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국어 - 7.따뜻한 눈길로 -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방법(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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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듣기 ∙ 말하기 - "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방법"

시작하며
무엇을 위한 수수께끼?

준비하기
1. 학급 실태

들어가기
단원 : 7. 따뜻한 눈길로
1. 단원의 개관
2. 단원 목표 및 성취 기준
3. 단원의 지도 계획
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5. 이론적 배경

수업속으로
1. 교수-학습 과정안
2. 판서 및 칠판 활용 계획
3. 좌석 배치 및 학습 참여도
4. 본시 평가 계획
5. 학습 자료

본문내용

지만 남은 깨끗하게 하는 것은?
- 아니요./ 잘 안보여요.
- 어두워질수록 더 잘 보여요.
- 어두워질수록 더 잘 보이는 것은?
△ 동영상
(아따맘마 「걸레질 하시는 아빠」)
☞ 일반적 의미와 반대되는 사물의 특징을 생각하여 보도록 한다.
△ PPT 자료
☞ 칠판에 '방법 ② : 사물의 특징 이용' 이라는 카드를 붙인다.
사물의 서로 다른 점 이용
- 어떤 것이 나왔나요?
- 부채와 사람은 어떤 점이 다를까요?
수수께끼 문제를 만들어 봅시다.
- 이번 문제에는 뭐가 나왔나요?
- 다른 점이 무엇일까요?
- 어떻게 수수께끼 문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 이번에 본 두 문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 부채와 사람들이 일하는 모습이요.
- 부채는 여름에만 사용하고 사람은 계속 일하고 있어요.
- 여름에는 일하고 겨울에는 쉬는 것은?/ 더울 때는 일하고 추울 때는 쉬는 것은?
- 사람과 나무요.
- 사람은 겨울에 옷을 두껍게 입지만 나무는 여름에 나뭇잎이 많아요./ 나무는 겨울에 나뭇잎이 없어지지만 사람은 겨울에 옷이 두꺼워져요.
- 더울 때는 옷을 입고, 추울 때는 옷을 벗는 것은?/ 여름에는 옷을 입고, 겨울에는 옷을 벗는 것은?
- 사물의 서로 다른 점을 생각하여 만들어요.
△ PPT 자료
☞ 사람의 행동과 사물의 서로 다른 점을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바탕으로 만드는 것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 칠판에 '방법 ③ : 사물의 서로 다른 점 이용' 이라는 카드를 붙인다.
사물의 모양 이용
- 화면을 봅시다. 뭐가 나와 있나요?
- 고추 속에 뭐가 들어있나요?
- 고추의 모양을 이용해서 어떤 수수께끼 문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 다음 문제가 무슨 사물인지 맞춰보세요.
- 그럼 조개의 모양을 생각하면서 어떤 수수께끼 문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 고추요.
- 노란색 씨 같은 거요.
- 빨간 주머니 속에 노란색 옷을 입은 형제들이 정답게 모여 사는 것은?
- 조개요.
- 단단한 돌집 속에 살면서 큰 입 하나만 가진 것은?
△ PPT 자료
☞ 칠판에 '방법 ④ : 사물의 모양 이용' 이라는 카드를 붙인다.
지식 발견하기
지식의 발견

정리
▷ 발견한 지식 내용 정리하기
-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방법에는 크게 몇 가지 방법이 있었나요?
- 어떤 것이었나요?
- 4가지요.
- 사물의 이름, 사물의 특징, 사물의 서로 다른 점, 사물의 모양을 이용하는 방법이요.
1'
지식 적용하기
지식의 적용
▷ 활동 ② : 수수께끼 문제내기
- 배운 방법을 가지고 모둠별로 직접 수수께끼 문제를 내보도록 합시다.
8'
△ 문제지, 힌트 봉투
☞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3가지 방법 별로 2모둠이 한 문제씩 문제를 만든다.
☞ 문제를 낼 때 조용한 목소리로 내야 한다고 미리 주의를 준다.
☞ 궤간 순시를 하여 어려워하는 모둠에 도움을 준다.
<활동 방법>
① 모둠별로 문제지와 힌트 봉투를 받는다.
② 힌트 봉투에 있는 수수께끼를 만드는 방법과 사물의 그림을 토대로 수수께끼 문제를 생각한다.
③ 문제지에 만든 수수께끼를 적는다.
- 이제부터 모둠별로 수수께끼 문제를 내보도록 할건데, 먼저 모둠 책상을 만들고, 도우미가 나와서 문제지와 힌트 봉투를 가져가세요.
▷ 활동 ③ : 수수께끼 게임하기
- 그럼 이제부터 게임을 해보도록
합시다.
12'
△ 실물화상기, 번호판, 정답판
☞ 시간에 맞게 3조 정도 문제를 내게끔 발표 시킨다.
<게임 방법>
① 한 모둠씩 나와 문제지를 실물화상기 밑에 놓는다.
② 모둠별로 정답판에 수수께끼의 정답을 적는다.
③ 어려워할 때는 먼저 힌트를 보여준다.
학습 정리하기
학습정리
▷ 학습 정리하기
- 오늘 무엇에 대해서 배웠나요?
- 수수께끼를 만드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 스마트 공책에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합시다.
- 수수께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어요.
- 사물의 이름을 이용하는 방법, 사물의 특징을 이용하는 방법, 사물의 서로 다른 점을 이용하는 방법, 사물의 모양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어요.
2'
차시예고
▷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 예고하기
- 다음 시간에는 수수께끼 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수-학습 과정안
2. 판서 및 칠판 활용 계획
< 단 원 > 7. 따뜻한 눈길로
< 학습목표>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활동 ①> : 수수께끼 만드는 방법
<활동 ②> : 수수께끼 문제내기
<활동 ③> : 수수께끼 게임하기
방법 : 사물의 이름 이용
방법 : 사물의 특징 이용
방법 : 사물의 서로 다른 점 이용
방법 : 사물의 모양 이용
3. 좌석 배치 및 학습 참여도
교탁
(적극적: ★, 보통: ●, 소극적: △)
이혁수●
이다현●
나영은△
조민주★
김민기△
문은우△
김경태●
은희준●
공노영★
전민재★
이동화★
김지훈★
박강인★
이호형★
황지혜●
박현서★
심예진△
문장원△
정세민●
손정빈★
박선호●
이서원△
4. 본시 평가 계획
단원
재재요소
학습주제
성취기준
세부 평가 내용
평가방법
7. 따뜻한 눈길로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방법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방법알기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방법을 이용하여 모둠원들과 협동적으로 수수께끼 문제를 만들 수 있는가?
수수께끼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학습지 및 관찰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내용
평가 기준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고, 그것을 이용하여 협동적으로 문제를 만들 수 있으며, 수수께끼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 한다.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고, 그것을 이용하여 문제를 만들 수 있으며, 수수께끼 게임에 참여한다.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1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고, 그것을 이용하여 문제를 만들지 못하며, 수수께끼 게임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수수께끼 문제를 내는 방법을 이용하여 모둠원들과 협동적으로 수수께끼 문제를 낼 수 있는가?
수수께끼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5. 학습 자료
[힌트 카드 예시]
사물의 이름을 이용하여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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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10.21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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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9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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