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수학-더하기와 빼기-재미있는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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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업에 임하며 1

Ⅱ. 실태분석
1. 학급실태 분석 및 지도대책 2-4
2. 실태분석을 통한 시사점

Ⅲ. 교재 연구
1. 수업 모형 및 학습 방법의 탐색.

Ⅳ. 수업의 실제
1. 단원명 7
2. 단원의 개관 7
3. 단원의 목표 8
4. 학습의 계열 8
5. 지도 계획 9
6. 단원의 평가 계획 10
7. 지도상의 유의점 10
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1-12
(1). 형성평가 13
(2). 본시 칠판 활용 계획 13

본문내용

○표시를 한다.
4. 두 수 모두 5가 나올 경우에는 다시 던진다.
5. 게임 결과 많이 이긴 남/ 여 팀이 승리!
T: 자 그럼 게임을 시작해 볼까요?
T: 몇 번의 게임 결과 어느 팀이 이겼나요?
T: 이번 게임의 결과는 ○○팀이 이겼습니다. 축하해 주세요!
S: 차례를 지켜 게임을 한다.
S: 남자 팀이요
여자 팀이요
S: 이긴팀은 기뻐하며 진팀은 축하한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분)
자료 제시 및
유의점
수업자의 의도
의도된 교사의 활동
예상되는 아동의 반응
놀이2
놀이 3
<심화>
T: 주사위 놀이에서 합이 큰 수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T: 주사위 놀이에서 차가 작은 수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T: 자 그럼 이번에는 두 번째 게임을 시작해 볼까요?
S: 던져서 나오는 두 수가 5에 가까운 수여야 합도 큽니다.
S: 던져서 나오는 두 수가 서로 가까운 수여야 차가 작아집니다.
S: 네
(8분)
(8분)
숫자카드
타이머
☆놀이를 통해 덧셈과 뺄셈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설명, 발표한다.
문제게시용 학습지
타이머
연산카드
비밀상자
구체물
※ 문제만들기를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시범을 통하여 지도한다.
▶놀이 2. 숫자카드 뽑기왕!◀
1. 0~9까지의 숫자카드/ 식 카드를 뒤집어 놓는다.
2. 짝과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순서를 정한다.
3. 숫자카드와 식 카드가 맞는 것을 찾으면 그 사람이 카드를 가져간다.
4. 카드가 모두 없어질 때까지 게임하며 그 때까지 카드를 많이 가진 사람이 승리!
T: 숫자 카드 뽑기에서 정확하게 식과 답 카드를 찾아냈나요?
T: 카드 놀이를 하고 난 느낌을 말해 볼까요?
T: 자 어느덧 마지막 놀이 차례입니다. 마지막 놀이는 ‘선생님이 되어요!’ 에요.
S: 네
S: 재미있어요
S: 빨리 생각해야 되요.
S: 계속 하고 싶어요.
▶놀이3. 선생님이 되어요!◀
1. 각 모둠의 대표자가 나와 상자안에서 물건과 연산카드를 고른다.
2. 상자안에서 고른 물건과 연산카드를 활용하여 모둠별로 문장제 문제를 만든다.
3. 완성한 후 앞에 보조 칠판에 게시하고 문제를 푼다
T: 친구들에게서 자신들의 문제를 발표해 봅시다. 발표한 문제는 답을 써 봅시다.
S: 조별로 발표하고 문제를 푼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분)
자료 제시 및
유의점
수업자의 의도
의도된 교사의 활동
예상되는 아동의 반응
T: 친구들이 낸 문제 가운데 잘못된 문제가 있나요?
T: 잘못된 문제를 어떻게 고치면 좋을까요?
T: 친구들에게 덧셈과 뺄셈에 관한 문제를 만들 수 있으니 이제 여러분도 1학년 1반 꼬마 선생님이 되었네요.
S: 문제의 오류를 발견한다.
S: 숫자 및 상황을 오류를 찾아 발표한다.
개별 학습지
적용
발전
정리
평가
활동 후
알게 된 것 발표하기
활동하면서 느낀 것
발표하기
차시예고
T: 오늘 활동을 통하여 내가 덧셈과 뺄셈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봅시다. 학습지 아래부분에 있는 별표에 잘했다고 생각한만큼 색칠을 해보세요.
T: 활동하면서 알게 된 것을 말해 보세요.
T: 공부를 하고 난 뒤에 느낀 것을 발표해 보세요.
T: 그래요, 우리가 생활하거나 놀이를 하면서도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T: 다음시간에는 새로운 단원인 5단원 비교하기를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S: 학습지 밑의 부분에 자기 평가를 실시한다.
S1: 덧셈과 뺄셈을 놀이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S2: 게임을 하면서도 더하기 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S3: 우리들의 놀이가 수학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S1: 놀이를 하면서 덧셈과 뺄셈을 하니, 더욱 쉬웠습니다.
S2: 덧셈과 뺄셈이 재미있었습니다.
(6분)
☆놀이를 통해 덧셈과 뺄셈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설명, 발표하게 한다.
칠판 활용 계획
1모둠
문제
프로젝션
TV
단 원
4. 더하기와 빼기
학습주제
덧셈과 뺄셈을 이용한 재미있는 놀이와 문제 해결하기
게시판
<활동1> 주사위를 던져라!
<활동2> 숫자카드 뽑기왕!
<활동3> 선생님이 되어요!
(주사위 던져라! 게임)
▶▶▶ ▶▶▶▶▶▶
3 + 6= 9
9 - 6= 3
연산카드
숫자카드 0-9
(선생님이 되어요)
2모둠
문제
형성평가 계획
평가관점
성취 기준
구분
평가 기준
평가방법
재미있는 놀이를 통한생활 장면 속의 덧셈, 뺄셈을 익숙하게 할 수 있는가?
놀이를 통하여 9이하의 덧셈과 빼어지는 수가 9이하인 뺄셈을 잘 할 수 있는가?

