선·김동영·류재만·전성구·최윤재·준범 공저(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서울
황향숙(1997), 미술교육에서 매체의 의미-재료 및 도구를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제 8집, 한국교육대학교미술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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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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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6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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