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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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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의 개념

Ⅲ. 비의 생성

Ⅳ. 비의 원인

Ⅴ. 비와 산성비

Ⅵ. 비와 전통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터 나타나고 있다. 즉, 환웅(桓雄)이 태백산 신단수(神檀樹)아래에 신시(神市)를 설치하고 하늘에서 내려올 때 대동한 존재가 바로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 등으로서 이들 모두 비를 내리는 존재들이었다.
이같이 한국전통사회의 형성단계부터 군왕(君王)들이 물과 관련된 문화와 깊게 관여되었다는 사실은 농경사회 형성과 함께 한국 전통문화의 중심에 물 관련문화가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같이 전통사회에서 물은 생명이었고 특히, 물의 원천적 존재인 ‘비’는 가장 현실적인 삶의 근간이자 기원의 대상이었다.
따라서 이와 같이 비의 중요성 때문에 비에 대한 관심은 비가 오지 않는 경우 비를 기원하는 의식인 기우제가 행해졌고, 내린 비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경주되었다.
참고문헌
반다나 시바, 이상훈, 물전쟁, (주)생각의 나무, 2003
최영재 외, 초등과학 교육, 형설출판사, 2001
폴 시 브래그, 물의 신비, 한국예술사, 1996
한무영, 내린 빗물은 산성 모은 빗물은 알칼리성, 제1회 빗물모으기운동 국제워크샵 발표논문집, 2002
한무영, 대체수자원으로서의 빗물활용방안, 대한상하수도학회지 제14권 제3호, 2000

키워드

,   산성비,   전통문화,   강우,   호우
  • 가격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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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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