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수학-1학년-10이되는_두수모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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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지도안- 수학-1학년-10이되는_두수모으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업에 앞서서

1 이런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2 학습자 실태

Ⅱ. 수업을 준비하며

1 학습 모형- 원리 발견 학습

2 수업에의 적용

Ⅲ. 수업에 임하면서

1 단원의 개관

2 단원 목표

3 학습의흐름

4 단원의 전개 계획

Ⅳ. 수업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2 본시 학습 평가 계획

본문내용

.
교과서
(수익)
p.38-39
(p.38-39)
공부할
문제
합이 10이 되도록 두 수를 모아 봅시다.
수업모형
원리발견수업모형
교재의 재구성
10을 모으는 조작 활동을 통하여 10에 대한 보수를 경험하도록 한다.
교수학습
자 료
교 사
PPT자료, 계란판, 흰구슬, 파란구슬, 스티커판, 스티커, 볼링게임플래시
학 생
숫자 카드
학습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내용
학습형태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발문과 조언
아동의 예상 반응
도입
문제파악
마음열기
동기
유발
공부할
문제
확인
학습활동안내
마음열기
숫자송 노래 부르기
문제 맛보기
-공통점을 찾아라!
T: TV 화면으로 여러 가지 자료들을 보여 줄 거예요. 이 자료들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요. 이들의
공통점을 찾아 보도록
하세요.
T: 그럼 이번 시간에는 무엇을 배울까요? 공부할 내용을 살펴봅시다.
- 수업을 준비하며 노래 부른다.
S: 모두 10이라는 수를 나타냅니다.
전체
2‘
3‘
◈10을 나타내는 생활속 장면 을 PPT자료로 제시하여 학생 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 의욕을
높인다.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합이 10이 되도록 두 수를 모아 봅시다.
전체
2‘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안내 를 칠판에 붙임 자료를 통해
게시한다.
학습 활동 안내하기
활동 안내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수-학습 내용
학습형태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발문과 조언
아동의 예상 반응
탐색
해결
해결방법예상
문제
해결
문제의 해결 방법 예상하기
T: 우선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두 수를 합하여 10이 되는 경우가 어떤 것이 있을까요?
T: 여러분이 생각한 해결 방법이 맞는지 다양한 놀이를 통해서 확인해 봅시다.
S1: 왼손다섯손가락과 오른손다섯손가락을 합하면 10개가 됩 니다.
S2: 스티커를 9개 받 았는데 1개를 더 받으면 10개가 됩 니다.
전체
2‘
활동전 답을 예상하여 동기부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활동1: 계란판 놀이
T: 책상위에 계란판을 꺼내고 흰 구슬과 파란 구슬을 꺼내 놓으세요. 계란판에 흰 구슬 7개를 놓아보세요. 나머지 칸에는 파란 구슬을 채워 보세요. 파란 구슬이 몇 개인가요?
T: 7과 3로 10을 만들 수 있군요. 그럼 10개를 만드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구슬의 개수를 다르게 하여 찾아 보세요.
S: 3개입니다.
S1: 9와 1이 됩니다.
S2: 8과 2가 됩니다.
S3: 6과 4가 됩니다.
S4: 5와 5가 됩니다
개별
7‘
◈계란판,
흰 구슬,
파란 구슬
활동2: 스티커 놀이
T: 이번에는 짝과 함께 스티커를 붙이며 10을 만들어 봅시다.
(교사와 함께) 스티커 판을 꺼내 놓습니다. 먼저 첫 번째 나무에 스티커 2개를 붙입니다. 10이 되도록 나머지를 붙입니다. 몇 개를 붙여야 합니까?
T: 다음 나무들에 붙이고 싶은 수만큼 스티커를 붙이고 10이 되도록 짝과 바꾸어 붙입니다.
S: 8개를 붙이면 됩니다.
-짝과 함께 10이 되도록 스티커를 붙인다.

활동
8′
◈스티커판,
빨강,파랑스티커
활동3: 카드 놀이
T: 다음은 숫자 카드로 10 만들기 놀이를 해 봅시다.
자기 카드 세트와 짝꿍 카드 세트를 같이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으세요.
- 교사의 안내를 들으며 놀이를 한다.

활동
13′
◈숫자카드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수-학습 내용
학습형태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발문과 조언
아동의 예상 반응
적용
정리
확인
과제
제시
차시
예고
한 친구가 먼저 카드 두 장을 뒤집어요. 두 수를 모아서 10이 되면 가져가고 아닐 때는 다시 뒤집어 놓습니다. 카드를 많이 모으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정리 게임
T: 이번 시간에 공부한 것을
게임으로 정리해볼까요?
(볼링 게임 플래시)
T: 모두들 수업에 열심히 참여 해주었습니다. 집에 가서 수학 익힘 38쪽과 39쪽을 풀어오 세요.
T: 다음 시간에는 10이 되는 더하기를 공부하겠습니다.
- 볼링 게임으로 10의 보수를 정리한다.
전체
3‘
◈볼링게임 플래시
수학익힘-
과제제시
본시 학습 평가 계획
수 행 평 가
평 가
관 점
9이하의 두 수를 모아 10을 만들 수 있는가?
평 가 방 법
평 가
기 준

10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며 4문제 이상에 정답을 할 수 있다.
지필평가

10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있으며 3문제에 정답을 할 수 있다.

10을 만드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며 2문제 이하에 정답을 할 수 있다.

키워드

지도안,   1학년,   피아제,   모으기,   10이 되는,   10,   가르기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2.08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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