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Nintendo)의 성공과 그에따른 물류전략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4~5

2 기업연구와 물류처리(본 주제 관련 기존 연구 분석)
2.1 닌텐도
2.1.1 주요사업영역 …………………………………………………………‥……………‥ 6~8
2.1.2 닌텐도의 주요 전략 분석 ………………………………………‥……․……… 8~10
2.2 Logistics system
2.1.1 POS(Point Of Sales) system ………………………………………………․․……11
2.2.2 Push & Pull의 구조 ……………………………………………………………………11

3. 현황분석(본 주제 관련 전반적인 발전, 활용, 보급 관련 현황 분석)
3.1 콘솔업체의 현황 ………………………………………………………․․․․…‥………… 12~14
3.2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 14~16

4. 사례연구(본 주제 관련 구체적인 적용 및 운영 사례 분석)
4.1 국내에서의 SCM …………………………………………………………․…………… 16~17
4.2 미국에서의 SCM …………………………………………………………․…………… 17~21

5. 개선 방안 및 제언
5.1 미국에서의 닌텐도 SCM 개선방안 ………………………………‥․………………… 22
5.2 국내에서의 닌텐도 SCM 개선방안 ……………………………‥…․…………․․․ 22~23
5.3 제언 ………………………………………………………………………‥……………… 23~24
6. 참고문헌 ………………………………………………………………………‥………………․․… 25

표 차 례

표1 기업 별 공급사슬 비교 ……………………………………………………………………‥ 22

본문내용

008년 초기 사이에 닌텐도 DS의 판매 급증으로 인한 주문폭주로 인하여 소매점에 물량공급이 중단된 사례가 있었다. 이때 닌텐도는 소매점의 넓은 네트워크를 통한 판매 데이터로 수요를 예측하였지만 그 잘못된 수요예측으로 인해 물량이 부족하여 많은 기회손실비용이 발생하였다.
(2) 닌텐도는 고객과의 피드백이 MS에 비하여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소매점에서의 고객과 피드백을 통해서 시장동향 및 경쟁사의 동향 및 소비자의 NEEDS를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3) 닌텐도의 A/S 문제 : 닌텐도의 미국 A/S센터가 부족하고 또한 A/S 시스템의 구축 미흡으로 인하여 고장수리 기간이 너무 길어진다. 고객이 A/S센터로 닌텐도를 보낸후 다시 고객에게 배송되기 까지 약 2주의 소요시간이 걸린다. 또한 A/S의 절차도 복잡하고 고객이 닌텐도를 수리하기 위한 접근성이 어렵다.
5.2 국내에서의 닌텐도 SCM 개선방안
(1) 오프라인 판매
현재 한국닌텐도 홈페이지에 등록된 오프라인 매장은 총 470여개이다. 서울 106개, 경 121개, 대구 25개 등 분포 이러한 오프라인 매장은 닌텐도 직영 매장이 아니라 할인점, 서점, 레코드점 등과 같은 유통업체에서 판매를 맡아서 하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유통업체와 닌텐도사의 긴밀한 관계유지가 필요한 데 오프라인 유통전략은 닌텐도사의 통제범위에 완전히 들어온다고 보기 힘들다.
(2) 온라인 판매
온라인 판매 역시 오프라인 판매와 마찬가지로 닌텐도사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인터넷 판매 홈페이지는 없다. 대신 각종 홈쇼핑 사이트, 인터넷 상거래 사이트 등의 유통업을 통한 판매형태를 취하고 있음.
한국의 닌텐도는 판매경로를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로 볼 수 있다.
오프라인 판매는 본점에서 관리하는 직영점이나 소매점과 체결하고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할인점, 서점, 레코드점도 같이 판매를 맡아서 하는 형태다. 무분별한 닌텐도 판매가 수요예측 및 매장관리가 힘들어지고 이로 인해 유통관리에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유통관리를 위해서 유통업체와 닌텐도사의 긴밀한 관계유지를 할 수 있는 매장관리가 필요하다.
온라인 판매 역시 오프라인 판매와 마찬가지로 닌텐도사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인터넷 판매 홈페이지가 없다. 대신 각종 홈쇼핑 사이트, 인터넷 상거래 사이트 등의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형태를 취한다. 따라서 직영으로 관리하는 온라인 판매를 통해 수요예측 및 효율적인 유통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5.3 제언
지금까지 우리는 닌텐도라는 기업을 살펴보고 그 기업이 게임기를 어떻게 유통하고 관리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닌텐도 모델의 좋은 점은 첫째, 유통을 닌텐도가 준비한 절차에 의할 경우 소프트웨어메이커에 판매 리스크를 부담시킬 필요가 없이 경영자원을 게임의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환경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둘째, 양보다 질의 전략을 택함으로써 양질의 소프트웨어가 계속적으로 공급되고 유저들 사이에 “게임은 재미있는 것이다“는 좋은 인식이 퍼진 것이다.
한편 문제점도 존재하는데 첫째, 카세트 ROM의 사용으로 첫 1회 출하 중시 전략에 의해 소프트웨어메이커유통소매에 있어서 기회 손실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 것이다. 이는 소매점이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이전에 잘 팔린 소프트웨어와 비슷한 속편을 중심으로 구매하는 습관을 유발시키고 소프트웨어메이커도 그것에 따라 기존 제품을 흉내내어 무난하게 팔리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악순환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며, 둘째, 하드웨어메이커 주도형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착화 시켜버린 점을 들 수 있다.
미국과 한국을 살펴보면서 게임기 자체뿐만 아니라 유통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미국의 유통망에서 닌텐도는 다른 콘솔 업체와 달리 6천만 달러를 투자하여 최신형 창고를 건설하여 상품을 직접 관리한 것은 기존 업체와는 다른 유통에서의 혁신일 것이다. 종전에 창고에서 소매점의 집적소까지 상품을 운반한 다음 다시 소매점으로 출하했다면 중간에 집적소까지 상품을 운반한 뒤 소매점으로 출하하지 않고 창고에서 각 소매점으로 직접 출하하는 체제는 가히 물류에서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되었다.
또한 한국에서는 불법소프트웨어로 인해 닌텐도의 판매가 제한이 되어 유통이 미약하지만 대원미디어를 통한 도매와 유통을 관리하고 닌텐도는 영업과 마케팅을 하면서 대원미디어만을 통한 유통보다는 좀 더 효율적인 제품관리와 수요예측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업에 있어 물류가 전부일 수는 없겠지만 앞서 살펴 본 닌텐도의 물류처리를 보면서 중요성을 깨닫고 앞으로 적합한 물류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6. 참고문헌
김정남(2008) 애플&닌텐도, 서울:길벗.
아사쿠라 레이지(2003) SONY를 지배한 혁명가, 서울:황금 부엉이.
한동철(2005) 공급사슬관리SCM, 서울:시그마인사이트컴.
Lambert, Stock, Ellram(2005) 물류관리론, 수정1판, 서울:한올출판사.
장형욱(2006) “SCM의 핵심성공요인(CSF)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제학회지, 16, 2563.
정재영(2002)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성균관대학교 IT 경영연구센터, 94-103.
최성배(2002) “기업물류특성이 물류정보시스템활용 및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디지털경제연구, 11, 75-104.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8) “2008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 게임편“, (주)스트라베이스, 143-180.
Petri Helo(2005)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An analysis of software solutions for supply chain co-ordination",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5, 5-18.
http://support.nintendo.co.kr
http://xbox.net.co.kr/
http://www.dipts.com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15601

키워드

  • 가격4,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1.10.11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75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