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 그리스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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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리스의 신전
그리스 신전의 오더
그리스 신전 건축
도시광장

본문내용

서양건축사 – 그리스 건축




그리스의 신전
━━━──────────────────

그리스 신전의 의미

 • 신을 인간의 완벽한 이상으로 여김 – 신과 신전은 인간이 꿈꾸는 가장 완벽한 이상세계의 완성본
신전의 필요성의식

 • 그리스 도시국가들 연합의 상징 → 주변 국가(‘barbarian’)들과 구분하려는 상징적 의미

 • 제대로 된 실내 공간이 없는 건축, 정면∙외관 중심의 건축

[좋은 기후 으로 옥외 활동가능] ➟
[자유롭게 유동하며 속박되지 않은 그리스 건축의 외부공간] ➟
[참여 민주주의의 가치관이 건축속에 담겨있음]




그리스의 신전
━━━──────────────────

공간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은 사회의 다원적 특질을 반영
신전이 갖는 아름다움 → 종교적 효과 → 사회적 기능
mid-space object로서의 신전 ← 건축의 외부 공간을 결정하는 조각적 조형물로서의 성격
⇒ 내부 공간인 cellar가 축소되고 열주가 밖으로 나옴 → 연속적인 peristyle(≒스크린)

 ≪ 그 림 ≫   ≪ 그 림 ≫   ≪ 그 림 ≫   ≪ 그 림 ≫
  인 안티스  프로스타일    암피프로스타일   페리스타일




그리스의 신전
━━━──────────────────

 ≪ 사 진 ≫

- 기둥과 보로 이루어진 가구식 구조

- 지붕 : 목조 → 석조(헬레니즘 시대, BC 323~30)
헤파이토스 신전은 육중한 돌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격자모양 지붕으로 구성

- 기둥 : 원통형 석재인 드럼을 적층시켜 기둥을 세움
드럼의 중앙엔 나무나 금속 막대기를 박아 서로 끼워 맞춤

- 조각과 채색으로 장식
- 평면의 진화
megalon(고대 근동 건축에서 유행한 기본 공간단위)의 중심에 불 → 신상으로 대치됨
하나의 문과 하나의 방(cella), 전면의 포티코(portico)로 구성
외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서의 신전 (외부의 조각 장식) ← 내부공간의 셀라는 발전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음
(cf. 내부 공간이 발달한 로마 건축)
기둥은 구조로부터 자유로워져서 열주로 변화됨
입구는 동향으로 일출 시 태양 빛이 신상을 비추도록 배치

cella: 성상(聖像) 안치소. 실내 공간

 ≪ 그 림 ≫
  • 가격5,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11.12.07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718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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