9이하의 덧셈, 뺄셈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학습지의 놀이1, 2, 3을 모두 해결하였다.)
관찰

학습지 확인

9이하의 덧셈을 할 수 있다.
9이하의 뺄셈을 할 수 있다.
(학습지의 놀이1, 2, 3 중 2가지를 해결하였다.)

9이하의 덧셈을 익숙하게 잘하지 못한다.
9이하의 뺄셈을 익숙하게 잘하지 못한다.
(학습지의 놀이1, 2. 3 중 1가지만 해결하였다.)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놀이에 잘 참여하는가?

놀이2와 3에 모둠원들과 협동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관찰

놀이2와 3에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참여한다.
놀이2와 3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놀이2와 3에 참여하려하나 협동하지 못하고 소극적이다.
자리 배치 계획 ( ◎: 수학 우수 ○: 수학 보통 ★: 수학 부진 )

























칠판
수업활용 자료
1. 동기유발용 틀린 그림찾기 삽화
<1번 그림>
<2번 그림>
3. 덧셈식, 뺄셈식 만들기용 연산기호 및 숫자클립
+
-
=
0
1
2
3
4
5
6
7
8
9
4. 활동 3 선생님이 되어요! 모둠 학습지
5. 활동 3 선생님이 되어요! 개별 학습지
수학 1-1
4. 더하기와 빼기
재미있는 놀이
1학년 1반 ( )번 이름( )
[활동3] 선생님이 되어요! (모둠활동)
친구들이 만든 문제를 읽고 문제를 풀어보세요.
모둠명


[자기 평가] 아래의 물음을 잘 읽고 자신의 학습 태도를 잘 한 만큼 별에 색칠해 보세요.
성취 기준
놀이에서 더하기와 빼기 문제를 잘 할 수 있었나요?
☆☆☆☆☆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놀이에 잘 참여하였나요?
☆☆☆☆☆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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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1.11.20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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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5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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